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경제가 가진 경쟁력의 기반은 세계적 수준의 제조업에서 나온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 자유기업원은 9일 ‘세계로 도약하는 한국 제조업: 제조업 강국의 의미와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한국경제가 IMF 외환위기, 미국발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게 된 배경에는 제조업 부문의 탄탄한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지정된 584개의 세계일류상품 중 우리나라가 갖고 있는 시장점유율 세계1위의 품목은 121개. 이 중에서 대기업 제품은 54개, 중소기업 제품은 67개로 나타났다. 이는 지금까지 몇몇 대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한국 제조업이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에 의해 그 판도가 바뀌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것.
우리나라 경제의 비약적 성과에 대해 최근 외국 언론들도 크게 주목하고 있다. 일본경제신문이 2010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 경쟁력의 요인은 △원화약세 △적극적 투자와 과감한 경영판단 △집중적인 판매전략 △신흥·개도국시장에 대한 해외전략 △오너경영체제 △경합기업의 소수집약 △관·민일체의 협조체계로 집약된다.
또한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산업구조심의회 산업경쟁력부회는 지난 6월 ‘산업구조비전 2010’을 발표하고 한국의 시장규모에 대해 일본을 1로 했을 경우 △승용차 1.5배 △철강 1.5배 △휴대전화 2.2배 △전력 3.9배 △석유판매 1.1배라고 분석 한 바 있다.
자유기업원 관계자는 “한국 제조업의 비약적인 성과에 대해 국내에서는 심층적인 연구나 홍보활동이 별로 없으며, 서비스업 부진 및 중소기업 취약성 등 오히려 그 이면의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려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win5858@fnnews.com김성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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