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고유가·고환율 물가 안정은 어떻게?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국내로 들여오는 원유 기준인 두바이유(Dubai) 현물 가격은 7월 15일 배럴당 98.33달러로 1년 전 72.23달러보다 36.13% 오르고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가격은 같은 날 배럴당 97.59달러로 1년 전 71.65달..
성큼 다가온 에너지 안보 시대
우리 에너지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바르게 제시하려면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의 특징과 장단점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우리 에너지 여건에 대한 냉철한 이해를 전제로 해야 올바른 에너지정책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먼저 우리 에너지..
최저임금위원회, 대대적 개혁 필요
[팩트&파일] 최저임금위원회 개혁_안준현.pdf□ 코로나19·세계 경제 침체에도 2023년 최저임금 5% 인상 결정-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결정한 2023년 최저임금 시급은 9,620원으로, 2021년(9,160원) 대비 5% 증가함.- 최저임금위원회는 5% 증가 근..
자유기업원, ‘중대재해법의 실태와 개혁방안’ 세미나 개최
(G밸리뉴스) 한미진 기자 =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은 지난 20일 수요일 오후 2시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중대재해법의 실태와 개혁방안’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이번 세미나는 금년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
중대재해법 어떻게 바꿔야 할까?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법학계의 거센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7월 20일에 진행된 자유기업원 세미나 <중대재해법의 실태와 개혁방안>의 내용을 바탕으로 중대재해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카드뉴스를 제작했..
마오쩌둥과 공산당은 어떻게 중국의 지적 풍토를 왜곡시켰는가
cfe_해외칼럼_22-28.pdf‘다가오는 중국 붕괴(The Coming Collapse of China)’의 저자인 고든 창(Gordon Chang)이 20년 전 중국 공산당 통치의 임박한 종말을 예측했을 때, 그는 "사람들이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고, 더 이상 혼자가 아니라고..
정부 먼저 허리띠 졸라매자
경제위기가 왔다. 고유가, 고물가가 우리 경제를 덮친 상태에서 올 상반기에만 무역적자 폭이 103억 달러에 이르렀다. 주가는 하락하고 기업과 소비자의 활동은 위축되고 있다. 무엇 하나 낙관적인 기대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최근 인플레이션..
과연 ESG는 자본주의를 개혁할 것인가, 파괴할 것인가?
cfe_해외칼럼_22-27.pdf`이해관계자 자본주의’라는 개념은 이 세상을 구하고, 개혁할 수 있다는 이유로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과연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과대광고에 불과한 것일까, 아니면 개혁이라는 명목으로 자본주의를 파괴..
1990년대생을 위해 연금 개혁은 필수
[팩트&파일] 국민연금 고갈_노현지.pdf□ 국민연금 2055년으로 고갈될 것으로 추정, 연금 개혁을 통한 해결방안 필요- 2022년 국민연금 재정을 다시 계산한 결과, 1990년생부터 국민연금을 한 푼도 못 받게 될 것으로 나타남. 현재 보험료를 부..
`[h]尹[/h] 인생책` 프리드먼 `선택할 자유` 판매량 1.7배↑
취임 후 두 달간...남성 독자 75%윤석열 대통령이 인생책으로 꼽은 책이 취임과 함께 판매량이 증가했다.교보문고는 7일 윤 대통령의 인생책인 미국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의 `선택할 자유`의 판매량이 대통령 취임 후 두 달 사이 1.7배 늘었다..
[자유발언대] 공공배달앱, 자영업자 위한다더니 ... 관리부실ㆍ세금낭비ㆍ시장교란
코로나19로 급격한 성장을 기록한 배달시장 내에서 여러 잡음이 일고 있다. 배달 플랫폼의 중개수수료와 시장 내 독점 관련 논란이 끊이질 않자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해결하겠다며 공공 배달앱을 출시하기 시작했다.지난 2년간 약 20여개의 ..
심야 택시전쟁, 공급막는 규제 풀어야 해소
택시 잡기가 어렵다보니 퇴근길 혼란이 심각한 수준이다. 시민들은 택시를 잡기 위해 거리에서 장시간 기다려야 하고, 그러다보니 귀가시간은 더 늦어질 수밖에 없다. 쉽게 해소되기 어려운 상황이라 본질적인 대책이 요구된다.국토교통부가 내놓..
인플레이션 위기에 하이에크가 해답을 제시한다
cfe_해외칼럼_22-26.pdf최근 인플레이션이 뉴스에 자주 등장한다. 2020년에 시작된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막대한 양적완화가 마침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다. CNN은 지난주 물가 상승이 최근 30년래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미국인의 ..
중대재해처벌법이 위헌인 이유
며칠 전 창원지검은 에어컨 부품 제조업체 대표를 중처법(중대재해처벌법)위반죄로 기소했는데, 이는 금년 1월부터 시행된 중처법이 최초로 적용된 사건이다. 같은 검찰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대표에 대하여는 산안법 (산업안전보건법)위반죄로..
손 놓은 연금개혁, 청년들은 불안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남긴 변화는 상당하다. 비대면 산업과 IT 산업은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하기 위한 `연금개혁’ 논의는 성장의 이면에 가려져 있다. 산업이 고도화되고 사회가 다원화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