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th
정보
칼럼
경제법안리뷰
칼럼기고
리포트
해외칼럼
자유발언대
지텔만(Zitelmann) 칼럼
홀콤(Holcombe) 칼럼
언론 속 CFE
이슈와 자유
김정호의 경제읽기
팩트&파일
정책제안
카드뉴스
기업가연구
국제이슈해설
네트워크
세미나
행사
미래노동개혁포럼
아고라이코노미카
시장경제콜로키움
독서모임 리더스포럼
집현
자유농업경제포럼
시장경제학회
법경제연구회
자유주의연구회
회사법연구회
자유인문학회
아인랜드 독서모임
시장경제연구회
자유주의 입문 독서토론모임
자유헌정론 독서모임
법률동아리 LEAD
청람
경제지식네트워크
교육
시장경제칼럼
독서대회
영상공모전
변혁리더스포럼
교사포럼
인턴십
FreeTube
세미나
강좌
국부론 완전정복
안재욱 랜선경제
지식튜브
└ 경제로그
└ 인물그루
└ 도서
└ 시 낭송
자유주의자
추천TV
Rainer Zitelmann
오디오클립
스토리 시장경제 BEST 톺아보기
세계사에서 경제를 배우다
7천만의 시장경제
왜 결정은 국가가 하는데 가난은 나의 몫인가
부자되기
스토리시장경제
신간
추천도서
이슈
인터뷰
도서
판매도서
자유주의
NGO
이야기
회사법
자유와 개혁
기업단편소설
인터뷰
만화
추천도서
CFE 소개
설립취지
인사말
조직도
비전
CI소개
오시는길
공지사항
논평
보도자료
후원안내
Memorial Hall
후원
ENG
찾기
사이트맵
검색
태그
검색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전체
정보
네트워크
FreeTube
공지사항
발간도서
추천도서
검색항목
제목
내용
글쓴이
검색기간
2024년~현재
2023년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2018년
2017년
2016년
2015년~과거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앨버타 주의 민간부문 일자리는 46,000개 이상 사라졌고, 공공부문 일자리는 거의 79,000개나 창출됐다
cfe_해외칼럼_18-174.pdf*본 내용은 아래 기사 및 칼럼 내용을 요약 번역한 내용임*Steve LafleurGovernment Jobs in Alberta up Nearly 79,000, while Private-sector Employment Down More Than 46,00030 August, 2018캐나다의 싱크탱크 프레..
평등에 대한 단상
스스로를 부도덕하다 주장하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시대에 따라 도덕이 변해 세대간 갈등도 없지 않지만, 하여간 사람들은 나름의 도덕 기준을 가지고 도덕적으로 살아가려 노력한다. 도덕관념은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에게 특징적이다.평등에 대..
대한민국의 건국이후 미국 주도의 경제원조(1948~1960년)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독일이 항복한 이후 개최되었던 포츠담 회담은 전후 국제질서를 결정하는 자리였다. 여기서 UN을 매개로 미국이 국제질서에서 주도권을 차지하려 했던 루스벨트 대통령의 구상은 사실상 좌절되고 말았다. 그 이유는 소련..
우리는 계속 성장해야 한다
“현재와 같은 세계에서, 모든 이가 여기 혹은 저기의 물질적 조건들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확신하고 있을 때, 멋진 세상을 만들 유일한 기회는 우리가 끊임없이 부의 일반적 수준을 개선하는 것뿐이다.” - 하이에크의 `노예의 길’에서 -하이..
[시장경제 길라잡이]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돈과 지혜 중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간디 "돈을 택하겠다. 내게 없는 것이므로"■ 필자 인사 “생글생글 독자를 만날 수 있게 돼 매우 기쁩니다. 중·고교생들이 시장, 기업, 기업가, 정부, 노동, 환경, 복지 등 다양한 경제분야를 쉽게..
생산성주도 성장이 답이다
풍요로운 삶은 경제성장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경제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임금과 소득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임금과 소득이 높은 것은 부유한 사회의 지표가 된다. 그렇다면 임금과 소득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그 해답은 생산성 증가에 ..
대한민국 보수정당(한민당)의 계보
일본의 패망이후 미군정 시기(1945.8.15.~1948.8.15.)에 38선 이남의 미군정 지역인 현재 대한민국 지역에서는 단독정부 수립까지 정치적으로 혼란이 지속되었다. 일본의 패망직후 여운형의 조선건국준비위원회(건준)가 1945년 9월 6일에 조선인..
예수를 모방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자유주의 정보 18-173.pdf예수는 사회주의자였을까? 그는 부와 돈 그 자체에 대한 반란을 일으켰는가? 혹은, 번영을 위해 국가 폭력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도전했을 뿐인가?나는 예수의 롤 모델을 어떻게 정치와 경제에 접목시킬 것인가에 대한..
버스업도 ‘시장에 맡기는 것’이 답이다.
자유주의 정보 18-172.pdf어제 영국 총리 질의응답(Prime Minister’s Questions) 시간에 드디어 브렉시트(Brexit) 이외의 질문이 노동당(Labour Party) 대표로부터 버스 보조금에 관해 나왔다. 그는 “2010년 이후 영국 정부는 버스 예산을 4..
빈곤, 불평등, 그리고 이동성 사이에는 공통점이 많지 않다.
자유주의 정보 18-171.pdf최근, (한 개인과 그 부모가 동일한 나이에서 얼마나 많은 소득을 버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인) 경제적 이동성에 관한 대중 토론에 흔히 나타나는 불행한 일들 중 하나는 경제적 이동성과 빈곤, 그리고 소득 불평등을 한..
의사들, 시장으로 가자
의사 수는 몇 명이 적당한가?학생시절, 의료사회학에서 의사와 같은 전문직이 스스로 수요를 창출한다고 배웠습니다. `만들어진 병상은 이내 채워진다’는 뜻으로 Built beds are filled beds 뭐 이런 문장이 있었습니다. “경제학에서는 수요..
전 한국 자유선거의 문제 (1948~1954)
1949년 8월 14일 서독의 초대 수상 K.아데나워가 연방의회 발언에서 “통일은 당장의 목표가 아니라 장기적 목표”라고 했던 것처럼, 남-북한 간의 긴장완화 그리고 장기적인 협력과 교류는 한반도 통일을 위한 장기적 목표를 향한 출발점이 되..
못 가르치는 선생님들은 왜 해고되지 않을까?
자유주의 정보 18-170.pdf지난 달, 마이애미 대학교의 앤드루 슐츠는 그의 새로운 연구에, 성과가 부진하고, 좋은 직원의 자세 역시 갖추지 못한 교사들이 해고되지 않는 현상의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였다. 애틀란타 주에 있는 3개의 거대한 지..
중국의 환율 딜레마
자유주의 정보 18-169.pdf최근 중국 인민은행(the People’s Bank of China)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중국 경제는 뜻하지 않게 근래 들어 가장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다. 그와 동시에 중국과 미국 간의 무역 관계가 악화되는 무역 전쟁이 촉발되..
진정한 빈곤 퇴치를 위한 슈퍼맨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유주의 정보 18-168.pdf서구 국가들의 국민들은 오늘날 이만치 번영한 자신들의 모습에 대해 일종의 죄의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자 회사들을 설립하기에 이른다. 이런 기업들을 “자선단체”라 부르는데, 실제로는..
처음
이전
769
770
771
772
773
774
775
776
다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