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칼럼] 블록체인 기술 결합된 세계적 유망 게임 국내규제 심해... P2E 해외로 이동
P2E 규제 `산업 경쟁력 약화’에 이어 `국부와 인력 해외 유출’ 불러와국내에서 활동하던 게임업체들이 정부의 규제를 피하려 하나둘 해외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한 게임산업이 세계적인 유망 분야로 떠오르고 있지만, ..
긴급 지출로 보는 위기의 미국 경제
CFE_해외칼럼_24-10.pdf연초가 다가오면서 사람들은 돈을 어떻게 소비할지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워싱턴의 선출직 공직자들은 허영에 가득 찬 보여주기 식 업무를 수행하는데 급급할 뿐이다. 이로 인해국가의 경제 건전성에도 ..
법의 지배: 질서 대 정의
번영을 발생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는 법의 지배인데,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객관적인 법률 집합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법의 지배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생산함으로써 스스로 번영할 수 있도록 사람들이 ..
중국: 기아에서 경제 기적까지
수천 년간, 중국은 계속해서 기아를 경험했다. 1981년까지만 해도, 88퍼센트나 되는 많은 중국 인구가 극도의 가난 속에 살고 있었다; 오늘날 그것은 1퍼센트 미만이다. 세계 역사 어디에서도 그런 수억 사람이 그렇게 짧은 기간에 극도의 빈곤에..
[칼럼] 쌀 시장 전면 개방으로 경쟁력 키우고 소비자 선택권 보장해야
수입쌀 관세 513% 일률 적용, 수입도 수출도 못해일본과 대만, 쌀 고품질화 전략으로 수출 늘어쌀 시장의 수입장벽은 여전히 존재한다. 쌀 시장이 부분적으로만 개방됐고 관세를 부과해 보이지 않는 장벽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한국은 외국에서 ..
MBC의 `복면가왕` 장난질, 언론탄압 ‘자작극’ 집어쳐라! (공정언론국민연대 성명)
예상했던대로 MBC의 노골적인 선거개입은 막판까지 계속되고 있다.이번에는 예능프로그램이다.`복면가왕’ 9주년 특집을 연기한다면서 마치 정치탄압의 희생물인것처럼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9주년 특집이라는 포장 속에 정치 선전물이 ..
‘25만 원 지급’이 잘못인 까닭
생산 없는 소비 가격상승 유발하고투자줄어 경제쇠퇴·삶의 질 나빠져경제자유 높아야 생산 활동도 활발`[h]國[/h][h]富[/h] 파괴공약’ 유권자가 심판해야`정부가 국민에게 100만 원씩 주면 모두가 돈 걱정 없이 잘살 텐데’라고 생각했다. ..
한국 영화 개봉 후 6개월간 OTT 금지? 시청자 권익은 관심 없나
최신 영화를 영화관에서 봐야 한다는 공식이 깨진 지 오래다. 소비자들은 극장에 가는 대신 집에서 영화를 보는 즐거움에 푹 빠졌다. 코로나의 여파는 사라졌지만, 과거처럼 영화관을 찾는 횟수는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이 영..
국가를 위한 선택: 추경과 부채 사이
CFE_해외칼럼_24-09.pdf미국 의회는 연방 정부가 연간 2조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고, 금리가 최고치를 찍은 상황이기에 바이든 대통령의 추가 재정지출 법안에 대한 논의를 피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 상원 민주당 대표인 척 슈머가 우크라이나, ..
[칼럼] 청년 고용률이 높아야 국가 경쟁력 강화된다
한국, 경직된 고용시장의 유연성 증대가 필요하다프랑스, 해고 요건 완화와 노조 간소화로 기업의 부담감 줄이다독일, 장기 실업자 노동시장에 끌어내기 위한 하르츠 개혁 단행저출산과 고령화로 청년인구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최근 청년층의 취..
정치적 선호와 공공 정책
선거를 연구하는 사회 과학자들은 투표자들이 공공 정책 선호들을 가지고 있고 정당들과 후보들이 그런 선호들에 합치하도록 자기들의 강령을 설계한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상, 인과 관계의 방향은 (대개) 반대 방향이다. 정치 엘리트의..
스웨덴: 북구인 사회주의에 관한 신화적 통념
≪2023년 경제적 자유 지수≫에 따르면, 스웨덴은 세계적으로 가장 시장 지향적인 경제들 가운데 들어간다. 전반적으로, 그것은 10위인데 미국(25위)과 영국(28위)을 훨씬 앞선다. 그러나 공공 지출은 여전히 높고, 소득세율들이 1970년대와 19..
현대판 노예, 태양 전지 속 중국의 어두운 비밀
CFE_해외칼럼_24-08.pdf태양의 힘을 이용해 무해해 보이는 태양 전지판 뒤에 사실 끔찍한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대략 80%의 태양 전지 구성 요소가 중국의 노예 노동을 통해 제조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태양 전지판 구매자뿐만 아니라..
비교 경제 체제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미국에서 대학교 경제학과들은 흔히 비교 경제 체제(Comparative Economic Systems) 강좌를 제공했다. 강좌는 주로 자본주의를 사회주의와 비교했는데, 이 강좌들은 1989년 베를린 장벽 붕괴 후에 빠르게 사라졌다. ..
사회적 시기심과 환경 히스테리: 이제 SUV 운전자들은 유럽에서 비난을 받을 처지에 있다
대중 투표에서, 파리 사람들은 도로가 아닌 곳을 달릴 수 있는 무거운 차량에 대한 급격한 주차 요금 증가에 찬성 투표했다. 그러나 유권자들의 단지 6퍼센트만 실제로투표했다. SUV(스포츠 실용차; sport utility vehicle)와 그 밖의 중량 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