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자유발언대] 공공배달앱, 자영업자 위한다더니 ... 관리부실ㆍ세금낭비ㆍ시장교란
코로나19로 급격한 성장을 기록한 배달시장 내에서 여러 잡음이 일고 있다. 배달 플랫폼의 중개수수료와 시장 내 독점 관련 논란이 끊이질 않자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해결하겠다며 공공 배달앱을 출시하기 시작했다.지난 2년간 약 20여개의 ..
심야 택시전쟁, 공급막는 규제 풀어야 해소
택시 잡기가 어렵다보니 퇴근길 혼란이 심각한 수준이다. 시민들은 택시를 잡기 위해 거리에서 장시간 기다려야 하고, 그러다보니 귀가시간은 더 늦어질 수밖에 없다. 쉽게 해소되기 어려운 상황이라 본질적인 대책이 요구된다.국토교통부가 내놓..
인플레이션 위기에 하이에크가 해답을 제시한다
cfe_해외칼럼_22-26.pdf최근 인플레이션이 뉴스에 자주 등장한다. 2020년에 시작된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막대한 양적완화가 마침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다. CNN은 지난주 물가 상승이 최근 30년래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미국인의 ..
중대재해처벌법이 위헌인 이유
며칠 전 창원지검은 에어컨 부품 제조업체 대표를 중처법(중대재해처벌법)위반죄로 기소했는데, 이는 금년 1월부터 시행된 중처법이 최초로 적용된 사건이다. 같은 검찰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대표에 대하여는 산안법 (산업안전보건법)위반죄로..
손 놓은 연금개혁, 청년들은 불안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남긴 변화는 상당하다. 비대면 산업과 IT 산업은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하기 위한 `연금개혁’ 논의는 성장의 이면에 가려져 있다. 산업이 고도화되고 사회가 다원화되면..
[자유발언대] ‘택시대란’ 해결 방법은 있다
서울 번화가에서 택시를 타기 어려운 이른바 ‘택시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택시대란은 지난 2년여간 지속돼 온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난 4월 18일부터 해제되면서 시작됐다. 서울시의 자료를 보면, 거리두기가 해제된 첫날 심야시간(24~02시) ..
정부 주도의 탈화석연료 정책은 왜 빈곤층에게 치명적인가
cfe_해외칼럼_22-25.pdf미국 전역의 기록적인 고유가로 소비자들이 과도하게 부담을 지고 있다. 모든 미국인들이 구두쇠가 되어가고 있는 이 때에, `전기 교통수단을 사는 것이 고유가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피트 부티지지 교통장관의 ..
은행권 가계 대출 규제, 위기에 몰린 개인
[팩트&파일] 가계대출 규제_김보미.pdf□ 은행 가계 대출 규제의 실효성에 의문 제기- 코로나19의 경제 위기의 대응책으로 풀린 막대한 유동성은 가계 부채를 급등하게 함. 가계 대출 관리를 하고자 정부는 은행권 가계 대출 규제를 실시함.- ..
반시장적 국회 입법폭주, 경제친화적 규제완화 법안으로 전환해야
국회의 입법발의가 폭주 수준에 이르고 있다. 제21대 국회 전반기 2년 동안 무려 14,831건이 발의 되었는데, 이 수치는 18대 국회 4년간 발의된 숫자보다 많다. 시민단체와 언론들이 발의된 법안의 숫자로 의정활동을 평가하고, 심지어 정치권에..
학생·학교의 선택권 보장, 열린교육의 첫걸음
우리 교육 현장에서 활기가 떨어지고 뒤처지는 현상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 졸업장 말고는 학교에서 기대하는 것이 없는 듯하다. 학교는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공급하지 못한 지 오래되었다. 이유는 기득권의 장벽이 높고..
유명 건축가가 지은 공영아파트는 왜 철거되었나
cfe_해외칼럼_22-24.pdf프루이트-아이고(Pruitt–Igoe) 도시 주택 프로젝트는 1950년대 세인트루이스의 `도시 황폐화`를 활성화하려는 것이었으나 야마사키 미노루(Minoru Yamasaki)의 건축 경력 중 "하나의 큰 실패"로 남았다.사회라는 것은 ..
[논설실의 서가] 자본주의는 자유를 떠받친다
흐름으로 읽는 시장경제의 역사안재욱 지음/지식발전소 펴냄`흐름으로 읽는 시장경제의 역사`는 2015년 낸 `흐름으로 읽는 자본주의 역사`의 개정, 증보판이다. 절판에 아쉬워하는 독자들의 요청으로 자유기업원의 지식발전소가 새롭게 내게 됐다..
트위터 검열 논란에 로널드 코스가 답하다
cfe_해외칼럼_22-23.pdf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제안이 받아들여진 후 미국 국토안보부는 “허위정보 관리위원회(Disinformation Governance Board)” 계획을 공개했다. 머스크의 인수는 최종적인 것이 아니고, 허위정보 관리위원회는 현재..
과도한 임금인상은 기업·개인 모두에 [h]毒[/h]
연봉을 높이면 기업 성과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 IT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높은 임금 인상이 기업에 도움을 줄지에 대한 논란이 크다.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려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부풀려진 인건비 비용이 기업과 산업 전반에..
[자유발언대] 양두구육([h]羊頭狗肉[/h])으로 전락한 추가경정예산
추가경정예산은 멈춰버린 대한민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을까. 정부가 추가경정예산 집행을 단행했다. 금액 규모는 약 59조4000억원. 추경은 소상공인, 민생, 방역 지원에 36조원, 지방재정 보강에 23조원이다. 그러나 이 추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