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h]韓 [/h]상속·증여세 OECD 최고···자유기업원 “세제 개편 시급”
한국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상속세와 증여세에 대한 세제 개편이 시급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자유기업원과 차세대미래전략연구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업환경 이래도 좋은가’라는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
자유기업원 “우리 상속·증여세 OECD 최고수준… 기업 지속가능성 위해 특단의 조치를”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과 차세대미래전략연구원(이사장 이석복)은 15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교육실Ⅱ에서 ‘기업환경 이래도 좋은가’라는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최선집 월드클래스 기업협회 고문과 김용민 ..
“가짜뉴스” 규제는 시장에 맡겨라
cfe_해외칼럼_22-44.pdf시장은 빅테크 기업의 사용자 통제를 향한 불만을 잠재울 수 있다.2021년 초, 소셜 미디어 금지 조치에 대하여 일부 사람들의 언론 자유에 대한 우려로 부정적인 반응과 일부의 단순히 소유권 통제를 보증하는 것이라는 ..
[자유발언대] 대체근로, 근로자 쟁의권 침해 행위 아냐
최근 택배 총파업, 은행 총파업 등 노동자들이 벌인 쟁의행위는 사회적 편익을 감소시킨다. 대체근로가 불가능한 한국에서의 쟁의행위는 소비자와 고용주에게 큰 불편과 피해를 준다. 소비자와 고용주의 권리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 대체근..
부산엑스포는 경제 활성화 디딤돌
우리 기업과 기업인들이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SK 최태원 회장과 삼성 이재용 회장, 현대자동차 정의선 회장을 포함해 기업 총수들이 모두 헌신적이다. 전 세계 국가를 찾아 다니면서 홍보활동에 박차를 ..
과학적 방법의 남용이 위험한 이유
cfe_해외칼럼_22-43.pdf지난 반 세기 동안 과학의 신뢰성은 증가했고 "과학을 믿는다"와 같은 슬로건을 흔히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진술은 두 가지 주요 문제를 제시한다. 첫째, 과학은 최종적으로 논쟁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결정된다. 둘째, ..
[자유발언대] 공기업 평가기준, 민간기업 지원역할로 재정비돼야
공기업의 방만경영에 대한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관련, 정부는 공기업의 평가하는 기준을 새롭게 개정했다. 공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실제로 공기업의 해결의 열쇠가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공기업은 정부 ..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시사점과 과제
CFE REPORT_No.10_2030 부산세계박람회.pdf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지난 9월 정부 대표단이 프랑스 파리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계획서를 국제박람회기구(BIE) 사무국에 공식 제출하면서 본격적인 유치교..
지식발전소, 신간 `로널드 코스라면 어떻게 해결할까` 출시
세상에서 가장 복잡한 문제가 단 한 사람의 아이디어로 단숨에 풀리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마주한다. 20세기 가장 특이한 경제학자로 불리는 로널드 코스가 그 예시이다. 코스가 던진 매우 간단하면서도 핵심을 간파한 질문 하나는 새로운 세계를..
자유기업원, 입법정책 이슈보고서 ‘이슈와 자유’ 1호 발간
첫 호 이슈는 ‘반시장적 쌀 시장격리 의무화법의 문제와 대응 과제’재단법인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온라인 입법정책 이슈보고서 ‘이슈와 자유(Issue & Free)’를 발간하기로 해 화제다.자유기업원은 1일 “자유시장경제적 관점..
자유기업원 "쌀 시장격리 의무화법, 쌀값 폭락과 재정부담 악순환 반복할 것"
자유기업원, 입법정책 이슈 보고서 `이슈와 자유` 1호 발간 `반시장적 쌀 시장격리 의무화법의 문제와 대응 과제` 주제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이 자유시장경제적 관점에서 국회의 상시적인 입법 이슈에 따른 대응과 법·정책적 논의를 위해 온라인..
“부산엑스포 경제 효과 올림픽·월드컵보다 크다”
221103 국민일보 인터뷰.pdf최승노 자유기업원장 인터뷰뉴욕·파리·런던도 엑스포로 성장선진국만 열 수 있는 경제올림픽부산 부흥 넘어 국가경쟁력 높여최승노 자유기업원장이 2일 서울 영등포구 자유기업원 사무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20..
반시장적 쌀 시장격리 의무화법의 문제와 대응 과제
이슈와자유_1호_반시장적 쌀 시장격리 의무화법의 문제와 대응 과제.pdf입법정책 이슈보고서이슈와자유2022.10.28 | 제1호반시장적 쌀 시장격리 의무화법의 문제와 대응 과제1. 반시장적 쌀 시장격리 의무화법의 문제와 대응 과제2021년산 단..
이태원 골목길 참사의 교훈-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이태원 골목길에서 할로윈 축제를 즐기던 인파가 몰리면서 압사로 인한 대규모 인명사고가 발생했다. 사상자가 대부분 10, 20대 젊은이들이라 안타까움이 더 하다. 하루 속히 사고를 수습하고 상처를 받은 사람들을 치유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
[자유발언대] 법인세 인하는 기업 경영여건 개선의 돌파구
우리나라 기업들이 높은 법인세로 인해 투자활동은 위축되고 경영활동에 대한 의욕 역시 바닥을 치고 있다는 지적이일면서 정부는 법인세 부담을 낮추기 위해 세율을 3% 포인트 낮춘 바 있다. 그간 높은 세율로 인해 위축됐던 기업 활동을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