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로고
정보
네트워크
교육
FreeTube
오디오클립
도서
CFE 소개
ENG Facebook YouTube search

아케이드시티: 미래 승차공유 사업의 탈중앙화

Brittany Hunter / 2020-10-16 / 조회: 4,869


cfe_해외칼럼_20-114.pdf


우버와 리프트가 처음 시장에 등장했을 때, 자동차를 탄다는 개념은 완전히 변화했다. 승차공유를 등에 업은 모빌리티 신사업은, 우리에게 구시대적인 택시 사업을 넘어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을 제공했지만, 혁신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문명이 날로 디지털화되면서, 일반적으로 공유경제에 몰려드는 젊은 소비자들은 P2P(Peer-to-Peer)와 토큰화(Tokenized)된 서비스를 동시에 모색하고 있다.


그리고 한 신생기업이 우버와 리프트 사이에서 예상치 못한 경쟁 구도를 만들어내고 있다. 승차공유 사업에서 새롭게 나타난 '아케이드시티'라는 기업이 새로운 경쟁 구도를 만드는 것은 시장이 항상 새로운 길을 찾는다는 증거다. 2015년 말, 뉴햄프셔주 포츠머스의 새로운 규정은 각 승차공유 차량의 운전자들이 승객을 태워준 이후 비용을 지불받을 때, 매우 엄격한 심사 절차를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무화했다. 이를 따르지 않은 운전자는 2천 달러 또는 1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조치는 그 도시 내의 승차공유 사업의 잠재력을 급격히 감소시켰다.


새로운 규제안이 통과된 후 우버와 리프트가 오스틴에서 철수하자, 아케이드시티는 오스틴에서 사업 운영을 시작했다.  크리스토버 데이비드가 이끄는 우버 드라이버들은 기존의 우버의 운전자에 대한 대우나, 우버가 각종 규제에 대응하는 방식에 불만을 품었고, 그들만의 스타트업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새해에 서비스를 시작한 아케이드시티는 포츠머스 시내에서 승차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소량의 기부금만 요청했다. 아케이드시티는 기부금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했고, 실제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았다. 덕분에 이 과감한 신생 스타트업은 정부 규제의 레이더망에 잡히지 않고 영업을 할 수 있었다. 첫날 아케이드시티는 30번의 운행을 성공했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가 뉴햄프셔의 지역민들로부터 관심을 받기 시작한 후에, 이 스타트업은 텍사스 오스틴에 자리를 잡았다.


새로운 규제법이 통과된 후 우버와 리프트가 오스틴에서 철수하자, 아케이드시티는 그 새로운 공백을 이용했다. 이처럼, 새로운 스타트업으로 주목받는 아케이드시티의 창업자 크리스토퍼 데이비드의 창업 동기는 명확하다. 그는 승차공유 사업자로 운전을 해보지도 않은 위정자들이 불합리한 규제를 통해 자신들의 수입원에 피해를 끼치는 것에 분노했으며, 우버나 리프트와 같은 중간 사업자들이 높은 수수료로 폭리를 취하는 것에 불합리함을 느껴 해당 스타트업을 창업했다고 한다.


데이빗은 승차공유 사업에 있어 우버와 같은 중개인이 필요하지 않게 함으로써, 승차자와 운전자 사이의 더 나은 관계를 촉진하고 수익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는데 전념했다. 데이빗은 "우리는 이더리움 기반의 암호화폐나 블록체인이 우버나 리프트와 같은 회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노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부 규제에 따라 우버나 리프트는 운전자들에게 다소 불리한 관계를 요구하고 있고, 그들의 노동 관행 및 수익 구조에 대해 수많은 소송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는 이더리움 기반의 암호화폐나 블록체인이 우버나 리프트와 같은 회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노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데이빗은 “아케이드시티는 현금, 심지어 비트코인까지 어떤 것이든 지불 방식을 운전자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우버와 달리 아케이드시티는 요금 책정에 대한 책임이 없다. 대신 각 운전자는 현지 상황에 대한 각종 교통정보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요금을 책정할 수 있다”고 말하며 아케이드시티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시장의 경쟁 체제는 끊임없이 변화를 요구하고, 사업자들이 더욱 소비자를 위하도록 만든다. 최근 우버가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맞춤 서비스 제공에 실패하여 사업을 중단한 뒤, ‘그랩’을 포함한 신흥 승차공유 사업자들이 동남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아케이드시티 또한 승차공유 시장에서 리프트나 우버의 독과점을 깨고 새로운 경쟁력으로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본 내용은 아래 기사 및 칼럼 내용을 요약 번역한 내용입니다.

Brittany Hunter, Arcade City: The Future of Ridesharing Is Decentralized, 31 July, 2018

출처: https://fee.org/articles/arcade-city-the-future-of-ridesharing-is-decentralized/

번역: 이재기

       

▲ TOP

NO. 제 목 글쓴이 등록일자
716 화폐가 계속 발행돼도 디플레이션은 계속될 것이다
Frank Shostak / 2020-12-14
Frank Shostak 2020-12-14
715 관심의 경제에서 광고의 가치
Steven Horwitz / 2020-12-07
Steven Horwitz 2020-12-07
714 팬데믹 상황에서 치솟는 기업가정신
Kerry McDonald / 2020-11-30
Kerry McDonald 2020-11-30
713 도로에서 공권력이 확장될 때
Tate Fegley / 2020-11-27
Tate Fegley 2020-11-27
712 주식환매의 본질은 나쁘지 않다
Ethan Lamb / 2020-11-23
Ethan Lamb 2020-11-23
711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이 락다운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
Jon Miltimore / 2020-11-16
Jon Miltimore 2020-11-16
710 국제무역을 설명하기 위한 특별한 이론이 있는가?
Mateusz Machaj / 2020-11-09
Mateusz Machaj 2020-11-09
709 코로나로 인한 동전 소실
Nicholas Anthony / 2020-11-02
Nicholas Anthony 2020-11-02
708 30년 전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뉴욕타임즈의 보도, 그리고 오늘
Jon Miltimore, Dan Sanchez / 2020-10-30
Jon Miltimore, Dan Sanchez 2020-10-30
707 규제는 부동산 시장을 어떻게 과열시키는가
Mitchell Harvey / 2020-10-26
Mitchell Harvey 2020-10-26
706 "비용"과 "가격"은 동일한 경제적 개념이 아니다
Sanford Ikeda / 2020-10-23
Sanford Ikeda 2020-10-23
705 호황, 불황, 그리고 화폐의 본질
Richard M. Ebeling / 2020-10-19
Richard M. Ebeling 2020-10-19
아케이드시티: 미래 승차공유 사업의 탈중앙화
Brittany Hunter / 2020-10-16
Brittany Hunter 2020-10-16
703 과연 임대인은 악한 존재인가
Bradley Thomas / 2020-10-12
Bradley Thomas 2020-10-12
702 할리우드 영화 속 자유
David Boaz / 2020-10-09
David Boaz 2020-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