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 "전태일 자살, 노동계 `죽음의 굿판` 만들었다"
열사로 알려진 전태일의 자살이 목숨을 내건 노동계의 극단적인 투쟁을 낳았다는 평가가 나왔다.자유경제원은 4일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진행된 ‘생각의 틀 깨기, 누가 전태일을 이용하는가 4차 세미나’에서 ‘자유주의 관점에서 본 전태..
[보도] 베네수엘라 사례가 주는 한 가지 교훈 [박진형 칼럼]
[미디어파인=박진형의 철학과 인생]지난 7월 4일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베네수엘라의 복지 포퓰리즘,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이 행사에서 충격적인 얘기를 들었다. 베네수엘라에서 햄버거 하나를 사먹으려면 우..
[보도] "좌익활보 28년, 이 땅의 우익은 죽었는가?"
1988년 양동안 한국학 중앙 연구원 명예교수는 `현대공론` 8월호에 ‘우익은 죽었는가?’를 발표해 대한민국을 놀라게 했다. 30년이 지난 지금 사회는 어떨까? `좌익`은 `진보`로, `무장 투쟁`은 `민주화`로 포장되며 반(反)대한민국 세력이 ..
[보도] 사상의 참스승은 사기꾼 리영희 아닌 양동안
현재 한국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이념적 합의가 깨졌다는 점이다. 헌법 제4조가 규정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마저 희미해졌고, 체제 수호에 필요한 정치사회적 힘이 남아있는가부터 걱정이다. 최악의 경우 북한보다 우리가..
[보도] 기울어진 사회가 빚은 주홍글씨 `일베충`에 답하다
"너 일베충이지?"에 답하며"너 일베충이지?" 오른쪽 성향을 가진 사람치고 이 말 안 들어본 사람 없을 거다. 그나마 오프라인에서의 논의는 좀 나은데, 온라인에서 글을 쓰거나 토론을 하면 어김없이 일베충 레이블링으로 시비를 거는 사람들이 ..
[보도] 실업대란·임금 양극화…최저임금 인상의 불편한 진실
최저임금 인상안은 누구에게 좋은가경제학자들만큼이나 정치인들 또한 공약을 걸고 저마다 티격태격한다. `성장`이 우선이라는 주장에는 `분배부터`라는 주장이 맞선다. 고용, 재정 등 모든 이슈가 갈등의 대상이다. 최근 최저임금 협상안이 수면..
[보도] 베네수엘라 복지 포퓰리즘과 국가 실패가 주는 세가지 교훈
베네수엘라의 복지 포퓰리즘 어떻게 볼 것인가베네수엘라 경제위기는 국가자본주의 몰락의 필연적 귀결베네수엘라의 국가자본주의(state capitalism)의 몰락이 세계사적으로 주는 의미가 크다. 베네수엘라는 남미 포퓰리즘 국가들 가운데 대표적..
[보도] `경제자유지수 논문` 우수상 세종대·인하대·경북대
자유경제원은 8일 오후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2016 경제자유지수 연구논문 공모전 논문발표회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경제자유지수란 정부의 규모, 재산권보호, 통화건전성, 무역자유, 시장규제 등의 평가 항목으로 구성된 경제지수다. 세계 ..
[보도] "공짜는 없다"…최저임금 1만원 얻는 것과 잃는 것
최저임금인상? 그래 한번 해봐라노동계의 “최저임금 1만원”주장에 경영계가 난색을 표하니 올해도 법정시한을 넘겨 질것으로 보인다. 노사정에서의 최저임금 협상이 곧 자신들의 연봉협상과 같은 노동자들은 “조금이라도 더 많이”, 가뜩..
[보도] 대한민국 탄생 반대한 김구…가장 존경하는 인물?
대한민국 탄생을 반대한 김구정치주간지 <여의도통신>에서 264명의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가장 존경하는 인물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다. 79표를 받은 김구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나타났다. 2007년의 일이다. 그리고 2015년 8월, 해방 70년..
경제 발목잡는 정치실패…EBS 빗나간 선동 그만
EBS의 다큐프라임 『민주주의』 방송이 기존의 민주주의 개념을 왜곡, 학문적 공정성을 잃은 ‘선동’이라는 지적이 전문가들에게서 나왔다. 자유경제원은 9일 자유경제원 리버티 홀에서 ‘EBS 민주주의 방송, 이대로 괜찮은가’ 토론회를 ..
[보도] 자유경제원, CBS노컷뉴스 왜곡보도 항의 삭제·정정 요구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은 지난 13일 CBS의 자회사인 CBSi 노컷뉴스 김구연·강혜인 기자가 보도한 <"개돼지"…자유경제원 `귀족엘리트주의`와 상통>제하의 기사에 대해 14일 삭제, 정정할 것을 요청했다.자유경..
[보도] "개돼지…" 악의적 편집…노컷뉴스, 자유경제원 때리기 멈춰라
노컷뉴스 "개·돼지…자유경제원 `귀족엘리트주의`와 상통" 기사에 대한 생각노컷뉴스에 게재된 "개돼지…자유경제원 `귀족엘리트주의`와 상통"이라는 제목의 기사는 지난 4월 6일 자유경제원 세미나에서 있었던 발표문과 토론문의 참된 의미를..
[보도] 최저임금 인상, 없어질 일자리도 함께 고려해야
내년도 최저임금이 6030원에서 6470원으로 7.3% 인상됐다. 노사 모두 반발이 높아 최저임금은 다음달 5일 고용부 장관 고시를 통해 최종 결정되기까지는 많은 난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최저임금과 관련 필자가 겪은 이야기다. 춘천 명동에 위..
[보도] 개돼지 발언과 노컷뉴스…악의적 낚시질 `선동언론` 끝판
기사는 신중하게 써야 한다 - CBS 노컷뉴스를 고발하며‘광장서 女 끌어안고 몸 밀착시킨 남자들, 무슨 일?’이란 기사가 눈에 쏠린다. 어디 한번 클릭해 보자. 내용을 보니 탱고 춤추는 거란다. 황당하군. 이게 언론사의 낚시질이다. 하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