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멈추지 않는 준조세, 기업 옥죄기 멈춰야
세금이 아닌 세금, 준조세가 기업을 힘들게 하고 국민의 부담을 늘리고 있다. 기업은 벌어들인 수입에 비해 세금 이외에도 준조세 명목으로 많은 돈을 국가에 내야하고, 그 부담은 곧 투자자와 소비자 부담을 통해 국민이 부담하게 된다. 왜 준조..
공무원 수 늘리기, 이젠 그 실패 직시할 때
‘공무원 공화국’ 최근 우리나라의 급격한 공무원 증가 추세를 보며 나오고 있는 말이다. 이젠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눈앞에 닥친 현실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공무원의 수는 현재까지 무려 10만명 이상이 증가했다. 이는 이명..
총기 규제는 진보주의자들의 허영심일 뿐이다.
cfe_해외칼럼_22-06.pdf특권의 개념을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많은 사람들이 특권을 그들의 적을 굴복시키는 수단으로 사용하여 왔기 때문이다. 일하지 않고 얻은 특권을 누리며 사는 사람들은 그런 특..
[자유발언대] 택배 산업 노조 설립, 오히려 피해만 가득
우리나라는 ‘택배 강국’으로 불릴만큼 신속하고 정확한 택배서비스로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왔다. 그러나 택배산업에 노조가 개입되면서 산업의 균형이 무너졌다. 최근 CJ대한통운 택배노조 파업의 장기화가 대표적 사례이다. 과거에는 택배기..
“일주일만에 규제 입법 뚝딱…정치 논리가 시장 기능 떨어뜨려”
[시장경제 역행하는 국민연금]경영활동 제약 비판한 전문가들중대재해법·사외이사 임기 제한 등부작용 고려는 없이 묻지마 법제화기업규제 강화로 검찰 권한만 커져소액주주=약자 인식 변화도 필요“정부가 스스로와 사기업의 영역을 혼동하고 ..
"수탁위, 대표소송 남발 불보듯…이사회 보신주의만 부추길 것"
[시장경제 역행하는 국민연금]국민연금 주주대표소송 전문가 좌담소송 결정권 부여 법적 근거도 없어…절차적 정당성도 결여기업가정신·주주가치 훼손…경제 활력 떨어뜨려 `모두가 패자`美·캐나다처럼 연금 독립성 보장하고 수익률 제고에 ..
잉카 제국에 대한 환상을 깨자
cfe_해외칼럼_22-05.pdf잉카 제국은 중앙집권적 통치구조로 인해 멸망하게 된 훌륭한 예시이다. 1430년대에 세워진 이 제국은 1530년 프란시스코 피사로와 그의 부하들이 등장했을 때 정복을 통해 지속적으로 팽창하가고 있었다. 잉카 제국은 정..
징병제는 여성에게도 남성에게도 나쁘다
cfe_해외칼럼_22-04.pdf언제나 그러했듯이 2021년의 미국 국방수권법 역시 국민의 눈을 교묘하게 가리면서 끼워 넣어진 끔찍한 법안들로 가득 차 있다. 국방수권법의 많은 부분은 세계 패권을 지배하기 위한 미국의 공격적이고, 낭비적이고, 생..
쥐덫에 놓인 치즈를 탐내는 사회
백신패스, 전체주의 사회의 올가미이는 과연 누구의 잘못일까?며칠 전 소아, 청소년의 백신패스 정책이 사법부의 제지를 당하게 된 후 백신 패스 정책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은 더욱 더 거세지고 있다. 재판정에서 피고가 된 질병청은 백신패스 정..
다시 경제성장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
지난해 우리 경제가 4.0% 성장한 것으로 한국은행이 발표했다. 코로나 이후 침체되었던 경제가 다시 회복세를 보인 것이다. 2020년에 경제성장률이 -0.9%로 뒷걸음질 쳤던 상황에서 반등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반가운 소식이다.우리 경제의 성장률..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유감
국회 본회의에서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법안이 지난 11일 통과되면서 기업의 우려가 현실화됐다. 정치권이 노동이사제 민간 확대를 내세운 만큼 향후 민간 기업에도 강제할 가능성이 크다. 친노조 정책의 일환으로 도입한 노동이사제가 기업 혁신..
부동산 잡겠다고 대출금리를 올리나
정부가 대출을 금지하거나 옥죄는 상황에서 대출금리까지 밀어 올리고 있어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다. 이렇게 무리하게 대출을 억제하고 금리를 올리고 있는 것은 정부가 부동산 정책 실패로 인한 부담을 의식하기 때문이다. 혹여 대선 전에 부동..
부자들에게 세금을 더 걷자는 바이든의 주장은 파시즘이다
cfe_해외칼럼_22-03.pdf새로운 연방 예산 지출과 수조 달러의 세금 인상을 제안하는 백악관과 의회의 경제에 대한 생각은 무지로 가득 차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미 비대해진 미국의 복지를 추가하자고 주장한다. 그가 얼마나 현실감이 없는지..
“위헌적 요소 다분한 중대재해법, 입법보완 시급”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법) 시행이 눈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입법보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법 내용이 불명확하며 과잉금지원칙 등 위헌적 요소가 다분하다는 이유에서다.재단법인 자유기업원은 전날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
"중대재해법은 경영책임자를 처벌하는 등 연좌제적 형법"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18일,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중대재해법의 문제점과 보완입법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삼현 숭실대학교 법학과 교수가 발표, 김태기 일자리연대 집행위원장(단국대학교 경제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