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경제민주화가 아닌 ‘경제자유화’의 방향으로” 민경국의 『자유를 통한 한국경제 읽기』 출간
언젠가부터 신문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단어가 있다. 바로 경제민주화다. 정치인과 일부 경제학자들이 빈부격차를 줄이기 위해 ‘부의 재분배’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면서부터 경제민주화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는 노동자도 시..
자유기업원, ‘규제 강화’ 환경부에 쓴소리… “효과 얻으려면 정교한 설계 필요”
환경부를 향한 전문가들의 쓴소리가 쏟아졌다. 자유기업원이 3일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환경부의 규제 강화,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개최한 간담회 자리에서다. 최근 일회용품 사용규제 품목 확대와 제품 포장재에 대한 일률적 ..
[논설실의 서가] `자유`는 그 자체로 목표
자유를 통한 한국경제 읽기민경국 지음/지식발전소 펴냄 흔히 좌파는 "자유는 물질주의를 조장한다"고 한다. 이는 틀린 주장이다. 자유는 경제적 번영을 불러오고 그 번영은 도덕을 촉진한다. 성장하는 경제에서만이 다양성에 대한 관용, 사회적 ..
[2022 산업 연말결산 ③ 건설‧부동산 업계] 악재 다발에 최대 위기...내년이 더 암울하다
3고 시대·코로나19·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 대내외 악재 다발레그랜드발 대규모 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실 확산 조짐...중견,중소 건설사 줄도산 우려집값 폭락, 미분양 속출 등 부동산 시장 내년이 더 암울...해외시장 ..
[책마을] [h]獨[/h] 에르하르트 [h]前[/h]총리 보면, [h]尹[/h] 경제정책 보인다
자유를 통한 한국경제 읽기민경국 지음지식발전소436쪽│2만2000원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대부분 국가는 패전국인 독일이 `재기불능’일 것으로 봤다. 전쟁을 거치면서 산업시설이 파괴되고, 국가 자본도 메말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예측이..
호세 페르난데스 미 국무부 경제차관 입국…IRA 등 논의할 듯
이도훈 외교부 2차관과 내일 대화…약식 기자회견도 예정호세 페르난데스 미국 국무부 경제성장·에너지·환경차관이 9일 한국에 왔다.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이날 오후 들어온 페르난데스 차관은 11일까지 한국에 있는다. 그는 정부 관계자들 외..
2023년을 통찰하는 ‘북킷리스트’
서점가 줄 세우는 새해 도서 2022년의 마지막, 서점가를 찾은 에디터는 예상치 못한 풍경을 발견했다. 연간 종이책을 읽는 사람들의 비율이 점차 줄고 있다(`2021년 국민 독서실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연간 종합 독서량은 4, 5권에 해..
공언련, MBC박성제 사장 연임도전선언에…“몰상식한 연임 도전”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이 MBC 박성제 사장이 연임을 도전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 “MBC 박성제 사장의 몰상식한 연임 도전 선언”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13일 발표했다. 다음은 공언련이 이날 발표한 입장문 전문이다. MBC 박성제 사..
이종배 국회 전반기 예결위원장 "경제 위기 극복 예산 반영 심혈"
이종배 국민의힘 국회의원발의 법안 5건 본회의 통과국감·입법 우수의원 등 선정[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국민의힘 이종배의원(충북 충주·사진)은 올해 민생 및 경제관련 대표발의하는 등 의정활동에 큰 성과를 보였다. 의정활동을 하면서 날..
[신간도서] 자유를 통한 한국경제 읽기
경제민주화가 다양한 분야에서 화두다. 정치인과 일부 경제학자들이 빈부격차를 줄이기 위해 ‘부의 재분배’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면서부터 경제민주화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저자는 이 같은 이상이 노동자도 시장도 보호하지 못한다고 ..
자유기업원, 대한민국역사와미래와 MOU 체결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지난 19일 재단법인 대한민국역사와미래(이사장 김형석)와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시장경제 싱크탱크 자유기업원과 (재)대한민국역사와미래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 관심분야에 대한 ..
자유기업원, 제1회 시장경제 스피치대회 성료
시장경제 싱크탱크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지난 18일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제1회 시장경제 스피치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스피치대회는 경제 발전을 위한 자유주의·시장경제 관점의 아이디어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예..
자유기업원 “전통시장 보호 효과 전무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유통법 개정해야”
"오프라인 유통시장 침체와 소비자선택권만 침해"대구광역시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바꾸기로 결정한 가운데 국회가 ‘전통시장 보호’라는 당초 규제 효과는 없고 유통시장 성장과 소비자권익을 침해하는 유통산업발전법(이하 유통법..
‘원청 교섭 의무’ 인정 판결, ‘노조법 개정’에 파장… 재계 “카오스”
서울행법, CJ대한통운 교섭 거부 ‘부당노동행위’ 결론노동계, 다발적 직접 교섭 및 노조법 2조 개정 요구동종 소송 이종 판결… “법제화 전 편향적 집행 문제”하청노동자에 대한 원청의 직접 교섭 의무를 인정하는 1심 판결이 나오면서 ..
자유기업원 “대형마트 의무휴업, 전통시장 보호 효과 전무… 개정해야”
“오프라인 유통시장 침체 속 소비자선택권만 침해”대형마트의 휴일 의무휴업과 영업시간 제한 등을 규정한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을 시급히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통시장 보호’라는 당초 규제 효과는 없는 데다 유통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