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공정거래법상 동일인 지정제도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법경제학적 소고
CFE REPORT_No.09_공정거래법상 동일인 지정제도.pdf공정거래위원회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에 따라 경제력집중 억제를 목적으로 매년 5월 공시대상기업집단(자산총액 5조 원 이상 기업집단)과 상호출자제한기업..
미국 경찰의 관료주의가 대참사를 불러일으켰다
cfe_해외칼럼_22-34.pdf범인이 롭 초등학교에 침입하여 총격을 가한 지 3분도 지나지 않아 경찰관들이 총을 뽑아 들고 복도를 메우기 시작한다. 이 장면은 더스테이츠맨(The Statesman)과 KVUE 뉴스가 지난 5월 24일 입수한 텍사스주 유밸디(Uva..
[자유발언대] 대형마트로 가는 발걸음, 전통시장으로 돌리지 못하는 이유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실시했던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완화에 관한 요구가 크다. 대통령실에서 실시한 `국민제안 톱 10’의 10개의 안건 중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가 57만7415개의 `좋아요`를 받으며 1위로 선정됐을 정도..
국민 괴롭히는 종부세, 원점 재검토해야
종부세 폐해가 지나치다보니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세금을 벌금처럼 징수하는 것에 대한 국민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고, 사회적으로 세무행정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국회는 잘못된 세금을 바로잡을 의지도 능력도 없는 듯하다.소수에게 징..
미국의 휘발유 가격이 폭등한 진짜 이유
cfe_해외칼럼_22-33.pdfAAA (미국 자동차 협회)에 따르면, 6월 8일 휘발유 가격이 1갤런 당 4.95달러로 상승했고, 많은 전문가들은 휘발유 가격이 8월까지 1갤런당 6달러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갤런당 휘발유 가격은 지난달 90센트 ..
[자유발언대] 더 벌었으니 또 내라는 터무니없는 `횡재세`
정유사들에 대한 횡재세 부과에 관해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논쟁이 시작 된 배경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존재한다. 이 전쟁으로 인해 세계 최대 산유국 중 하나인 러시아로부터 원유 공급망에 차질이 생겨 유가가 급등하였다...
자유·평화·번영 글로벌 중추 국가로
윤석열 정부 100일 평가와 과제 / 외교·안보·통일분야8월 17일로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을 맞는다. 통상 정권 초기 100일 동안에는 조직 정비, 인력 배치, 정책 설계에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한다. 그럼에도 이 기간은 임기 5년의 방향타 역할..
어디에 살든 균등한 기회를 누리는 나라
윤석열 정부 100일 평가와 과제 / 지방균형발전 분야“번영과 풍요, 경제적 성장은 바로 자유의 확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 일성이다. 대통령은 “모두가 보편적 가치인 자유 시민이 되어야 하고, 자유는 결코 승자독식이 아니다”라 강..
원칙 있는 정책이어야 신뢰 회복
윤석열 정부 100일 평가와 과제 / 행정·정책 분야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100일이 지났다. 윤 대통령은 취임과 함께 `작은 정부’를 지향하면서 그동안 비대해진 정부 규모를 과감하게 축소하고 합리적인 통폐합을 통해 조직을 효율적으로 개..
시장경제에 대한 확신 있어야
윤석열 정부 100일 평가와 과제 / 경제정책 분야일단 윤석열 정부의 성과를 국정 수행에 대한 국민들 평가를 중심으로 본다면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하다. 부정평가가 훨씬 높기 때문이다. 더구나 역대 어느 정권보다도 빠른 기간 내에 국정 운영 ..
국민이 대통령에게 바라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은 어디까지 내려갈까? 취임 세 달 만에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이 유권자 10명 중 3명 언저리에 머무는 조사 결과가 이어진다.총체적 난국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헤어질 결심’을 실행에 옮긴 유..
자유의 뜻과 자유가 가져올 결과를 진지하게 고찰해보라
자유의 순간들_HIM MAGAZINE_JULY 2022.pdf너무나 익숙한 단어 앞에서 갑자기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있다. 자유에 대한 진정한 뜻을 아는가.자유대한민국에서 자유롭게 살면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억압당해 왔다. `자유`의 뜻을 제대로 알아야 `..
[신간] ‘제임스 뷰캐넌: 공공선택학의 개척자, 정부만능주의를 경계하다’
김성준 경북대학교 행정학부 교수가 ‘공공선택학’의 개척자이자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제임스 M. 뷰캐넌(1919~2013)에 관한 신간 <제임스 뷰캐넌: 공공선택학의 개척자, 정부만능주의를 경계하다>를 펴냈다.저자인 김성준 교수는 공공..
[자유발언대] 득보다 실 많은 ‘사용량-약가 연동제도’ 하루빨리 개선해야
의약품 수급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인해 재택치료자가 크게 늘며 감기약, 해열진통제 등의 상비약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국내 제약사에 감기약의 생산량 확대를 요청하기도 했으나, 제약업계는 이..
[신간산책] 제임스 뷰캐넌: 공공선택학의 개척자, 정부만능주의를 경계하다
[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김성준 경북대학교 행정학부 교수가 제임스 M. 뷰캐넌(1919~2013)에 관한 신간 서적을 펴냈다. <제임스 뷰캐넌: 공공선택학의 개척자, 정부만능주의를 경계하다>가 그것이다. 김 교수는 국내에서 공공선택론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