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 Home
자유기업원은 시장경제의 가치를 알리는 싱크탱크입니다.
우리나라를 자유 사회로 이끄는 나침반이 되겠습니다.
자유기업원은 자유시장경제 창달과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지향하는 싱크탱크입니다.
당신의 후원이 우리나라를 지키는 힘입니다.
[세미나] 노란봉투법 정책세미나 시행령·지침의 법경제적 평가 및 과제
일시 : 2026년 2월 2일 (월) 오후 2시장소 : 푸른홀발제 : 정재욱 법무법인 주원 파트너 변호사          송시영 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조 위..
자유기업원 서포터즈 11기 모집
1. 모집 대상ㅇ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ㅇ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실 분- 글쓰기에 능하고 사진 및 이미지 편집이 가능한 자- 타 서포터..
제2회 자유기업원 학술연구지원 안내
자유기업원은 자유시장경제의 가치와 원리에 기반한 학술연구 활성화를 위해 연구자 여러분의 논문 및 학술 활동을 지원합니다. 본 학술연구지원사업은 국내외 석·박사..
[세미나] 대만 반도체 산업, 한국의 기회와 위협
왕신스 교수는 산업 정책 전문가로서 대만 반도 산업 분야 분석과  전망에서 탁월한 학자입니다. 왕신스 교수를 초청하여 TSMC, UMC로 대표되는 대만 반도체 ..

행사

더보기
2026 신년 대담 콘서트<법가 철학과 법경제의 만남>
2026 신년 대담 콘서트<법가 철학과 법경제의 만남>이 2026년 1월 27일(화) 개최되었습니다.법경제학과 법가 철학을 한 자리에서 조망하는 뜻깊은 대담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대담에서는 서양의 법경제학과 동양의 법가 사상을 중심으로, 인간을 바라보는 현실적 시각과 제도 설계 원리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두 사상은 각기 다른 전통에서 출발했지만, 상과 벌, 이기심과 욕망, 주인–대리인 문제, 규제 방식, 농업 정책, 고용 유연성 등 오늘날의 제도와 정책에 직결되는 주제를 두고 밀도 높은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이번 대담은 철학적 사유에 머무르지 않고, 인간의 본성과 제도의 역할을 어..
2026-01-27

자유발언대

더보기

언론기고

더보기

지텔만 칼럼

더보기

논평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