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기간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코세페는 왜 블프가 되지 못하나
11월은 전세계 쇼핑의 달이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11월의 넷째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미국에서 연중 가장 큰 규모의 쇼핑이 행해지는 날이다. 소매업체의 경우 1년 매출의 70%가 이 때 이루어진다고 한다.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은 ..
`K-방역` 실효성 문제 없나?...[h]日[/h]보다 [h]韓[/h]노령자 사망률 14% 높아
지난 6일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의 경제정책 해법’ 세미나 개최김정호 서강대 교수, 한·일 코로나방역대책 효과 분석소위 `K-방역’이라고 일컬어지는 한국의 코로나 방역 대책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주장이 나왔다. 연령별 인구 ..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이 락다운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
cfe_해외칼럼_20-121.pdf프랑스에서는 지난주 수요일에만 3,776명의 신규 확진 사례가 보고되었다. 이는 최근 3개월 반 동안 가장 많은 수였다. 하지만, 바로 그 다음날, 1,000여명의 확진자가 더 추가되어, 일요일에는 5,000명 가량의 확진자가..
비스마르크는 어떻게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나
현대의 주요 이슈 중 사회보장제도는 꾸준히 언급되는 주제다. 그렇다면 최초의 근대적 사회보장제도를 마련한 사람은 누굴까? 놀랍게도 사회주의자는 절대 아니다. 다름 아닌 철혈 재상으로 알려진 독일 제국의 수상 오토 폰 비스마르크였다. 그..
이재용은 삼성을 지켜낼 수 있을까?
김정호_2020-36.pdf동영상 보기▶ https://youtu.be/H1WIkdYMQtc오늘은 이건희 회장 사후 삼성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가장 큰 관심사는 물론 지배구조이죠. 삼성의 성공은 과감하고 현명한 의사결정 덕이 컸습니다. 소니, 히타치, 도시..
국제무역을 설명하기 위한 특별한 이론이 있는가?
cfe_해외칼럼_20-120.pdf경제학은 인간의 행동을 다루는 과학이다. 사회현상이 모두 인간행동의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경제학의 관심사는 언제나 수단을 활용하여 주관적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개인에 국한된다. 루트비히 폰 미제..
방역의 경제학…“코로나 대책, 고령층에 집중해야”
자유기업원 “경제·사회 피해 줄이고 바이러스와 함께하는 방법 찾아야”코로나19 방역 대책을 고위험 연령층에 집중하고 그 외의 일상은 정상화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경제적, 사회적 피해를 최소..
[자유발언대] 기업 미래 위협하는 상속세 전면 손질해야
이건희 회장 별세 계기 상속세 재조명 ... 이재용 상속세만 11조원50%최고세율... 지배구조 흔들 · 해외자본 먹잇감중국·네덜란드 상속세 `0` ... 미국 실질적인 차등의결권 보장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경제인인 이건희 삼성 회장이 지난 10월 2..
자유기업원 "K-방역 방향은? ... 고령층·기업으로 전환해야"
6일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의 경제정책 해법` 세미나 개최김정호 교수 "필요이상 개인의 자유 억압하는 조치는 개선돼야"허희영 교수 "정부정책, 가계소득지원 보다 코로나충격 직접 흡수하는 기업으로 향해야"코로나 방역 대책을 고위험 연령층..
[신간] <트루 리버럴리즘> 디드러 낸슨 매클로스키 [h]箸[/h]. 도서출판 7분의언덕
이 책은 ‘자유주의’가 다른 사조에 비해 얼마나 정의롭고, 세상을 얼마나 번영으로 이끄는 지에 관해 얘기한다. 끊임없이 개인을 강제하려는 국가와 정부, 관료 등으로부터 공격받아 왜곡되고 있는 ‘진짜 자유주의’가 무엇인지를 담았다...
이건희 일대기
김정호_2020-35.pdf동영상 보기▶ https://youtu.be/YMaEPqsAHtA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이 별세했습니다. 고([h]故[/h]) 이건희 회장의 일대기를 짤막하게 정리해 봅니다.이건희 회장은 1942년 1월 9일 대구에서 출생했습니다. 위로 두 형과 ..
코로나로 인한 동전 소실
cfe_해외칼럼_20-119.pdfCOVID-19는 우리 삶의 거의 모든 면에 변화를 만들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끝나지 않은 듯해 보인다. COVID-19로 인한 가장 최근의 문제점은 바로 전국적 동전 부족현상이다. 어떻게 전국적으로 기업들이 고객에게 정확..
이건희 회장을 기억하며... 자유기업원 추모 세미나 개최
조동근 "자력으로 초일류기업을 일궜는데 국가가 3분의 2를 상속세로 걷는 것은 강탈이나 다름없어"최승노 "이건희 회장은 초일류 기업문화를 만든 리더이자 사회 발전을 선도한 영웅"한국 재계의 거목이자 한국을 넘어 세계를 누비는 초일류기업..
30년 전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뉴욕타임즈의 보도, 그리고 오늘
cfe_해외칼럼_20-118.pdf1989년 8월, 소련의 위성국인 폴란드의 의회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을 했다. 반([h]反[/h]) 공산주의자를 새로운 총리로 선출한 것이다. 세계는 그 이후의 변화에 대해 주목했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자유기업원 “징벌적 상속세, 장수기업 육성 걸림돌”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별세로 상속세율에 대한 논쟁이 불붙은 가운데 ‘과도한 상속세율이 한국의 장수기업을 만드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재단법인 자유기업원은 28일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개최한 세미나에 참석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