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21세기 두번째 부동산 버블의 붕괴
cfe_해외칼럼_23-02.pdf 불과 23년밖에 되지 않은 21세기에는 전세계적으로 두 개의 거대한 주택 거품이 있었다. 2008년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그리고 지금의 부동산 버블이 바로 그것이다. 북미 부동산 시장은 근래 엄청난 인플레이션을 ..
[h]英[/h] 리즈 트러스, 감세보다 필요했던 것은
cfe_해외칼럼_23-1.pdf 영국 트러스 [h]前[/h] 총리의 `일하고, 건설하고, 성장하는 영국’이라는 발언과 함께 언급한 `감세 및 개혁`은 결론적으로 실패로 끝났다. 당장의 감세보다 장기적 관점이 부재한 탓이다. 트러스 내각은 미시적인 감..
양곡법 밀어붙이는 후진 국회
초과 생산된 쌀을 정부가 의무적으로 매입하도록 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바로 본회의에 넘겨졌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쌀 수요 대비 초과 생산량이 3% 이상이거나 쌀값이 전년 대비 5% 이상 하락할 경..
[자유발언대] 최저임금 오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다
최저임금이 높으면 살기 좋은 나라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가는 워킹홀리데이 국가 호주의 경우, 전 세계 나라들 중 시급 1위 국가이다. 그렇다면 호주 거주민들은 우리나라보다 더 높은 수준의 임금을 ..
빌라왕 사태를 예방하려면
빌라왕, 건축왕이라는 말이 유행이다.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세입자가 발생하면서 그 책임이 있는 빌라 소유주와 건축주를 빗댄 말이다. 전세 사기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지면서 이를 어떻게 예방할지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계약 만기가..
[자유발언대] 국제 수준의 두 배인 [h]韓[/h] 상속세, 경제 성장에 독 된다
고([h]故[/h]) 이건희 삼성 선대회장이 소장했던 미술품으로 열린 기획전을 봤다. 정선의 인왕제색도부터 모네의 수련까지, 정말 미술 교과서에서만 보던 거장의 작품들을 내 눈으로 보고 있다는 게 신기할 정도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렇게나 ..
납품단가연동제, 부결돼야 할 반시장적 악법
국회가 납품대금연동제(납품단가연동제) 입법으로 편가르기 정치를 하고 있다. 국민을 외면한 반시장적 법안이 법사위를 통과해 국회 본회의에 넘겨졌다. 시장경제질서를 훼손하는 또 하나의 규제가 국회에서 만들어지고 있어 실망스럽다. 납품..
규제개혁위원회, 상설기구화 해야 제역할
우리 사회가 활력을 얻기 위해서는 규제개혁에 나서야 한다. 규제개혁위원회가 있기는 하지만 그 역할과 범위가 제한적이라 상설기구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부에 규제개혁을 전담하는 부처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큰 차이를 갖는다. 현행 규..
SNS 검열 규제가 시장에 미치는 악영향
cfe_해외칼럼_22-47.pdf 최근 코로나19 정책과 학교 폐쇄 상황에서 빅테크 기업의 콘텐츠 관리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연휴 동안 트위터는 마조리 테일러 그린(Majorie Taylor Greene)대표를 퇴출시켰다. 그로부터 불과 며칠 전, 트위..
[전문가 진단] 위기의 국민연금 해법은?
기금운용 기재부에 맡겨야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는 올해 9월말 국민연금기금 규모가 897조원이고 9월까지의 수익율이 마이너스(-) 7.06%라고 발표했다. 현재와 같은 추세가 이어지면 2018년의 -0.92%에 이어 올해 연간 수익률은 다시 마이너스..
[자유발언대]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학교 자율성 확대 계기로 삼아야
`제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 실시를 앞두고 교육계가 시끄럽다. 이 계획은 학업성취도 평가 대상 학년을 확대하고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것이 일제고사 부활과 학교 줄 세우기로 ..
노동개혁 성공해야 일자리 늘어난다
윤석열 정부가 노동개혁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정부와 여당이 노동개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의지를 보인 것은 환영할 일이다. 개혁에 성공할 경우 일자리를 늘리고 경제의 활력을 다시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시급한 ..
대형마트 규제 10년의 그림자와 향후 개선과제
자유기업원 이슈와+자유 4호.pdf입법정책 이슈보고서 제4호이슈와자유2022.12.21.1. 대형마트 규제완화 분위기 속 국회(산자위) 계류 중인 대형마트 규제완화 법안대규모 점포와 SSM(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규제를 담은 유통산업발전법(이하 ..
[자유발언대] 플랫폼 기업 손발 묶으면 혁신은 누가 하나
‘카카오 먹통 사태’는 플랫폼 기업을 향한 규제의 칼날을 다시 세우는 계기가 됐다. 지난 10월 15일 판교 SK C&C 데이터 센서에서 화재가 발생하며 카카오 서비스가 마비됐다. 이 사태로 그동안 서비스의 편리함에 익숙해져 있던 국민들이 많..
소비자위원회가 필요한 이유
‘소비자위원회’를 신설하자. 소비자를 위해 일하는 부처가 없다 보니, 소비자의 이익을 희생시키는 정책과 법률이 남발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무분별한 규제로부터 ‘소비자 선택권’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지켜주는 부처를 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