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로고
정보
네트워크
교육
FreeTube
오디오클립
도서
CFE 소개
ENG Facebook YouTube search

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기간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 “YTN 노사 관계는 ‘평화’ 하지만 ‘반정부 보도’는 절정 아이러니”
YTN 노사가 이례적인 ‘평화 무드’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구본홍 사장에 이은 배석규 사장 체제를 돌아봐도 확연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노조는 구 사장을 벼랑으로 밀어붙였던 투쟁의 기조를 배 사장 때에도 이어갔다.‘낙하산 사장’ ..
[보도] 평등·획일화 벗어난 ‘교육 독립’으로 희망 찾자
평등화 획일화에서 벗어나 교육의 독립에서 희망을 찾자 한국 교육이 위기에 있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학교는 평가 기능만 수행할 뿐 지식 습득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앨빈 토플러의 비판 일찍이 1997년 한국을 방문..
[보도] 국가가 책임지라는 효녀연합...애국이란 무엇인가
애국이란 무엇인가 "대한민국 같은 나라에 애국할 필요 따윈 없습니다." 라고 본심을 말하기엔 전력이 너무 화려해서일까. 자칭 대한민국 효녀연합은 `무엇이 애국이냐` 는 프레임을 들고 나왔다. 그들이 든 피켓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애국..
[보도] "죽 써서 배 불리다"... 편견을 깬 본죽 김철호 회장
본죽 김철호 회장, 죽에 대한 편견을 깨다 죽에 대한 인식전환, 본죽 본죽으로 시작한 본아이에프는 2002년 9월 종로구 연건동 대학로에서 처음 창업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본아이에프는 본죽의 성공에 힘입어 본비빔밥(2006년), 본죽/비빔밥..
[보도] 전교조 출판물, ‘이 겨레 살리는 통일’의 진짜 목적은?
책자 ‘이 겨레 살리는 통일’의 진짜 목적은? 민족은 소중하다. 그러나 민족주의는 위험하다. 공동체는 소중하다. 그러나 공동체주의는 위험하다. 이 위험을 몸으로 실천하고 보여주는 집단이 있다. 전교조와 그리고 전교조 정신에 동의하거..
[보도] ‘청년세대 정신’ 모르는 장하성, 그가 말하지 않은 것
재단법인 플라톤 아카데미와 `인문학 아고라’ 국내 최초의 인문학 지원재단인 플라톤 아카데미는 `인간의 보편성과 인격의 탁월함을 추구하는 성찰의 인문학을 심화, 확산하고자 설립’된 단체이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인문학 아고라’라는..
[보도] 광우병을 촛불바다로 만든 장본인은 노무현 전 대통령
한국 현대사에 길이 남을 그 사건, 광우뻥 선동 4 : 좌익언론의 밑밥 깔기 국민들에게 미국산 쇠고기는 무언가가 미심쩍은 것이 있다고 인식이 된 상태에서, 좌익언론은 열심히 밑밥을 깔기 시작한다. 정부의 애매한 태도로 오해와 의심이라는 ..
[보도] 올해 한국경제 위기 극복 열쇠··· "노동시장·규제 개혁에 있다"
새해가 시작됐지만 한국 경제의 앞날에 대한 전망은 우울하기만 하다. 올해 우리 경제는 지난해보다 더욱 나빠질 것이란 비관론이 제기되면서 한국경제의 위기감은 날로 고조되고 있다. 다수의 경제 전문가들은 이미 한국 경제가 위기 국면에 접..
[보도] 자유경제원 “스마트폰 웹소설, 웹툰…시장경제 등에 업은 예술”
예술과 돈을 연관 짓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우리 사회에서 어색한 풍경이다. 예술도 경제가 될 수 있고, 돈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은 ‘저급한 생각’으로 취급되기도 한다. 이런 환경에선 예술 산업이 발전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자유경제..
[보도] 바른언론연대, 포털 여론조작 실태 및 대책 마련 세미나
총선을 앞두고 다음카카오 등 좌편향 포털의 여론조작 행위가 더 과격해지고 있는 가운데, 언론단체에서 포털의 여론조작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세미나를 개최한다.바른언론연대와 자유경제원은 28일(목) 오후 2시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포..
[보도] 김용직 역사박물관장 자격 논란? `경황`없는 `경향` 본색
문화체육관광부가 정당한 공모 절차를 거쳐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장으로 임명한 김용직(57) 성신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에대해 경향신문이 뜬금없는 트집잡기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있다. 26일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에 임명된 김용직 교..
[보도] 민생·안보 뇌사…`배반의 국회` 국민이 심판할 때
자유경제원은 27일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19대 국회평가연속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는 입법, 정치, 경제, 노동 등 분야별 19대 국회 실패사(史)를 낱낱이 분석·기록함으로써 향후 4월에 출범할 제 20대 국회 바로세우기의 첫 장을 쓰겠..
[보도] “포털기사 실명제 통해 선동능력 약화시켜야”
바른언론연대와 자유경제원은 28일 오후 2시 서울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포털 실태 파악 및 개혁을 위한 세미나’를 열고 포털의 편향성 및 각종 횡포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최창섭 바른언론연대 공동대표..
[보도] 국회선진화법, 소수의 합법 횡포 부른 반민주 악법
국회의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제19대 국회를 한마디로 평가한다면 불임성의 악화일 것이다. 단적인 증거가 이전 국회에 비해 더 많은 법안이 제출되고 있지만 정작 통과된 법안은 비율만이 아니라 절대적인 숫자에 있어서도 줄..
[보도] 성공국가의 초기단계는 독점자본주의와 재벌구조
반기업 정서의 근원 3 : 정경유착의 필연성에도막부의 붕괴와 명치유신(明治維新)의 사례 다시금 생각해 보는 페리제독의 내항 일본의 근대화 과정을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사건이 1853년 페리제독의 출연과 1854년 미일화친조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