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 Home
자유기업원은 시장경제의 가치를 알리는 싱크탱크입니다.
우리나라를 자유 사회로 이끄는 나침반이 되겠습니다.
자유기업원은 자유시장경제 창달과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지향하는 싱크탱크입니다.
당신의 후원이 우리나라를 지키는 힘입니다.
2026 신년 대담 콘서트<법가 철학과 법경제의 만남>
동양철학(법가) 전문가 임건순 작가와 『법경제를 만나다』 저자 김정호 박사가 `법가 철학과 법경제’의 접점을 주제로 대담 콘서트를 진행합니다. 철학과 경제..
제4회 시장경제 스피치 대회
□ 응모자격: 시장경제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단체 참가는 불가) □ 참가방법: 1. 온라인 원고 접수 - 접수 일정: 2025년 12월 22일(월) 9:00 ~ 2026년 1월 2..
자유기업원 서포터즈 11기 모집
1. 모집 대상ㅇ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ㅇ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실 분- 글쓰기에 능하고 사진 및 이미지 편집이 가능한 자- 타 서포터..
제2회 자유기업원 학술연구지원 안내
자유기업원은 자유시장경제의 가치와 원리에 기반한 학술연구 활성화를 위해 연구자 여러분의 논문 및 학술 활동을 지원합니다. 본 학술연구지원사업은 국내외 석·박사..

논평

더보기
[논평] 일하는사람기본법’, 자유롭게 일할 권리 빼앗을 것
프리랜서․특수고용․플랫폼종사자 계약 및 고용 감소로 이어질 것비공식 계약․거래 확대로 권리 보호 악순환 예상정부가 `일하는사람기본법’(일명, 근로자추정제)을 추진하고 있다. 프리랜서·특수고용·플랫폼 종사자 등 기존 근로기준법의 테두리 밖에 있는 이른바 `권리 밖 노동자’를 보호하겠다는 취지다. 자유기업원은 이 법의 취지와 달리 일하는 사람의 권리 보호가 아닌 오히려 자유롭게 일할 권리를 빼앗을 것이라는 우려를 표한다.노동 형태가 빠르게 바뀌는 현실에서 법 제도가 따라가지 못해 보호 공백이 생긴다는 문제의식 자체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일하는 사람 기본법은 이름은 `기본법’이지만 실제 노무공급계..
2026-01-23

자유발언대

더보기

행사

더보기

지텔만 칼럼

더보기

홀콤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