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친시장` 윤석열 정부, 손질할 기업 규제는
기업 규제를 대폭 철폐…민간과 시장 역할 확대 전망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기업 경영을 옥죄는 규제를 대폭 철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윤 당선인 본인이 `자유주의자`라고 밝혔고, 시장경제를 존중하겠다고 언급해 민간과 시장의 역할 확대..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h]新[/h]정부 과제는 민간 일자리 육성
국민 절반 가까이 일자리 창출 등 통한 경제활성화 희망경영계 “청년 실업, 경직적 고용규제와 강성노조가 원인”전문가들 “친노조 아닌 친노동 정책 펴야 일자리 늘어나”차기정부 출범까지 채 두 달이 남지 않았다. 국민들은 이제 저성장..
[논설실의 서가] 번영을 위한 지름길
선택할 자유밀턴 프리드먼 지음/ 민병균·서재명·한홍순 옮김/ 자유기업원 펴냄`선택할 자유`(Free to Choose)는 자유 시장경제제도의 바이블이라 할 만한 책이다. 개인이 선택할 자유를 존중하고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정책이야말로 인류를..
세르비아는 왜 대러시아 제재에 엇박자를 놓을까?
cfe_해외칼럼_22-12.pdf세르비아의 알렉산다르 부치치 대통령은 2월 25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36시간 후에 `세르비아가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을 지지하지만, 러시아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세르비아의 제재 여..
만능진단키트 테라노스의 거짓말은 왜 사회주의적인가?
cfe_해외칼럼_22-11.pdf테라노스의 설립자 엘리자베스 홈즈의 흥망성쇠가 월요일로 끝이 났다. 한 때 제2의 토마스 에디슨이나 스티브 잡스로 널리 일컬어졌던 홈즈는 배심원단으로부터 일부 혐의에 대해 무죄 판결을, 투자자를 사취하기 위한 ..
[자유발언대] 탄소중립 시나리오, 경제성ㆍ현실성 재검토해야
2050탄소중립 시나리오가 2022년 들어 본격적으로 이행될 것으로 보인다. 기후탄소정책실과 자원순환국에 따르면,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생성장 기본법’에 기반한 새로운 온실가스 감축제도도 이행을 앞두고 있다. 기업의 현실..
소비자 편익을 배제한 규제 폐지해야
중소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보호하려는 정책이 소비자들의 편익을 해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마치 대기업 때문인 것처럼 대립구도를 만들고 대기업을 규제하는 정책을 강화해왔다. 규모가 크다는 이유만으로 입점을 제한..
국민에게, 기업에게 선택할 자유를 되돌려줘라
자유는 인류가 살아온 삶의 핵심 가치이며, 헌법의 최고 상위 개념이기도 하다. 가장 소중한 것이라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고, 다른 개념에 우선한다. 자유는 현실에서 어떤 방식으로 구현될까. 자유는 선택이라는 행위를 통해 현실에서 구체성을..
바이든은 캐나다산 목재 수입 관세를 인상하지 말라
cfe_해외칼럼_22-10.pdf바이든 행정부가 일부 캐나다산 목재에 대한 수입관세를 인상하기로 한 것은 미국의 무역정책을 다시 주목하게 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국 관세 부과는 그대로 두면서 유럽연합과의 무역 분..
경제 성장 위해 기업 규제 풀어야
“다시 경제 성장의 길로 가자”는 정치권의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제 20대 대통령 선거에 나선 여당과 야당의 주요 후보들 모두 경제 성장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특히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경제 대통령이 되겠다..
[자유발언대] 파업 종료한 CJ택배노조, 귀족노조 벗고 본질되찾아야
전국택배노동조합 산하 CJ대한통운본부가 총파업에 돌입한지 64일만에 지난 2일 파업을 종료했다. 그동안 파업으로 인해 전국 곳곳에서 택배 배송에 차질이 빚어졌고, 이로 인해 비노조 택배기사들의 어려움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비노조원 기사..
[자유발언대] 임대차 3법, 폐지가 답이다
임대차 3법 폐지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법안을 폐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45.3%, 유지 또는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이 30.4% 나왔다. 폐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약 15% 더 높은 결과다.응답자 중 약 75%가 법안에 반대하는 것은 상당히 주목할 만하다. ..
사회주의는 자본주의 대안이 아니다, AI도 못한다
세상을 탓할 때 흔히 자본주의가 문제라고 말한다. 그 생각의 저변에는 뭔가 잘 안 돌아가는 책임이 사회에 있다는 의식이 깔려있다. 그 생각의 종착점은 사회주의 세계관이다. 그럼 사회주의에는 그런 문제가 없는 것인가, 과연 사회주의는 대안..
실패한 일회용 컵 보증금제 다시 실험하겠다니
정부가 일회용 컵 보증금제를 2022년 6월부터 다시 부활시킬 예정이다. 보증금제는 과거에 시행됐을 때 여러 문제점이 발생해 14년 전에 폐지된 제도이다. 실패한 정책을 반성하기는커녕 소비자와 기업에게 부담을 늘리는 내용을 추가해 내놓은 ..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자고?
cfe_해외칼럼_22-09.pdf케임브리지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미국 정치학 평론’에 게재된 한 연구는 “권위주의적 권력은 정당한가?”라는 질문으로 시작된다. 이 연구의 저자 로스 미티가(Ross Mittiga)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