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복지국가의 허상, 공짜 점심은 없다
전세계적으로 대표적인 복지국가로 손꼽히는 스웨덴. 1년에 45만원만 부담하면 공짜 의료보험을 누릴 수 있고, 국민들은 대학원을 졸업할 때까지 무상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허상에 가깝습니다. 이같은 복지가 근로의욕을 상..
노동개혁의 핵심은 노동생산성 회복
윤석열 정부는 대규모 노동조합 및 상급단체에 회계자료 제출을 요구하면서 노동개혁의 시동을 걸었으나 해당 노조의 63%가 제출을 거부했다. 노동조합법에는 행정관청이 요구하는 경우에 노조는 결산결과와 운영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고 되어 ..
인플루언서 SNS 게시물 한 개당 170만 달러 - 이제는 존중해야
cfe_해외칼럼_23-14.pdf 2022년에는 창조경제(creator economy)에 대한 투자가 50억 달러로 급증했다. 크리에이터는 지적 산출물이나 예술적인 일로부터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라고 불리는 새로운 형태의..
웹툰도 넘본 `도서정가제`···소비자 선택·영업 자유 제한은 `위헌`
도서정가제도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도서정가제` 위헌성 여부를 가려내는 첫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이 올해 1월부터 계속되고 있다. 위헌으로 판정되지 않을 경우 웹툰·웹소설에서 도서정가제 확대 적용이 예상되면서 웹콘텐츠업계가 들끓고 있..
자유기업원, "‘민주노총 불법파업 면죄부’ 노란봉투법, 국회 본회의 부결돼야"
민주당 등 야당이 지난달 2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에서 강행처리 한 노란봉투법이 `민주노총 불법파업 면죄부법’이기에 국회 본회의에서 반드시 부결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은 26일 `민주노총 불법파..
`저출산 탈출`을 위해 정부가 해야할 일
2021년 우리나라 인구는 전년 대비 약 9만 1천여 명이 감소한 5,173만 8천여 명으로 집계되었다. 1949년 총인구조사가 시작된 이래 첫 인구 감소이다. 저출산이 초래할 인구 감소에 대한 경고등은 실은 오래 전에 켜졌다. 합계출산율이 처음으로 ..
모기지론 현명하게 활용하기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주택마련에 필요한 `모기지론`에 대한 수요와 관심도 높습니다.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모기지론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SVB의 파산이 주는 교훈
지난 3월 10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하였다. 은행 파산은 자산-부채간 만기불일치 등 유동성 문제, 실적 악화로 인한 재무건전성 문제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나지만 이번 SVB의 파산의 직접적인 원인은 예금의 대량인출사태(뱅크..
[자유발언대] K-게임 발목 잡는 게임규제법, 무엇이 문제일까
국내 게임관련 규제를 피하기 위해 해외에 법인을 설립하는 게임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큰 폭으로 변동하는 게임 산업에 비해 국내 게임관련 규제법은 고정적이고 엄격하다. 이에 게임규제법이 게임사를 적절히 규제하지도 못할 뿐더러 해외로 ..
라스바드가 지적재산권을 반대한 까닭은
cfe_해외칼럼_23-13.pdf 자유주의 사상가 머레이 라스바드는 특허의 정당성을 거부했다. 그의 견해를 지지하고 확장한 많은 학자가 특허와 지적재산권 전반을 비판하는 다양한 논리를 개발해왔다. 특히 스테판 킨젤라의 『지적재산에 대항하여..
취지는 같지만 결과는 달랐다! 미국 혁명 vs 프랑스 혁명
인류 역사에서 민주주의의 시초가 된 두 혁명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 혁명과 프랑스 혁명입니다. 두가지 혁명 모두 `자유`를 외친 혁명이었지만, 결정적인 차이로 인해 다른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무엇이 이 둘을 다른 결과로 이끌었을까요?..
‘순한 맛’ EU 핵심원자재법, 한숨 돌린 배터리 업계
유럽연합(EU)이 원자재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분산하려고 추진하는 핵심원자재법(CRMA)’이 미국에 이어 무역 장벽을 높이려는 법안으로 평가됐다. 다만 CRMA 초안에는 역외 기업 차별적 조항이나 투자 강제 조항 등이 없어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
“엑스포 시설물 지속가능성 확보 중요” [부산엑스포 유치, 도약하는 코리아]
낙후 도시 박람회 이후 도시재생 효과 전문가 "계획 수립 단계부터 면밀 검토" 세계 3대 `메가 이벤트’ 중 하나인 세계박람회(엑스포)는 지역 인프라 확대 등을 동반하는 만큼 낙후된 도시 재생에도 효과적이다. 정부·지방자치단체의 대규..
제2거래소 성공의 조건
`제2거래소’ 설립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새로운 거래소의 출현이 시장의 활력을 높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추진하는 방식을 보면, 그렇게 희망적이지 않다. 나눠먹기, 규제의 한계 때문이다. 대체거래소라는 말이 무색하게 역..
프레이저 연구소, 여성의 경제적 권리가 자유의 시작 ’ - 현실은 42 개국 은행 계좌 개설 제한
cfe_해외칼럼_23-12.pdf 프레이저 연구소는 여성의 경제적 권리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프레이저 연구소는 전 세계 여성들의 경제적 자유의 변화를 추적하는 독립적이고 초당적인 캐나다 공공 정책 싱크탱크이다. 이 연구는 최근 2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