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각종 규제는 동맥경화, 풀어야 경제가 산다
경제위기에 대한 대응이 미흡하다보니 오히려 위기가 가속화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물가급등, 달러강세, 수요위축과 함께 금융시장 불안이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 부처들은 손을 놓고 있거나 오히려 엇박자 정책을 내놓고 있다. 각 부처가 ..
[논설실의 서가] 인류의 거대한 도전, [h]中共[/h]
2004년 캐나다 전기통신기기 기업 노텔네트웍스의 영국 지사 직원은 본사 임원이 회사 서버에서 문서를 내려받는 것을 보고 반가워 문서에 대해 설명해주겠노라고 이메일을 띄웠다. 광학망 부문 사장은 어리둥절해 문서를 내려받은 적 없다고 했..
[사람들] 《중국의 팽창에 대한 전략》 펴낸 복거일 작가
복거일([h]卜鋸一[/h]·77) 작가가 《중국의 팽창에 대한 전략》(지식발전소)을 펴냈다. 복 작가는 이 책에서 공산화에 이르기까지의 중국 및 중국공산당의 역사, 중국 공산화를 방조한 미국의 좌익 지식인들과 간첩 및 정책결정권자들에 대..
위기의 영국 정부, ‘3선 방어’를 도입해야
cfe_해외칼럼_22-41.pdf19세기 중반 이후 영국 헐(Hull) 지방에서는 약 6,000명의 어부가 바다에서 희생됐다. 1968년 겨울만 해도 이곳에서 58명이나 되는 트롤 어선 어부들이 사망하자 지역 공장 노동자 릴리안 빌로카(Lillian Bilocca)을 포함..
공권력에 기댄 환경제일주의
환경부가 1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12월에 강제 시행하겠다고 한다. 국민의 생활에 정부가 과도하게 개입하는 것이라서 유감이다. 어떤 컵을 사용할지까지 일일이 간섭하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을 정부가 대신하는 침해 행위이다.1회용 컵을 줄여 ..
캘리포니아에서 맥도날드가 철수할 수도 있다고?
cfe_해외칼럼_22-40.pdf`FAST법`은 최근 캘리포니아 주의회를 통과한 뒤 개빈 뉴섬 주지사의 책상으로 향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패스트푸드 업계 노동자들의 임금을 정할 정부 위원회가 만들어지면, 노동자의 시간당 임금이 최대 ..
이자제한 풀어야 금융시장이 제 역할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책으로 금리를 올리면서 시중금리도 름세다.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신호가 나타나면서 곳곳에서 금융 불안이 발생하고, 자금을 구하지 못하면서 삶이 위태로워지는 현상도 일어나고 있다. 문제는 법정 최고 금리를 20%로 제..
영국 보수당은 왜 위기에 처했는가
cfe_해외칼럼_22-39.pdf영국의 정치 중심지인 웨스트민스터에서는 가십거리가 흔히 발생한다. 그래서 현재 보수당 의원들이 노동당으로 당을 옮기고 있다는 이야기는 그럴 듯하다. 일반적으로 반대성향의 당으로 옮기는 것은 자기 당에 대한 반..
[책소개] 자유국가 동맹이 중국의 영향력 확산 대응책
- 중국의 팽창에 대한 전략- 복거일 저, 지식발전소 간, 2022중국은 덩샤오핑이 실권을 장악한 이후 실용주의 노선을 채택해 경제 규모가 팽창하면서 국력도 빠르게 커졌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과 경제, 군사적으로 경쟁하며 G2 국가의 위상을 추..
[자유발언대] 기업 이사 보수까지 규제한다고?
임원 보수규제법안을 제정하라는 요구가 있다. 낮은 실적의 금융회사 임원에게 과다 지급한 보수가 금융위기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다. 지난 20대 국회에서는 회사 임원의 보수를 강력하게 규제할 것을 요지로 하는 법률안들이 제출된 바 있다..
갈팡질팡하는 통화정책, 미봉책으로 [h]市場[/h] 속일 수 없다
물가상승과 불황이 동시에 일어나는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국은 30년 만의 인플레이션을 맞아 연방준비위원회가 금리를 급격히 올렸다. 우리나라 통화당국도 잇달아 금리를 올리는 중이다. 당연한 대처 방식이다..
약탈적 세금 걷은 [h]文[/h]정부…세부담 낮춰 정상화로
2021년 문재인 정부는 세금을 너무 많이 걷었다. 예측한 것보다 무려 61조3000억 원의 세금이 더 걷혀 오차율이 역대 최대치인 21.7%를 기록했다.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민간의 세금부담을 줄여주기보다 세금을 과도하게 더 걷은 것이다. 세금정..
[자유발언대] 빌 게이츠도 투자한 원전, 다시 살리려면?
원전 산업의 후퇴는 매우 큰 경제적 손실이다. 원전 에너지 발전이 탄소중립에 포함된 상황에서 국내 원전 산업의 상태는 심각하다. 이미 탈원전으로 1000조원의 손해를 보았고, 원전 산업은 경쟁력이 30~40% 후퇴했으며 이를 복구하기까지는 약 ..
[전문가 진단] 2008 금융위기의 교훈
추경호팀에 바란다 Ⅱ2008년 국제금융위기를 되돌아본다. 1990년대 닷컴 버블이 꺼질 무렵 당시 미 연준 그린스펀 의장이 저이자율의 통화팽창정책을 펼쳐 주택시장에 붐을 일으켰다.그러나 통화팽창에 의한 인위적인 저이자율은 실제로는 투자..
[전문가 진단] 돈 풀어 생긴 불황에서 벗어나려면
추경호팀에 바란다 Ⅰ주요 각국은 지금 짧은 기간에 큰 폭으로 금리를 올리고 있다.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다. 미국의 전년 동기 대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6월 9.1%, 7월 8.5%, 8월 8.3%로 추세가 다소 둔화되는 모습이나 여전히 아주 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