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포토] 기조연설하는 유일호 안민정책포럼 이사장
유일호 안민정책포럼 이사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가전략 씽크탱크 대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이날 토론회는 유일호 안민정책포럼 이사장이 기조연설을, 박명호 안민정책포럼 회장과 황승연 굿소사이어티조사..
중국의 몰락, 미국의 미래?
CFE_해외칼럼_24-06.pdf미국에는 크리스마스가 선물의 형태가 아니라 경고의 형태로 일찍 왔습니다. 미국은 중국의 현재진행형인 경제적 몰락에서 자신의 미래를 보고 있습니다. 태평양을 건너 온 이런 유령이 너무 늦기 전에 우리를 겁줘서 우..
의료사태 오래 대립할 일 아니다
정원·수가 통제가 의사공급 왜곡고소득에 의사 배분 편중 초래해정원확대·수가인상서 실마리 찾길의과대학 정원을 2000명 늘리는 정부의 계획 발표로 정부와 의료계가 크게 충돌하고 있다. 정부는 인구 1000명당 한국의 의사 수는 2.1명으로 OE..
기후 변화 경보론자들은 왜 원자력 발전을 홍보하지 않나?
2008년에 앨 고어(Al Gore)는 기후 변화가 “인간 운명의 미래를 파괴할” 우려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우리는, 만약 해결되지 않으면, 인류 역사에서 우리가 지금껏 경험한 어떤 것보다도 더 클 행성의 긴급 상황에 직면해 있다,”..
최근의 경제 자유 지수: 한국은 올해 순위에서 176개국 중 14등 했다
방금[2024년 2월 26일−옮긴이 주] 발표된 최근의 ≪경제 자유 지수(Index of Economic Freedom)≫에 따르면,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나라들의 순위에서 14위다(2021년 42위, 2022년 19위, 2023년 15위−옮긴이 주). 헤리..
[칼럼]삼성그룹 근로자들, `노조 만능주의`에서 벗어나야
삼성그룹 내 노조 문제가 핫이슈로 떠오르면서 국민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그룹소속 개별 기업들의 노조를 넘어서 계열사 노조 연대까지 탄생하자 국민들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강경한 노조 투쟁문화에 비춰 이들 노조..
[칼럼] 대형마트 주말 의무휴일, 상생을 위한 것이 맞을까?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상생을 위한다는 말 속에 진실은 없었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달 둘째, 넷째주 일요일에 대형마트는 휴업이 필수다. 이는 맞벌이 부부, 소비자, 대형마트 주변 소상공인 심지어 전통시장 상인들까지 한숨짓게 한다.주..
자유주의 거장 하이에크 ‘노예의 길’ 개정판 출간
김이석 본지 논설위원 역자유주의의 거장 프리드리히 A. 하이에크의 역작으로 꼽히는 `노예의 길`이 개정된 번역으로 새롭게 출간됐다.사회주의 계획경제의 위험성을 언급한 이 책은 시대 변화에 맞게 현재 잘 쓰이지 않는 표현과 번역체 문구를 ..
미국 철도 회사는 세금을 도둑질한다
CFE_해외칼럼_24-05.pdf12월 8일 미국 연방 정부는 미국의 부정적인 미래를 예견하는 두 가지 발표를 했다. 첫째 미국 교통국이 82억 달러에 달하는 철도 건설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둘째 미국 의회예산국에 따르면 연방 정부가 2024회계연도의 ..
《노예의 길》 정치에 관심있다면 필독, 국가 통제의 위험성 강조
세계적인 고전, 잘 쓰지 않는 표현과 번역체 문구 수정해 세번째 출간1997년 첫 출간한 《노예의 길》은 2018년 개정판을 낸 데 이어, 2024년 새로운 개정판을 선보였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독자가 읽었고 《노예의 길》 개정판을 9쇄나 발행..
위험에 처한 자유
만약 당신이 1776년으로 돌아가서 전형적인 미국인에게, 한마디로, 새 미국 정부 배후에 있는 근본 원칙을 서술하라고 요청하기라도 한다면, 그 한마디는 자유(liberty)였을 것이다. 새로운 정부는 자기 국민들의 권리들을 보호하기 위해−그들..
옥스팸의 의심스러운 소득 불평등 숫자들
해마다, 반자본주의 조직 옥스팸(Oxfam; 옥스퍼드를 본부로 하여 발족한, 세계 각지의 빈민 구제 기관)은 스위스 다보스 세계 경제 정상 회의와 동시에 보고서를 발표한다. 그리고 해마다, 이 보고서로부터의 주장들이 전 세계 매스컴들에 의해 ..
[브릿지 신간] 프리드리히 A. 하이에크 <노예의 길>. 김이석 옮김
자유기업원이 2018년 번역 소개해 9쇄까지 인쇄될 정도로 큰 인기를 모았던 하이에크의 역작 <노예의 길>의 2024년 개정판을 내놓았다. 시대의 변화에 맞게 어려운 한자 표현이나 번역체 문구 등을 수정해, 누구나 읽기 쉽게 다듬었다. 자..
[신간도서 출간] 노예의 길
`노예의 길`이 개정된 번역으로 새롭게 출간됐다. 현대 사회에서 이 책은 자칫 잊어버릴 수 있는 사회주의 계획경제의 위험성을 다시금 깨닫게 해줄 것이다. 개정판에서는 시대의 변화에 맞게 현재 잘 쓰이지 않는 표현과 번역체 문구를 수정했다..
[논설실의 서가] 자유시장경제의 영원한 고전
노예의 길프리드리히 A. 하이에크 지음/김이석 옮김/자유기업원 펴냄`자유`가 왜 공기와 같은 것인지 논파한 프리드리히 A. 하이에크의 `노예의 길`(The Road to Serfdom)이 발간된 지 올해로 꼭 80년이 된다. 이 위대한 저작은 1944년 3월 10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