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한전 독점 전기시장 깨고 전력시장 자유화해야” 심포지엄 성료
국가독점 전력산업시장의 자유화 방안을 모색하는 심포지엄이 10일 성황리에 끝났다. ‘2023자유주의정책심포지엄: 전력산업이 가야 할 자유의 길’을 주제로 한국자유주의학회(회장 민경국)가 10일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7층 열림홀(자유기업원..
“미-중 분쟁, 한국에 위기 아닌 천재일우 기회” [ER초대석]
`신([h]新[/h])냉전’이라는 다소 극단적인 표현이 가능할 정도로 최근 국제 정세는 혼돈의 구간을 달리고 있다. 점점 격화되는 미-중 분쟁, 끝을 알 수 없는 소모전이 지속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이전에 예상하지 못한 외교정책상, 그..
인플레이션 때문에 나라가 망한다
인류 역사의 큰 획을 그은 로마제국! 전성기 시절의 로마제국은 금과 은 등을 세금으로 거두어 화폐를 찍어냈습니다. 하지만 영원할 것만 같던 로마제국도 인플레이션을 겪으며 몰락하고 말았습니다. 과연, 로마제국에 인플레이션 찾아온 이유는 ..
기득권 철폐 외치던 586 운동권, 우리 사회 기득권으로 기생
철근 빠진 아파트라? 어느 먼 후진국에서 해외토픽에 나올 만한 이야기이거나 우리나라 삼풍아파트 붕괴 이전 과거 시절에나 들었을 법한 이야기일 것이다. 그러나 21세기 대한민국에 바로 지금, 뉴스를 장식하는 내용이다. LH가 시공한 15개 단..
대항해시대 기업가 정신과 자본주의 발달
15세기 유럽은 대항해시대의 시작으로 인해 세계의 중심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대항해시대는 유럽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요?
자본화된 도시를 후손에게 물려주자
세계 5대 도시를 꼽으면 미국 맨해튼, 영국 런던, 일본 도쿄, 프랑스 파리, 대한민국 서울 순이다. 서울이 세계 5대 도시에 속하니 대단한 일이다. 하지만 서울과 맨해튼을 비교한다면 아직도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서울집을 팔면 맨해튼에 더 ..
레이건으로 돌아가자! 바이드노믹스가 아니라 레이거노믹스로!
미국은 한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 경제적 자유가 위협받고 있다. 헤리티지 재단의 2023년 경제 자유 지수는 1995년의 첫 지수 이래로 미국에 그것의 최악의 등급을 준다. 따라서, 16개만큼 많은 유럽 나라가 이제 미국보다 더 많은 경제적 자..
시장[h](市場)[/h]은 승자의 기록이다
현대인은 수많은 상품과 시장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 우리가 소비하고 있는 상품과 이를 판매하는 시장의 모습을 너무도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이렇게 자연스럽고 당연한 모습 속에는 수많은 기업가의 험난한 도전과 실패 그리..
공언련 "국회는 문재인 정권의 언론인 학살에 대한 국정조사 나서야"
공정언론국민연대는(이하 공언련) 문재인 정권의 언론인 학살에 대한 국회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며 "당장 나설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밝혔다.8일 공언련 측은 성명을 통해 "차기 방통위원장 내정자를 둘러싼 방송장악 논란이 뜨겁다. 논란을..
일반 R&D 분야도 세액 공제 확대해야
국제통화기금(IMF)은 ‘2023년 7월 세계경제전망(WEO)’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4월 전망치 대비 0.2%p 높여 3.0%로 수정 발표했다. 영국 0.7%p, 미국 0.2%p, 일본 0.1%p, 유로존 0.1%p 등 주요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지난..
"자본주의는 환경 파괴와 기후 변화에 책임이 있다"는 착각
20년 이상 동안, 예일 대학교 연구자들은 환경 성과 지수(Environmental Performance Index; EPI)를 발표해 오고 있는데, 이것은 나라들을 그것들의 환경 건강과 생태계 활력에 따라 등급 짓는다. EPI와 헤리티지 재단의 경제 자유 지수(Index of..
규제는 필요악이다?
정부는 국민의 권리를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규제` 정책을 시행합니다. 그러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규제의 부작용이 하나 둘씩드러나고 있습니다. 과연 규제가 권리 보호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혁신기업 테슬라도 `나쁜기업`만드는 공정거래법 개정필요
vol.6 공정거래법 전부개정안.pdf공정거래법 전부개정안, 기업의 비용 늘리고 효율 경영 가로막는 `과잉 규제`- 지주회사 장려하면서 규제는 늘려...지분 확보에 따른 비용 증가, 자유로운 기업 설립과 거래에 악영향- 해외사례도 없고 개념도 ..
자본은 노동의 친구다
대로를 막고 경찰과 데모대가 대립하는 광경을 신물 나게 봐왔다. 빨간 머리띠를 맨 노동자들이 팔을 번쩍번쩍 들고 나면 임금 협상 소식과 함께 파업으로 천문학적인 손실을 입었다는 뉴스가 어김없이 나왔다. 그 과정을 지켜보고 나면 ‘자본..
연방 부채 확대의 신화는 무너져내렸다
cfe_해외칼럼_23-27.pdfBloomberg에 따르면, 1960년 이래로 의회는 부채한도를 78 차례 올려왔다. 부채 한도 증가의 과정은 굉장히 규칙적으로 이루어져서 시장은 이에 대해 거의 우려하지 않았다. 게다가 2011년 부채한도 위기가 보여줬듯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