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로고
정보
네트워크
교육
FreeTube
오디오클립
도서
CFE 소개
ENG Facebook YouTube search

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기간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신간] 『법, 경제를 만나다』 재출간... "시장 친화적 법이 번영을 가져온다"
법과 경제를 연결하는 가장 쉬운 입문서사유재산부터 배임죄까지 현실 사례 중심법의 원리를 시장경제 시선으로 꿰뚫는다사진=자유기업원자유기업원이 법률과 제도를 시장경제 원리로 분석한 법경제학 입문서 『법, 경제를 만나다』를 오는 7일..
자본주의의 가장 큰 적들은 자본가들이다
대부분 인간 역사 동안, 인류의 생활 수준은 가까스로 생존할 수준에 위험하게 가까운 채로였다. 그다음, 2-3백 년 전에, 자본주의는 선례 없는 경제적 진보를 발생시킨 산업 혁명을 가져왔다. 자본주의는 세계 역사에서 단연코 가장 효과적인 빈..
유대인들은 유럽에서 미래가 있는가?
나는 미카엘 볼프존(Michael Wolffsohn) 교수를 30년 이상 동안 알아 왔다. 현대사를 전공하는 역사가들로서, 우리는 전문 직업적 동료일 뿐만 아니라 친구이기도 하다. 볼프존은 항상 낙관주의자였다. 행복한 사람이지, 기우가 심한 사람이 아니..
지출 감축이 경제 성장의 해법이다
CFE_해외칼럼_25-19.pdf미국의 재정 상황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의회예산국(CBO)에 따르면, 연방정부의 부채는 이미 국내총생산(GDP)의 99% 수준에 도달했으며, 현재의 추세가 이어질 경우 2054년에는 166%를 넘을 것으로..
자유기업원 “주 4.5일제, 법제화보다 유연한 제도 운용 필요”
자유기업원이 최근 논의되고 있는 ‘주 4.5일제’에 대해 일괄적 법제화보다는 노동시간의 유연성과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식의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자유기업원은 2일 발간한 ‘이슈와 자유’ 제12호에서 “주 4.5일제 도입은..
자유기업원, 제12호 ‘이슈와 자유’ 발간…“주 4.5일제, 단계적 도입이 바람직”
실효적 적용을 위한 법적 정비와 제도 운용상 현실 고려 강조시장경제와 자유주의 사상을 전파하기 위해 설립된 자유기업원은 제12호 ‘이슈와 자유’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자유기업원은 최근 정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주 4.5일제’에 ..
자유기업원 "주 4.5일제, 일률적 법제화보다 단계적으로 도입해야"
노동시간 유연성·자율성 확대 통한 단계적 도입 필요성 지적“주 4.5일제, 생산성·산업별 수용도 고려한 신중한 접근 필요”유연근무제 법적 정비와 제도 운용상의 현실 고려 강조이재명 대통령의 노동 관련 핵심 공약중 하나인 주 4.5일제를..
스티브 포브스: “도널드 트럼프가 이 영화를 보아야 합니다.”
새 영화 ≪베트남−시장 경제로 가난을 이기다(Vietnam−Beating Poverty with Market Economy)≫(▶링크)가 2025년 6월 14일 팜스프링스의 앤섬 영화제(ANTHEM Film Festival)에서 “최고 국제 기록”상(“Best International Documenta..
주 4.5일제 도입의 현실과 향후 법개정 과제
이슈와자유12호_주 4.5일제 도입의 현실과 향후 법개정 과제.pdf1. 서론: 주 4.5일제 논의의 부상최근 정치권과 정부를 중심으로 주 4일제 및 주 4.5일제 도입 논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주 4.5일제 시범 운영 발표 이후, ..
2025 하계공동학술대회, 수원 더함파크서 개최… 전국 학계 및 정책현장 전문가 한자리에
수원특례시 권선구 더함파크에서 ‘지속가능성과 새 정부의 지역정책’을 주제로 국내 주요 학술단체들이 공동 주최한 2025 하계공동학술대회가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개최됐다.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 한국지역경제학회, ..
쌀값 상승, 정부 개입보다 시장 원리에 맡겨야 할 때
쌀값이 1년 7개월 만에 다시 80kg당 20만 원을 돌파했다. 정부는 이를 두고 `과도한 가격 상승’이라며 비축미 방출을 예고했고, 일각에서는 쌀값을 잡기 위한 추가적인 개입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쌀값 상승을 단순히 `비정상..
`지속발전 가능한 새 정부의 지역정책은?` 학계와 정책현장 전문가 한자리에
`지속가능성과 새 정부의 지역정책’을 주제로 한 2025 하계공동학술대회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수원 권선구 더함파크에서 열렸다.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 한국지역경제학회, 한국공공ESG학회 등 18개 기관이 공동 주최·후원한 이번 학술대..
현대도시의 지속가능성 향한 하계공동학술대회 개최...전국 학계와 정책현장 전문가 한자리에
2025년 6월 27일부터 28일까지, 수원특례시 권선구 더함파크에서는 `지속가능성과 새 정부의 지역정책`을 주제로 국내 주요 학술단체들이 공동 주최한 2025 하계공동학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 한국..
‘지속가능성과 새 정부의 지역정책’ 2025 하계공동학술대회 성료
지난 6월 27일부터 28일까지, 수원특례시 권선구 더함파크에서 ‘지속가능성과 새 정부의 지역정책’을 주제로 국내 주요 학술단체들이 공동 주최한 2025 하계공동학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 한국..
1만1,460원 VS 1만70원…자영업자 50% "최저임금 부담 많다"
(영상) ■ 용감한 토크쇼 `직설`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건국대 겸임교수), 김종진 일하는시민연구소 소장, 고광용 자유기업원 정책실장, 이승훈 한국소상공인정책포럼 대표 - 1만 1,460원 VS 1만 70원…자영업자 50% "최저임금 부담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