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자본주의!
토머스 로버트 맬서스(Thomas Robert Malthus)가 1798년에 자기의 ≪인구론(Essay on Population)≫을 출판하여, 인구가 그 인구를 지탱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자원들보다 항상 더 빨리 증가하고, 대부분 사람을 생존하기 가까스로 충분한 소..
제임스 D. 고트니: 1940-2024
짐 고트니(Jim Gwartney)가 1월 7일 세상을 떠났을 때 세계는 자유와 자유 시장들에 관해 세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학문적 옹호자 중 한 사람을 잃었다. 짐은 좀체 인기 독자들을 위해 글을 쓰지는 않았고, 그래서 그의 학문적 연구에 친숙하지 않..
피해 의식은 사람들을 무력하게 만든다
자기의 논문 “피해 의식 해명하기(Unraveling the Mindset of Victimhood)” (https://www.scientificamerican.com/article/unraveling-the-mindset-of-victimhood/)에서, 미국 심리학자 스콧 배리 코프먼(Scott Barry Kaufman)은 당신이 “..
시대 역행 `온플법`
규제가 만능이라는 잘못된 생각에 빠진 공정거래위원회가 플랫폼경쟁촉진법(온플법)을 내놓았다. 플랫폼의 미래를 알 수 없지만, 나중에 그럴 수도 있으니까 일단 규제부터 만들겠다는 것이다. 무엇이 문제인지도 없이 일단 해당 기업 행위를 규..
관변 비즈니스에 빠진 사회 구하기
인기에 영합하는 정치와 관료주의가 만나면 합법적 약탈이 발생한다. 특정 집단의 지지를 얻기 위해 특혜를 제공하려는 정치인들과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행정 부처의 야합이 규제와 지원 정책을 양산한다. 우리나라에서 합법적 약탈이 ..
제4이통사, `MNO 점유율 공고 vs 통신비 인하’ 의견 분분
과기부, 이통3사 28㎓ 회수로 25일 경매 진행... 제4이통사 선정 가능성 커총 7차례에 걸친 제4 이동통신사 유치 실패에도 불구하고정부가 2주 뒤 28㎓ 주파수 경매에 힘을 싣고 있다.제4이통사가 출범하면 장기적으로는 통신사간 경쟁이 심화..
제4이통사, 1차 관문 넘었지만 우려는 `현재진행형`
예상 깨고 사업자 3곳 모두 서류심사서 `적격` 통과일각선 비용보전·추가지원우려…"라쿠텐 사례 참고해야"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와 경쟁할 제4이동통신사는 탄생할 수 있을까. 시장의 우려를 깨고 정부의 5세대(5G) 이동통신 28㎓(기가헤..
제4이통 도전 3개사, 정부 심사 ‘무사 통과’
결격사유·의무이행 여부만 심사재정·기술 능력 심사 제외돼1월 25일 주파수 경매 앞둬“혈세 낭비 사업 철회해야”저가 경쟁 심화 비관론도제4이동통신 도전 법인 3곳이 예상을 깨고 모두 정부 심사에서 ‘적격’ 판정을 받았다. 정부의 파..
한국 자유무역의 첫 걸음
저불소치약이 수입자유화 정책 때문에 도입됐다는거 아시나요?오늘은 우리나라의 자유무역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가 밀어주는 제4통신사...휴대폰 요금 진짜 내려갈까
제4통신사 설립 되어도 통신비 인하 여부는 미지수제4통신가 이달 적격 심사 후 발표될 예정이다. 정부는 통신시장 과점 체계 해소,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 등을 이유로 제4이동통신 도입을 지난 2010년부터 일곱차례 시도해왔다. 그러나 신규 업..
28㎓ 제4이동통신 3사 모두 ‘적격’ 어떻게 가능했을까?
과기부, 세종텔레콤 스테이지엑스 마이모바일 적격 통보역대 정부 7차례 실패..이번엔 재정능력 별도 심사 없어통신 진입 낮아진 전기통신사업법 개정 덕분1월 25일부터 주파수 경매로 1개 사업자 선정자유기업원과 민주당 안정상 위원, 특혜시비..
자본 축적 잘하는 유능한 정부 원한다
자본을 늘리는 일은 정부의 중요한 임무이다. 그 일에 성과가 있어야 성공한 정부로 인정받고 우리 경제가 발전한다. 그동안 자본을 억제하기에 급급한 정부를 지켜봐야 할 때가 많았다.자본을 늘리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민간이 활동할 수 있는 ..
[22대 국회를 향한 제안] 농지거래 활성화법
vol 10 농지거래 활성화법_22대 자유 입법 과제.pdf투기 잡겠다고 개정한 농지법, 거래 위축시켜 `랜드푸어` 부작용 속출•LH직원 투기 사건으로 농지법 대폭 강화…취득요건 강화, 농지위 부활로 거래 대폭 감소•지방소멸, 농경 인구 이탈..
[위클리오늘] 6G 갈길 먼데 R&D… 예산은 반토막 제4이통사엔 수천억 지원?
올해 R&D 예산을 대폭 삭감한 정부가 실효성 없다고 평가받는 `제4이동통신사업자`에 수천억원을 지원한다는 소식에 업계가 들끓고 있다.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통신시장 과점 해소,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 등을 이유로 5G 이동..
자유기업원 "혈세 퍼주기·시장왜곡 의존형 제4이통사 도입 철회해야"
"대기업조차 참여의사 없는 현 이동통신시장은 포화상태" "4이통사 적정이익 보장하려 기존사업자 권익침해 하게 돼" "4000억대 재정투입에, 설비 특혜…실패 비용마저 혈세로" "정부지원·통제없이 규제혁신으로 자발적 사업자 등장해야"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