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세수부족 해결, `세제 틈새 메꾸기`로 시작해야
최근 들어, 앞으로 세수가 상당히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이 다수 발표되고 있다. 정부에서 발표한 2022년 국가 채무는 약 1,069조 원으로 GDP 대비 49.4%이며, 올해에는 1,100조 원을 넘어서게 될 상황인 터라 세수 부족 문제가 더 큰 무게감으로 ..
전기차의 불편한 진실
cfe_해외칼럼_23-26.pdf사회 진보라는 명목 하에 옹호되는 수많은 것들처럼, 좌파의 공격적인 전기차 도입 추진은 이 정책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목숨을 쉽게 잊어버린다. “제가 생각하기에 미국 장거리 주행은 이제 완전히 전..
기술 탈취 근절 위해 손해배상 상향조정...대·중기 간 부작용 우려 평가
vol.4 中企 기술탈취 방지법.pdf입법 취지는 공감, 대‧중소기업 간 분쟁 증가‧협력 위축 우려▪ 기술탈취 소송 당한 위탁기업 `구체적 행위태양’ 제시 의무, “제시냐 입증이냐” 혼란▪ 공개된 특허와 달리, 비밀에 속하는 기술은 ..
쌀, 정책중독 그리고 검은 코끼리
영국의 1960년대와 1970년대 경제 정책을 연구한 Leeds 대학의 케빈 틱스턴(Kevin Theakston)교수는 정부가 잘못된 정책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거나 반복하는 경향을 `정책중독(policy addiction)’이라고 표현 하였다.Kevin은 정책중독이 정책 변..
[김이석 칼럼] 스미스, 하이에크, 그리고 필 수상
자유기업원 주관 `애덤 스미스 300주년 탐방`에 참여해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영국의 에딘버러, 글래스고 그리고 런던을 다녀왔다. 경제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애덤 스미스가 다니던 글래스고 대학, 교편을 잡던 에딘버러 대학, 그가 영면한 무..
민주노총, 정치파업 멈춰야
윤석열 정권 퇴진을 주장하며 민주노총이 지난 2주 동안 기업과 거리를 마비시켰다. 민주노총의 지시에 따라 현대자동차 노조가 파업에 나섰고 이에 따라 부품사들도 공장 가동을 멈추었다.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벌인 민주노총 세력은 도로를 점..
자본을 유산으로 물려주자
유산이라고 하면 대개 부동산과 현금을 떠올린다. 부모가 세상을 떠날 때 특별한 유언이 없는 한 법률에 따라 자녀들이 부동산과 현금을 분배하게 된다. 그게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형제간에 피비린내 나는 싸움을 하다가 정말 피를 부르는 일까..
"자본주의는 기아와 빈곤에 책임이 있다"
자본주의가 발생하기 전에, 세계 대부분 사람은 극도의 빈곤의 함정에 빠져 있었다. 예를 들어, 1820년에는, 세계 인구의 약 90퍼센트가 절대 빈곤 상태에서 살고 있었다. 오늘날, 그 수치는 10퍼센트 미만이다. 그리고 가장 놀랍게도: 최근 수십..
공영언론사 비리 늑장, 봐주기 수사 남발하는 경찰서들.
서울 영등포경찰서, 마포경찰서, 종로경찰서, 남대문경찰서, 서초경찰서, 경찰청 반부패수사과 등 일선 수사 기관의 공영언론 분야에 대한 고소.고발 건 처리가 매우 수상하다.늑장 처리가 일쑤이고, 수사를 종결할 때는 해괴한 논리를 동원해 무..
글로벌 기업은 `감세` 경쟁…장기적으로 성장·세수 확대 기대
세수 감소, 장기적으로 투자‧고용 확대 효과 [h]美[/h] 중심 반도체 `탈세계화’ 전략 필요 세계 주요국가가 앞다퉈 법인세를 비롯한 기업의 법인세 등 조세 부담을 낮춰주는 `감세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제조업 기업을 유치하기 ..
[전문가 진단] 대입·교사 개혁, 평준화 해체로 ‘교육대혁신’ 필요
지난해 5월 10일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은 교육개혁을 연금개혁, 노동개혁과 더불어 국정운영의 3대 개혁과제로 제시했다. 교육을 서비스 산업으로 보고 국가 독점에서 탈피해 다양성과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교육 난제들을 보수의 가치인 자유..
빌과 테드는 잔다르크를 월마트로 데려간다
cfe_해외칼럼_23-25.pdf잔다르크에게 그녀의 세상과 우리의 세상의 차이를 이해하게 하려면? 월마트로 데리고 가라.1989년, 호평을 받았던 영화 `빌&테드의 엑설런트 어드벤쳐(Bill & Ted`s Excellent Adventure)’는 남부 캘리포니아 ..
투자세액공제율 8% → 25%, K-칩스법Ⅱ 투자·고용에 긍정적
vol.3 K-칩스법.pdf 세수 감소 우려에 `찔끔’, 반도체 위기론에 `확’…우여곡절 끝 통과된 K-칩스법 ▪ ’22년 12월 `8% 조특법’ 통과 후폭풍, 정부‧국회 서둘러 추가 개정 ▪ 미국 칩스법 여파, 글로벌 감세 ‧ 인센티브 경쟁..
상법 개정안, 주주소유권과 재산권 정면 침해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은 최근 ‘상법개정안’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2020년 12월 9일 국회를 통과한 ‘공정경제3법’과 ‘기업규제3법’이라는 두 개의 별칭이 붙은 3개 법률 개정안 중에서도 가장 큰 주목을 끈 경제..
폴란드: 사회주의에서 번영으로
새 영화가 지난 토요일(6월 24일을 의미하고, 400명이 관람했다고 함―역자 주) 바르샤바에서 개봉되었다: “폴란드: 사회주의에서 번영으로.”폴란드의 최근 역사는 자본주의의 우월을 확증한다.영화는 사회주의 폴란드에서 줄 서기가 완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