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한국은 교과서에 경제관련 기술의 양이 부족할 뿐 아니라 시장경제에 대해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경제에 대한 설명은 중국의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목이 전체의 24.2%,9학년은 15.3%를 각각 차지하고 있으며 고등학교에선 경제과목을 필수로 채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한국은 중학교 사회교과서 가운데 경제원리에 대한 설명은 10%도 안 되며, 고등학교 사회과목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논문은 또 “중국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에서는 기업이 시장경제의 가장 중요한 주체라고 기술하지만, 일부 한국 교과서는 자유경쟁으로 자본가들은 쉽게 부를 축적했고 임금 노동자들은 더욱 가난하게 됐다고 적고 있다.”고 비교분석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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