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현장] "금투세? 수익 안 나는데 과세하면 시장 붕괴될 것"
與 여의도연구원, `개미 심폐소생 긴급 좌담회` 개최 `금투세 유예` 여론전···"중산층 죽이기" 연간 5000만원 이상의 주식·펀드 등 금융투자 소득을 얻는 투자자에게 부과하려는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에 대한 ‘동학개미’의 반발이 거..
[펜앤현장] "민주당, 개미 투자자 죽이는 금투세 유예하라!" [h]與[/h] 긴급좌담회 `눈길` 왜
국민의힘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원장 김용태)이 17일 <개미 독박 과세 금융투자소득세 유예를 許하라!> 좌담회를 열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바로 `금투세 유예`가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집중 조명한 것이다. `금융투자..
최근 종합부동산세법 개정 논란과 당면 대응과제
자유기업원 이슈와+자유 3호.pdf입법정책 이슈보고서 제3호이슈와자유2022.12.09.1. 정부와 민주당의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 비교최근 국회는 종합부동산세(이하 종부세)·법인세·소득세 등 이른 바 3대 세법개정안을 포함한 예산..
과도한 법인세율, 이제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야
팩트앤파일_제1호_과도한 법인세율 이제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야.pdf◪ 우리나라 법인세율은 2018년 세제 개편에 의해 기존 24.2%의 최고세율을 27.5%로 인상 후 5년이 지난 현재까지 해당 세율이 지속되고 있음 2018년 법인세부담 형평..
영국, 공공임대주택의 구매와 소유를 시장에 허하라
cfe_해외칼럼_22-46.pdf다수 영국인은 영국이 심각한 주택 위기에 직면했다고 바라본다. 1996년까지만 해도 25~34세의 65%가 자신의 집을 소유하고 있었으나 이 비율은 41%로 하락했다. 최근 자료에서 이번 달 평균 집값이 역사적 최고치인 289,..
배터리산업 발전 위해 안전성 확보가 우선
다가올 위험을 대비하면 충분히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사고, 전기차 폭발사고에서 보았듯이 배터리의 안전성은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임을 알려준다. 배터리를 활용하는 산업 발전의 가능성은 크지만, 이는 ..
자기가 다니는 기업 공격하는 민노총 산별노조
자기가 다니는 기업을 공격하는 노동자들의 모임 현장에는 민주노총이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왜 민주노총은 기업을 공격하는 일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을까. 그 근본적인 이유는 민주노총이 가진 정치적 이념과 투쟁 방식 때문이다. 갈등을 통..
[자유발언대] 성장하는 구독 경제, 규제는 시기상조
넷플릭스 등 디지털 콘텐츠 구독 서비스를 시작으로 식료품, 의약품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구독 경제 붐이 일고 있다. 구독 경제에 참여하는 산업의 범위가 더욱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규제로 인한 시장 발전 저해가 우려되고 있다. 구독 서비스..
[자유발언대] 신기술은 일자리 도둑인가, 고마운 혁신인가
말과 동작 하나로 별것이 다 되는 세상이다. 이렇게 가다 AI와 로봇이 일을 다 하지 않을까? 실제로 2030년에는 로봇과 인공지능의 인간 직업능력 대체가 본격적으로 이뤄진다고 한다. 미국 포레스터 연구소는 2025년경, 자동화와 로봇으로 인해 ..
재산권 보호를 법원에만 맡길 수 없는 이유: 신호 효과
cfe_해외칼럼_22-45.pdf법원의 집행에 의해서 재산권이 인정되는 범위는 자주 해당 사회의 경제적 번영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된다. 재산권 침해가 만연하다면 대규모의 분업은 가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합리적인 지표라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제2의 타다 우려, ‘직방금지법’의 문제와 과제
이슈와자유_2호_제2의 타다 우려, ‘직방 금지법’의 문제와 과제.pdf 입법정책 이슈보고서 제2호이슈와자유2022.11.15 1. 일명, `직방 금지법(공인중개사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최근 국회에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이하 한공협)을 법정..
[자유발언대]부실대학, 이제는 정리해야
부실대학이 우리사회의 큰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학령인구가 줄면서, 학생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 대학들은 부실대학으로 전락했다. 교육부에선 부실평가 받은 대학에 대해 제재를 부과하고 자율적으로 구조개선 할 것을 명령하지만 좀처럼 이들 ..
기업 존폐 위협하는 `상속세`…"OECD 평균으로 세율 낮춰야"
차세대미래전략연구원·자유기업원 공동 세미나서 김용민 진금융조세연구원 대표 `세제합리화 방안` 제시 "상속세, 소득세 최고세율보다 낮은 세율로 적용해야" "최대주주 할증 폐지, 공익법인 주식규제 완화" 주장도 우리나라 상속세는 `살인적..
"국가 기간산업 마비 우려"...화물연대 총파업 선언에 `암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정부와 국회에 안전운임제 전면 확대를 요구하면서 오는 24일 총파업(운송거부)을 예고했다. 지난 6월 화물연대가 8일간 총파업을 나선 후 5개월 만이다. 이같은 결정에 따라 산업계 전반..
[h]韓 [/h]상속·증여세 OECD 최고···자유기업원 “세제 개편 시급”
한국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상속세와 증여세에 대한 세제 개편이 시급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자유기업원과 차세대미래전략연구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업환경 이래도 좋은가’라는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