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고금리 대출이자, 상생의 길을 찾아야
최근 금융권의 화두는 이자수익에 기반한 은행권의 역대 최고의 수익에 대한 부정적 의견과 1000조가 넘는 가계대출의 우려와 경제현황의 어려움으로 가계 및 기업들의 대출이자 가중이 국민들에게 큰 부담으로 돌아오는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금..
[브릿지 신간] 러셀 소벨·제이슨 클레멘스 <슘페터는 왜 혁신을 말했을까>
자유기업원 산하 ‘지식발전소’가 혁신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슘페터는 왜 혁신을 말했을까> 신간을 내놓았다. 슘페터는 1942년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라는 책을 통해 일찍이 자본주의의 끊임없는 ‘재창조(recreation)..
[자유발언대] 공교육은 지금 개혁이 필요하다
공교육이 무너졌다. 학생과 학교 모두가 피해를 입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공교육을 더 이상 신뢰하지 않고,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다. 그리고 이 사태를 해결하려면 사교육을 억제해야 한다고 믿는다. 공교육 정상화법 또한 위와 같은 맥락에서 ..
사회적기업·사회적기업진흥원의 역할 재정의가 시급하다
최근 고용노동부는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23~’27)에서 2007년 사회적기업법 제정 이후 지난 16년간 정부의 직접지원 중심의 획일적 육성정책의 부작용을 지적하며 사회적기업의 정체성 회복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방안을 수립하여 발..
[22대 국회를 향한 제안] 배임죄 선진화
vol 01 배임죄 선진화_22대 자유 입법 과제.pdf기업가 정신 위축시키는 배임죄, 경영판단 원칙 도입으로 선진화해야▪예상치 못한 손해와 실패도 `배임’으로 떠안아야 하는 현실…기업인 옥죄는 사법 리스크▪실제 재판에서 인정되기 어려..
[논설실의 서가] 창조적 파괴가 절실한 지금, 다시 슘페터
슘페터는 왜 혁신을 말했을까러셀 소벨·제이슨 클레멘스 지음/권혁철 옮김/지식발전소 펴냄생산요소 투입의 한계에 직면한 한국경제가 나아갈 길은 생산성 향상이고 혁신이다. 성공이 실패가 되기 전에 변해야 한다. 창조적 파괴다. 기업가 정신..
“세상을 바꾸는 기업가는 어떻게 탄생하나” 신간 『슘페터는 왜 혁신을 말했을까』 출간
혁신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슘페터는 왜 혁신을 말했을까(지식발전소, 2023.10.31)>가 출간됐다.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로 잘 알려진 경제학자 슘페터는 경제학과 경제정책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쳤고, 그의 주장은 경제..
HOT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방법
오늘날 우리는 모두 시골보다는 도시에 살고 싶어합니다.도시를 더욱 도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에 불이익 주는 규제와 세금, 해소해야
개인은 가족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이룬다. 문제는 가족의 일원이 되면 소속된 개인에게 불이익을 주는 규제가 많다는 점이다. 가족의 일원이 되면 세금 및 각종 분야에서 손해가 커진다면, 가족 구성을 꺼리거나 가족을 해체하려는 유인이 커진다..
[신간] 세상을 바꾸는 기업가는 어떻게 탄생하나 『슘페터는 왜 혁신을 말했을까』
[신간] 세상을 바꾸는 기업가는 어떻게 탄생하나 『슘페터는 왜 혁신을 말했을까』- 입시 논술 단골로 등장하는 슘페터, 이 책에 답이 있다- 성공하는 직장인이 되고 싶은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책혁신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슘페터는..
새로운 자본 활용해야 생산성 높아진다
자본은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진화해왔다. 자본의 속성인 `삶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얼마나 기여하느냐’에 비추어봤을 때 현재 가장 가치가 높은 자본은 무엇일까. 재론의 여지 없이 `모바일, 빅데이터, AI(인공지능)’를 꼽을 수 있다. 새로운..
과한 낙관론은 기업가로서의 당신을 해칠 수 있다
내가 지금까지 만난 가장 성공적인 기업가 중 한 사람은 자신에 관해, “나에 관한 한, 잔은 항상 반이 비었다,”라고 말한다, 반이 찬 것이 아니다. 반이 비었다. 그것은 그를 기업가 중에서 예외로 만들지만, 그의 상당히 비관적인 태도는 아..
자유기업원 “임대차 3법...공급 감소·전세 급등으로 이어져”
자유기업원은 경제법안리뷰 16호 보고서를 통해 임대차 3법이 시장논리를 외면한 탁상공론 입법이라며, 공급물량 감소와 전세 급등을 야기한다고 분석했다.해당 법안은 지난 정권에서 도입된 전월세상한제, 임차인의 계약갱신청구권 강화, 전월세..
대기업 늘려야 삶의 여유 는다
우리 경제에서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 영미계 국가의 절반 이하 수준이며, 이웃 일본에 비해서도 낮다. 삼성처럼 글로벌 기업이 있다 보니 대기업 비중이 클 것으로 추측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삶의 곳곳에서 대기업..
임차인 위한 임대차 3법의 역습, 주거안정 위협했다
vol 16. 임대차 3법.pdf임차인 보호 위해 만든 임대차3법의 `역습’, 시장논리 외면한 탁상공론 입법▪ 2+2계약, 5% 인상 룰, 결국 계약갱신요구권 행사 뒤에는 `전세 급등’ 폭탄으로 되돌아와▪ 합리적 선택하는 임대인, 신규 물량 전세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