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왜 재정준칙인가-끝] 한국의 선택과 남은 과제는
전문가들, 준칙과 함께 다른 재정건전성 강화 방안 주문"`360 룰` 합의된 원칙 아냐"…상황에 맞는 지표 활용 제언도국내외 재정 전문가들은 정부의 재정준칙 도입 추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준칙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려면 다른 제도 정비..
[영상]브릿지경제 창간 9주년 포럼, `기업 세제 이대로는 안된다`
브릿지경제가 창간 9주년을 맞아 자유기업원·시장경제학회와 공동으로 지난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업현안포럼-기업 세제 이대로는 안된다`를 열었다. 이날 포럼에서 `시장경제 활성화를 위한 가업승계 세제 개선방안`과 `법인세..
[창간 9주년] `징벌적 상속세` 기업존속 위협… 자본이득세로 대체해야
현행 기업세제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한 자리에 모여 발표와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브릿지경제는 창간 9주년을 맞아 시장경제학회·자유기업원과 공동으로 12일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업현안포럼 - 기업 세제 이대로는 안된다’..
[목요일 아침에] ‘마트 막으면 골목상권 산다’는 착각
[h]美[/h] 백화점·마트, 고객 급감 잇단 폐점 유통 중심 `로켓 배송’ 등 온라인으로 대형마트 규제에 전통시장 동반 부진 [h]野[/h], 낡은 발상 접고 상생 방안 모색을 지난달 2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도심의 노드스트롬 유니온스퀘어점이 ..
종교개혁을 통해 성취해낸 `자유`
중세시대. 강력한 신권의 영향으로 성직자들이 온갖 악행을 저지르며,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었습니다.이에 마틴 루터는 95개조 논제를 발표하였습니다. 종교개혁을 통해서 우리는 어떻게 자유를 얻게 되었을까?..
[왜 재정준칙인가-③] 한발짝도 못 나가는 국회 입법 논의
전문가들, 총선 전 재정준칙 통과 쉽지 않다고 전망지난해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국가채무는 처음으로 1천조 원을 돌파해 1천67조7천억원, 국가채무비율은 49.6%를 기록했다.문재인 정부 첫해인 2017년 말 국가채무비율 36%와 비교하면 5년간 ..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족쇄 이번엔 풀릴까
국회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논의대형마트 영업 제한 해제 초관심업계 “의무휴업 자체를 폐지해야”국회가 최근 대형마트의 야간·휴일 온라인 배송 제한을 풀어주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다시 논의하면서 유통가가 촉각을..
법치주의 훼손하는 노란봉투법
야당과 함께 독소조항 가득한 입법시도 민주노총 투쟁의 문제점10월 시작된 21대 정기국회 기간동안 노조법 제2조와 제3조를 개정하려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노력이 필사적이다. 이 노조법 2·3조 개정안은 일명 노란봉투법으로 ..
[자유발언대] 줄줄 새는 지방재정교육교부금, 이젠 효율적으로 개선해야
올해 학교에서 학생 1명당 얼마의 교육비가 들어갔을까. 최근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하 교부금) 중 수 억원이 교직원의 개인 문화생활비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이는 수년 전부터 반복돼 온 것으로, 과거에 행정상 낭비된 교..
자유기업원 “`잠재적 범죄자’ 낙인 불안 조장하는 중대재해처벌법, 대폭 완화 필요”
자유기업원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안`(이하 `중대재해처벌법’)이 과잉금지 원칙 위반 소지가 있다며 수십, 수백 하청업체와 거래하는 원청업체, 사실상 모든 중대재해 예방 조치는 불가능한 만큼 대폭 완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자..
대형마트가 국회 산자위만 쳐다보고 있는 이유 [언박싱]
국회가 최근 대형마트의 야간·휴일 온라인 배송 제한을 풀어주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다시 논의하면서 유통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2012년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의 야간·..
자본은 과잉이 없다
우리 사회는 절제와 중용을 미덕으로 생각해왔다. 그래서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의미의 과유불급([h]過猶不及[/h])을 생활신조로 삼은 이들이 많다. 그런 만큼 `과잉’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
반도체 의존 언제까지… ‘넘버원 산업’ 키우자
10년째 반도체에만 목매… 초격차 기술로 반전 필요이차전지·콘텐츠 유망… ‘제2 골드러시’ 승부 나서야전기차 전환 과도기 맞은 자동차… 지배 기술 필요한 석유·화학최근 세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MZ세대로 대표되는 신세대가 사회..
호실적분 내놓으라는 `노조 몽니` …노동법 개선으로 근절해야
HD현중 노조 무기한 총파업, 포스코노조 "기본급 13.1%↑"경총 "정부, 산업 현장 법치주의 확립·노동 시장 개선 나서야"조선·철강·중공업 등 중후장대 산업 전반에 걸쳐 하투를 넘어 추투까지 이어지는 모양새다. 산업계 전반이 경기 침체로 ..
많은 금융 위기는 국가 개입주의로 유발되었거나 오래 끌게 되었다
반자본주의자들이 있었던 만큼 오랫동안, 그들은 자본주의의 최종적이고 되돌릴 수 없는 붕괴를 일으킬 대위기를 예상해 오고 있다. 카를 마르크스는, “이윤율 하락 경향(tendency of the rate of profit to fall)” 혹은 프롤레타리아의 궁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