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논설실의 서가] 애덤 스미스를 탐험하는 최고의 지침서
자유롭고 위대하게 : 애덤 스미스의 찬란한 유산라이얀 패트릭 핸리 엮음/곽은경 외 9인 옮김/지식발전소 펴냄`국부론`의 저자이자 `보이지 않는 손`을 창안한 경제학의 아버지로만 애덤 스미스를 알고 있다면 반쪽 짜리 지식이다. 애덤 스미스는..
[신간] 시대를 관통한 애덤 스미스의 시선 『자유롭고 위대하게: 애덤 스미스의 찬란한 유산』
-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 스미스를 탐험하는 최고의 지침서- 탄생 300주년을 맞은 그의 찬란한 유산을 다양한 시각으로 꿰뚫어본다애덤 스미스에 대해, 보다 다양하고 넓은 분야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자유롭고 위대하게: 애덤 스..
자유기업원, ‘2023 자유의 밤’ 시상식 성료…‘자유경제입법상’ 등 시상
‘자유경제입법상’ 김성원, 류성걸, 박성중, 최형두, 홍석준 등 의원 부문 수상올해의 ‘자유인상’에는 김정호 서강대 겸임교수 뽑혀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27일 오후 4시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2023 자유의 밤’ ..
[인터뷰-최승노 원장 ①] 이성으로 풀지 못했던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 해석하게 되다
최승노 자유기업원 원장은 한국기독교경제학회 회장이기도 하다. 경제학 박사이자 신앙인인 그가 부([h]富[/h])를 어떻게 보는지 궁금했다. 막힘없는 삶을 살았던 그는 40대 후반이 되면서 사회과학만으로 풀리지 않는 뭔가 다른 원리가 있다는 ..
`고용창출만 50만명`…부산엑스포 경제 효과는?
세계인의 축제인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선정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이 엑스포 유치에 성공할 경우 60조원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동안 엑스포 개최국들 모두 경제성장, 기술발전, 인프라..
[자유발언대]재정위기에 빠진 그리스와 스페인의 상반된 경로
경제 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 기조는 국가 경제의 미래를 좌우한다. 유럽 재정위기 이후 그리스는 경제 성장을 위한 조기 대응에 실패했다. 반면에 스페인은 부채위기를 겪은 국가 중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두 국가의 경제 회복률 차이..
애덤 스미스의 300번째 생일: 애덤 스미스의 중요성에 관한 아홉 나라 경제학자의 견해
[2023년] 6월 16일은 애덤 스미스의 세례 300번째 기념일이었다. 독일 경제사가이자 사회학자인 라이너 지텔만(Rainer Zitelmann)은 아홉 나라 자유 시장 경제학자에게 애덤 스미스의 역사적 의미를 평가해 주기를 요청했다. 스테판 쿠스(Stef..
“한국 상속세, OECD 최고 세율…절반 수준으로 낮춰야”
민간경제연구소인 자유기업원은 `22대 국회, 22대 자유 입법과제’ 보고서를 통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에서 한국이 가장 높은 세율의 상속세를 부과한다”며 상속세 최고세율을 낮춰야 한다고 분석했다.23일 해당 보고서에 따..
호주 개혁 정책에 반대가 심한 이유?!
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많이 떠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호주에 왜 노동자가 늘 부족한지 이유를 카드뉴스로 살펴보겠습니다.
[22대 국회를 향한 제안] 상속세 정상
vol 03 상속세 정상화_22대 자유 입법 과제.pdf OECD 최고 수준의 상속세율, 정말 `건드릴 때`가 왔다 ▪명목 최고 상속세율 OECD 2위, 대기업 최대주주 할증까지 더하면 60%로 1위 ▪경영권 불안정, 기업 해외 이탈 가속화하는 상속세 ..
해서는 안 되는 것은 ‘일회용품 ’규제‘ 그 자체였다
다행스럽게도 환경부가 일회용품 규제 정책을 철회했다. 정부는 오는 11월 24일부터 카페와 식당 내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할 계획이었으나, 어려운 소상공인들과 소비자들의 불편을 고려해 일회용품 관리 방안을 완화하기로 했다. 플라스틱 ..
노조의, 노조에 의한, 노조를 위한 국회
[최승노의 시장경제]국회가 이익집단의 시녀 역할을 하고 있다. 노랑봉투법으로 논란을 일으킨 파업조장법을 통과시킨 것이다. 노조의 파업특권을 강화하는데 국회가 앞장섰다는 것은 실망스런 일이다. 노조의 특권을 위해 일하는 것은 국회 본연..
[자유발언대]청년의 경제적 자립 돕는 ‘청년도약계좌’ 잘 따져봐야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됐다. 윤석열 정부의 핵심 청년 공약으로 청년층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이 상품은, 부의 대물림과 계층이동 사다리가 무너진 상황에서 청년들에게 목돈을 만들 기회를 주자는 취지에서 탄생했다. 청년들은 5년간 저..
지식인들과 “혁명적 폭력”
불행하게도, “혁명적” 혹은 “반제국주의적” 폭력을 정당화하거나 심지어 찬양하기조차 하는 좌익 지식인들의 사악한 전통이 있다. 1972년 9월 5일에 팔레스타인 테러 조직 “검은 9월단”은 뮌헨 올림픽 대회에 참가하고 있던 선수들을..
우리는 자유에 투자해야 합니다
후진국이 무턱대고 선진국의 Flex를 배우면 안되는 이유,과연 자유를 잊어버린 상황에서도 성장을 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