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전문가 진단] 돈 풀어 생긴 불황에서 벗어나려면
추경호팀에 바란다 Ⅰ주요 각국은 지금 짧은 기간에 큰 폭으로 금리를 올리고 있다.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다. 미국의 전년 동기 대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6월 9.1%, 7월 8.5%, 8월 8.3%로 추세가 다소 둔화되는 모습이나 여전히 아주 높..
미국의 총기규제법 개정안이 초래할 엉뚱한 부작용
cfe_해외칼럼_22-38.pdf정신 질환자들은 총기 사건의 가해자보다는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지만, 미국 상원에서 발의된 새로운 총기 규제 조치는 이들에게 사회적 편견을 형성해 정신 질환자들에 대한 충분한 치료와 보호조치가 이뤄지는 것..
영국이 진정으로 우크라이나를 도울 수 있는 방법
cfe_해외칼럼_22-37.pdf당연한 평화로움 덕분에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전쟁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라고 외치고 있다. 그러나 지금 전쟁은 발생하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격화되면서 일주일에 수백 명이 사망하고 있다. 그리고 ..
[자유발언대] 주 52시간제 개편이 필요한 이유
주 52시간제는 고도화, 다변화된 경제, 산업구조에 비춰 볼 때 제조업 중심의 산업화 시대에 더 이상 어울리지 않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현재 산업계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계는 주 52시간제로 근로자들의 임금 감소와 인력난 ..
[기업규제] "윤 정부의 규제개혁 목표, (전 정권보다) 본질에 더 가깝다"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최근 윤석열 정부의 출범 이후, 기업 규제 개혁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지만, 이를 실행할 규제개혁위원회의 역량 부족과 기술 혁신을 통한 규제개혁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오고 있다.배재대 행정학과..
케인즈의 ‘애니멀 스피릿’ 이론은 왜 잘못됐는가
cfe_해외칼럼_22-36.pdfCNN 웹사이트의 비즈니스 섹션을 보면 화면 상단에 `공포와 탐욕 지수(The Fear & Greed Index)’ 라는 이상한 부분이 있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지수는 주식 시장의 움직임과 주식이 제대로 값이 매겨졌는지를 ..
[자유발언대] 납품단가 연동제, 강제만이 해답이 아니다
중소기업계 숙원인 납품단가 연동제가 이달부터 시범운영 계획이 확정되었음에도 정책 실효성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지워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코로나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훼손과 경제 쇼크에 따른 고물가로 중소기업계의 해당 제도 도입 요구..
‘민간주도성장’ 통해 정상화 길로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우리 경제정책의 방향을 180도 돌려놓았다. 핵심 키워드는 ‘민주성(민간주도성장)’이다. 문재인 정부가 정부주도의 분배정책을 강조하면서 ‘소주성(소득주도성장)’을 내세운 것과는 정반대 방향인 셈이다...
[자유발언대] 택시대란, 소비자에 초점 맞추면 해결 보인다
서울시에서는 심야에 택시가 잡히지 않는 이른 바 ‘택시난’이 지속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영업시간 제한의 여파로 심야택시의 공급은 줄었는데, 제한이 풀리면서 수요는 늘어 불균형이 생겨난 것이다.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 삼는다면 공..
[경제광장] 경제 망치는 국회, 반시장적 정치에 매몰
기업은 활력을 잃고 경제는 저성장의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경제를 살릴 대책은 외면 받았고 나눠먹기식 정치가 비대해지고 있다. 위기가 와도 위기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회가 됐다. 원인을 찾아보면 그 한복판에 국회가 있다. 21대 국회는 우리..
"한국 경제자유지수, 31위(2010년)에서 43위(2020년)로 하락"
(재)자유기업원이 우리나라 경제자유지수 순위가 2010년 31위에서 2020년 43위로 열 두 단계 하락했다고 밝혔다.경제자유지수는 그 나라의 경제적 자유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알려주는 지수다. 세계 자유주의 성향의 기관들이 모인 경제자유네..
은행이 정부통제에서 벗어날 때
우리은행에서 614억원의 횡령사고가 발생했다. 여러 은행에서 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있지만, 이렇다 할 해법은 나오지 않는다. 그저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처벌하는 것으로 끝난다.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그냥 있을 수 있는 일로 넘긴다. ..
규제 완화했다지만…“동일인관련자 범위 모호”
자유기업원, 동일인 지정제도 문제점 제기“범위 획정 과학적 접근 부족, 불확실한 영역도”규제 타당성·적정성·효과성·합리성, 점검 필요공정거래법상 동일인(기업 총수)의 친족 범위를 합리적으로 조정한다는 새 정부의 공약에 따라 공정..
반지하 참사, 부동산을 투기로만 본 정책 탓
반지하 주거에서 살던 시민들이 집중 호우로 인한 침수로 사망했다. 참상 앞에서 정책 당국은 반성이 없다. 반지하 주거를 해소하지 못한 것은 명백히 정부의 정책 실패다. 무엇이 잘못이었고 어떤 정책을 실천하지 못해서인지 분명히 해야 앞으..
영국의 새 총리 리즈 트러스가 세금 감면을 해야하는 이유
cfe_해외칼럼_22-35.pdf새 총리가 부임하는 순간 인플레이션이 9% 이상 오를 것이고 에너지 비용은 연간 최소 3,300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총리는 법인세, 소득세, 국민보험을 대폭 인하하는 것이 단기적으로 위기에 대처하는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