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절약

도서명 분노의 절약
저 자 복거일
페이지수 218
가격 16,000 원
수량 -

도서 소개


[네이버 구매보기]


[교보문고에서 구매하기]



복거일 작가의 저서 <분노의 절약>은, 분노를 쓰기 적합한 불의를 찾아주지 않는다. 다만, 불의의 근본을 찾아 나서는 내용이다. 제1부 ‘재산권에 대한 성찰’에서 저자는 재산권에 관해 서술했는데, 재산권을 ‘자신의 필요에 따라 자신의 심신을 사용해서 만들기에, 재산은 한 개인의 유기적 부분으로 실질적으로 인권과 동의어’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재산을 보장해주는 사회가 있기 때문에 시민들은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도덕심이 형성된다고 했다.

그러나 현 대한민국의 사회는 기존 정실인 자유주의가 점차 밀려나가고 전체주의가 그 자리를 채워가고 있다. 전체주의는 기회의 평등이 아닌 결과의 평등을 부르짖으며, 다수의 시민이 자기보다 더 많이 가진 자로부터 정부가 소득을 이전해주기를 기대한다. 즉, 정직하게 일하려는 마음이 줄어들고 점점 ‘지대 추구’에 매달리게 되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빛이 점점 희미해진다. 일식이 시작되는 듯, 으스스한 느낌이 몸을 감싼다. 삶의 기운이 빠져나가는 듯, 활기찬 구석을 찾기 어렵다.

빛이 사라진다는 느낌이 들면, 분노하라고 외친 시인이 떠오른다.

분노하시오, 분노하시오 빛의 죽음에 대해서
Rage, rage against the dying of the light

무기력하게 끌려가지 말고 분노로 저항해야 한다는 얘기지만, 그것이 쉽지 않다. 분노는 깨달음 뒤에 나온다. 그러나 깊은 깨달음은 그냥 오지 않는다.

- 서언 중에서



상세 내용

저/자/소/개


복거일

1987년 장편소설 `비명(碑銘)을 찾아서`를 발표하며 문단에 데뷔한 작가 복거일은 책이 좋아 읽다보니 어느새 소설가가 되어 있었다고 말한다. 젊은 날, 넉넉한 보수를 주던 은행을 그만둔 이유도 오롯이 책 읽는 시간을 더 늘리고 싶어서였다고 한다.


충청남도 아산 출신의 작가이다. 소설가이자 비평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대체 역사 소설’이라는 장르를 만들기도 한 작가이다. 문학 창작 활동뿐만 아니라 우리 시대의 짚어야 할 문제들에 주목하여 `우리 시대의 논객’으로 불리면서 사회평론가로도 활동해 왔으며 그의 여러 저서를 통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사회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복거일은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암살이 실패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1980년대 식민지 서울을 살아가는 반도인의 1년을 쫓은 작품인 『비명을 찾아서』로 1987년 데뷔하였다. 이 소설은 2002년 영화 『2009 로스트 메모리즈』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그는 SF 장편소설 『목성잠언집』으로 정권을 신랄하게 비판하여 다시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여 전통 경제이론에 정통 하면서도 자유주의와 자본주의의 전파에 앞장 서는 보수내 지식인으로 활동해 왔다. 1998년 한국어 대신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자는 `영어 공용화` 제안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었고 원화 대신 달러를 통화로 채택하자는 견해를 제시하면서 탈민족주의를 주장하기도 했다.


그의 작품으로는 시집 『오장원(五丈原)의 가을』 『나이 들어가는 아내를 위한 자장가』, 장편소설 『높은 땅 낮은 이야기』 『역사 속의 나그네』 『파란 달 아래』 『캠프 세네카의 기지촌』 『목성잠언집(木星箴言集)』 『그라운드 제로』 『한가로운 걱정들을 직업적으로 하는 사내의 하루』, 문학평론집 『세계환상소설 사전』, 사회평론집 『현실과 지향』 『진단과 처방』 『소수를 위한 변명』 『국제어 시대의 민족어』 『동화를 위한 계산』 『2002 자유주의 정당의 정책』 『자유주의의 시련』, 과학평론집 『쓸모 없는 지식을 찾아서』, 산문집 『아무것도 바라지 않은 죽음 앞에서』 『현명하게 세속적인 삶』 등이 있으며, 최근작으로 『낭만적 애국심』 『그리운 해.왕.성』이 있다.



차/례


서언


제1부 꿈 속에서 책임은 비롯한다


냉전의 추억

전향의 경제학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중국의 권력 구조

약소국의 설득력

중국과의 관계

무력으로 점령한 땅은 영토가 아니다

왜 중국 시장은 그리 위험한가

비밀 정보 기구의 정보 수집

허술한 국가 기밀 관리

공산주의자들과의 협상

재산권에 대한 성찰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 열 개만 있다면

고객의 심리적 재산을 대하는 태도

양자 컴퓨터 시대의 도래

에너지는 안정적으로 공급되어야 한다

지도력의 본질

관료들의 상상력

가장 가난한 사람들의 희생

한국판 크렘린학

판사와 판결

벗고 선 나무들을 보며

현길언 - `4.3 사건’을 증언한 작가

구베로 씨를 찾아서

비극적이며 상징적인

역사적 맥락 속의 박정희

대통령 탄핵에 관한 성찰

어떤 대체역사

꿈에 따르는 책임을 완수한 기업가


제2부 그러나 영예는 결코 죽지 않는다


영예를 덮고 누운 영웅

국난사량상(國難思良相)

JP

실락원

험난한 사회민주주의 노선

1세대 인권변호사

화살머리 고지

한 사람이라도 구한다면

노병의 소회

인연

냉전 시대의 외교관

삼각고지 싸움

전체주의 정권의 근본적 해독

혹리

도솔산의 영웅들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