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조형래 칼럼] 문재인 정부 시절 19일 늦어진 세금해방일
올해 세금해방일은 4월 18일그때까지 세금 내려 일했다는 뜻노무현 6일, 박근혜 2일 늘었고MB 때는 금융 위기에도 4일 줄어보조금 100조원대로 늘면서시민단체·사회적 기업 1만9000곳소득이 있으면 모두가 세금을 내야보조금이 공짜 아닌 것 안..
공언련 "이동관 지명 이후 모순 보여준 언론·시민단체...간판 즉각 내려야"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가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 지명 이후 언론과 시민단체가 보여준 모순과 이중성을 비판했다.31일 공언련 측은 성명을 통해 "지난 28일 대통령이 이동관 특보를 신임 방통위원장 후보로 발표하자, 민주당을 선두로 ..
자본주의는 불평등을 심화시키는가
두 명의 미국 컴퓨터 프로그래머 브라이언 액턴(Brian Acton)과 잔 쿰(Jan Koum)은 왓츠앱(WhatsApp)을 발명해서 2014년에 그것을 페이스북에 190억 달러를 받고 팔았다. 지금 세계 도처에서 20억 사람이 메시지와 파일을 보내는 데뿐만 아니라, ..
`피터팬 증후군` 앓는 대한민국 기업들 [정밀 진단]
대기업 차별 규제 342개, 중견 10곳 중 3곳 `중소회귀` 검토해외 선진국에 비해 규제 심한 한국, "단순 비교 어려워"재벌에 대한 인식 `부정`... 정부, 기업 규제 완화 돌입코로나터널을 지나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이어지면서 물가와 금리가 널뛰..
전통시장과 ‘상생’은 온데간데…식자재마트만 배불렸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현실은… ③2012년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상생을 목적으로 도입된 ‘대형마트 의무휴업’. 이후 11년 동안 온라인 쇼핑시장이 급성장하는 등 유통생태계가 변화했고, 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뒤따랐다. 지난해..
나치는 불법이 아니었다?
세계 2차대전을 일으키며 유대인을 학살한 아돌프 히틀러. 하지만 히틀러 정권의 집권은 오히려 합법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복수의결권, 11월 시행 예정...발행요건 완화하고 경영자 배제 문턱 낮춰야
vol.5 벤처 복수의결권 도입법.pdf복수의결권, 11월 시행 예정...발행요건 완화하고 경영자 배제 문턱 낮춰야▪ 국내 `복수의결권주식’ 발행 최초 도입…34개월 진통 끝에 가까스로 국회 통과, 벤처업계 `환영’▪ 이미 지분이 현저히 희..
타다금지법에 사라진 타다는 무죄···국회가 반성할 차례
대법원이 타다 서비스는 불법콜택시가 아니라는 무죄를 선고한지 한달이 됐다. 법원 판결 이후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에서 “시대 변화의 흐름을 정치가 따라가지 못한 사례” “타다의 승소는 국회의 패소라는 지적을..
상생협력법, 대-중소기업 협력 위축 가능성
기술 침탈 방지책, 피고에 입증 부담 떠넘긴다는 평가자유기업원 "윤리 경영 원칙 확립해 사전 예방 필요"매일일보 = 박규빈 기자 | 대기업의 중소기업 기술 탈취 방지를 목적으로 관련 법률이 강화된지 2년이 지났다. 그러나 기술 유용 행위가 ..
[h]尹[/h] `선택할 자유` 다음은 `자유헌정론`?···여름휴가 추천 도서 20선
자유기업원 나침반 도서 20선 선정시장경제 다음은 법치 기반한 자유자유의 7가지 원칙 작동 원리 뭘까?"자유는 기회와 선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결과에 대한 책임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자유와 책임은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다."..
[시장경제칼럼] 중대재해처벌을 개정해야 하는 중대한 이유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기사가 나올 때 마다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했다. 이 법은 산업재해로 사망사고가 나거나, 질병이나 부상이 생기는 경우 경영책임자를 처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것도 아니고, 가족 중에 기업경영을 하..
중소기업 기술탈취 방지법, 대‧중기간 부작용 우려
자유기업원 윤주진 정책전문위원은 지난 20일 ‘중소기업 기술탈취 방지법’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21대 국회는 수탁기업의 기술 유출 방지와 위탁기업의 기술 탈취에 따른 손해 배상 강화를 위해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
2,000명의 리버테리언이 멤피스 자유 축제에 모이다
멤피스에서, 수요일에서 토요일까지(2023년 7월 12일부터 15일까지−옮긴이 주) 2,000명의 리버테리언이 자유 축제(FreedomFest)를 위해 모였는데, 이것은 2007년에 경제학자 마크 스카우선(Mark Skousen)에 의해 시작되었다. “자유 축제 뒤에..
한국인은 왜 몽골인보다 월급을 더 많이 받을까?
우리는 살면서 늘 경쟁에 시달린다. 특히 우리나라 학생들은 어릴 때부터 사교육에 내몰리면서 숨가쁘게 달리고 있다. 좋은 대학과 좋은 기업에 들어가는 것이 그간의 고생을 어느 정도 보상받는 길이다. 설렁설렁 공부하고 영어 실력도 변변찮..
[자유발언대] 중기 관련 제도, 과연 옳은 방향성 갖고 구성됐나
우리나라에는 무수하게 많은 기업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들을 분류하는 기준 중 하나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들이 기업 규모에 따라서 중소기업 중견기업 그리고 대기업이라고 나누어서 부르는 것이다. 정부 차원에서 중소기업을 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