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칼럼] 풀어도 풀어도 끝나지 않는 게임규제
내가 청소년일 적 게임을 할 때에는 자정이 되면 신데렐라 마냥 게임을 할 수 없었던 적이 있었다. 바로 청소년의 수면권을 보장하고 게임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있던 제도 때문이다. 바로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인터..
가계부채보다 정부부채가 문제다
민간부채를 우려하는 목소리는 늘 요란하다. 담보대출 규모가 사상 최대로 늘었다는 기사가 쏟아진다. 우려감과 공포 조성에는 의미가 있겠지만 실질적인 내용은 없다. 정말로 우리 사회가 걱정하고 살펴봐야할 것은 정부의 부채이다.가계부채는 ..
자동차 영업사원들은 전기차 의무화를 반대합니다
CFE_해외칼럼_24-03.pdf기술과 인프라가 뒷받침할 수 없으므로 비현실적이다. 게다가 자동차 소비자와의 사회적 합의 없이 도출된 정책이다.미 행정부는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60% 이상은 전기차가 할당되어야 한다는 정책을 발표하였다. 심지..
평등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가?
많은 정치인, 언론인, 그리고 대학교수는 불평등의 강박관념에 시달리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보통 더 많은 평등이 더 많은 행복과 같다는 점을 당연하게 여긴다. 그러나 그런가? 네바다 대학교의 조너선 켈리(Jonathan Kelley)와 M.D.R. 에번스(..
조정, 협동, 그리고 통제: 경제적 권력과 정치적 권력의 진화
나의 최근의 책은 ≪조정, 협동, 그리고 통제: 경제적 권력과 정치적 권력의 진화(Coordination, Cooperation, and Control: The Evolution of Economic and Political Power)≫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 그 책의 궁극적인 결론은 똑같은 사람..
미국 가정의 주머니를 털어가는 `규제의 무게`
CFE_해외칼럼_24-02.pdf경쟁기업연구소(Competitive Enterprise Institute)에 따르면, 미국 가정은 매년 숨겨진 규제 비용으로 최소 1만 4,000달러를 지불하고 있다. 연구소는 바이든 대통령이 기후 변화 및 규제 프로세스의 형평성 등을 우선시..
‘러시아경제가 성장했다’는 오판
전쟁중 국방비 늘려 `GDP증가’ 착시통계치만 봐선 경제상황 오판 십상[h]富[/h]없는 성장…케인스학 오류 간파를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세계 경제전망(World Economic Outlook)’에서 의심스러운 데이터가 눈에 띈다. 러시아의 ..
자유의 전망? 나는 낙관적이다
나는 자유의 전망에 관해 비관적인 소수의 개인과 자유를 보존할 전망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상으로) 최근에 토론하고 있었다. 나는 낙관적이다. 자유는 다른 사람들의 삶을 통제할 권력을 원하는 사람들에 의해 항상 위협받았다. 그들은 성공..
이 놀랄 만한 사람들은 신체장애가 자기들의 정신을 꺾게 하지 않았다
정체성 정치(identity politics)는 사람들을 집단 특성으로 바꾸는데, 거의 전적으로 피해자 지위의 찬양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체성 정치의 옹호자들은 자신들을−혹은 자기들이 대변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우선 무엇보다도 한 집단의, ..
자유기업원, 심야 택시대란 타개할 `우버 허용법` 정책 제안
2018년 27만명에 달하던 전국 택시 기사 숫자가 2022년 5월 기준 23만9000명으로 줄어들었다. 고령의 기사들이 야간 주행을 기피하면서 심야에 택시 잡는 일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자유기업원은 심야 택시 대란 타개를 위해 ‘우버 허용법’에 ..
한국도 미국도 멀어져가는 `내집마련`의 꿈
금리가 한국은 인하, 미국은 인상한 결과 모두 집 값이 상승하였습니다.이를 위해 양 국가가 어떤 정책을 펼쳤는지 카드뉴스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앞 다퉈 외친 "기업하기 좋은 환경"…관련 제도는 여전히 `미비`
대다수 지자체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외쳐 친기업, 좋은 현상이지만 여전히 갈길 멀어 최근 대다수의 지방자치단체들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외치고 있다. 기업을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등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는 취지다. ..
이뤄지지 않는 꿈: 미국의 내 집 마련
CFE_해외칼럼_24-01.pdf`내 집 마련’은 미국 중산층 사이에서 꿈이자 목표로 여겨진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와 의회 출범 이후 이 꿈은 꾸고 싶지 않은 악몽으로 변해갔다.2006년부터 아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은 주택 소유 가능성 지수(Home Ow..
자유기업원, “22대 국회, 노동시장 유연화로 양질의 일자리 확보해야”
자유기업원 윤주진 정책전문위원은 1일 ‘월급루팡 방지법’에 대한 정책 제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2016년부터 꾸준히 논의되어왔던 ‘노동개혁’과 관련해 현행 법 제도의 내용과 입법 대안을 분석하고 있다.윤주진 정책위원..
[22대 국회를 향한 제안] 우버 허용법
vol 14 우버 허용법_22대 자유 입법 과제.pdf기사 감소·택시 대란, 우버 허용으로 탄력적 공급 대책 마련해야•여객자동차법 `유상운송` 금지에 막혀 좌초한 한국형 우버…시간 지날수록 필요성 고개•운송플랫폼 도입했지만 정치적 부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