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로고
정보
네트워크
교육
FreeTube
오디오클립
도서
CFE 소개
ENG Facebook YouTube search

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기간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미국 국제 개발처의 원조 프로그램을 중단해야 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철저한 재검토를 하기 위해 모든 USAID(미국 국제 개발처) 개발 원조 프로그램을 90일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행정 명령을 최근에 발했다. ≪뉴욕 타임스≫는 그 기관의 직원이 10,000명 이상에서 약 290명으로 현저하..
자연의 분노인가, 정책의 도구인가
CFE_해외칼럼_25-24.pdf많은 사람들은 최근 잦아지는 자연재해를 기후변화 때문이라 확신한다. 태풍이나 토네이도 발생 직후, 언론과 정치권은 기후 위기의 증거라며 탄소 배출과의 연관성을 강조하고, 강력한 기후입법이 시급하다는 주장을 내..
기업이 사라진다--세계 최고 수준 상속세율 개편 시급
한국에서 기업을 자식에게 물려주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중소·중견기업 오너들은 막대한 상속세 부담 때문에 회사를 매각하거나 경영권을 포기하는 선택을 강요받는다. 기업은 단순한 자산이 아니라 수십·수백 명의 사람이 함께 일하는 일터..
자유기업원 "세제개편이 증시 흔들었다 … 자본 시장 위축 우려, 정책 혼선이 원인”
대주주 양도세 기준 환원·고배당 분리과세 신설에도 증시 시총 116조 증발복합적 정책 신호가 투자심리 위축…“세제는 방향과 타이밍이 핵심”“조세정의보다 중요한 건 시장 신뢰…개편안 전면 재검토 필요”이재명 정부의 금융부분 첫 ..
세제개편안 보고 퍼렇게 질린 증시…자유기업원 “전면 재검토”
발표 단 하루만에 코스피 시총 116조 증발“조세정의보다 중요한 건 시장 신뢰” 일침이재명 정부가 발표한 금융 분야 첫 세제개편안이 정책 혼선을 초래하고 자본시장 위축을 불러올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자유기업원은 5일 발간한 ‘..
자유기업원, ‘이슈와 자유’ 생활밀착 리포트 2호 발간…‘세제개편안, 정책 혼선’ 지적
자유기업원은 `이슈와 자유’ 생활밀착 리포트 2호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기업원은 이번 `이슈와 자유’ 생활밀착 리포트 2호를 통해 정부의 첫 세제개편안이 자본시장에 불확실성을 증폭시키고 투자심리를 위축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슈..
세수 늘기는커녕 경제만 위축시켜 재정 위기 자초
좌파 전매특허는 세율 올리기퍼주기 돈 확보하려다 나라 망쳐관세 파도에 업친데 덥친 격《시장 활력 떨어뜨리는 법인세 인상은 재고되어야》정부가 2026년 세법 개정을 앞두고《법인세율 인상》을 공식화했다.최고세율을 27.5%(지방세 포함)..
`재정 보조` 날개 단 공공배달 앱 사용자 역대 최대…시장 왜곡 우려도
땡겨요·먹깨비·배달특급 7월 MAU 급증정부 소비쿠폰, 지자체 마케팅에 힘입어 관심 증가재정 지원없이 지속 가능할까 물음표플랫폼 유지, 결제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비용 무시하는 왜곡 우려도땡겨요·먹깨비·배달특급 등 공공배달 애플리케이..
새정부 금융부분 첫 세제개편안 분석 및 평가
이슈와자유 생활밀착 2호, 새정부 금융부분 첫 세제개편안 분석 및 평가.pdf1. 서론: 성장과 형평의 교차점에 선 세제개편 – 시장 신뢰는 회복될 수 있는가2025년 7월 31일, 기획재정부는 `진짜 성장을 위한 공평하고 효율적인 세제’를 비전..
희망적 사고
경제 정책 분석가들이 시장들이 작동하는 방식을 검토할 때, 그들은 의사 결정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정보와 그들이 직면하는 유인들을 고려하는 일단의 오랫동안 확립된 분석 도구들을 사용한다. 그들이 정부 정책들을 분석할 때는, 그들은 자기..
독일은 개발 원조에 돈을 낭비하는 것에 관해서는 세계 챔피언이다
독일이 수년간 GDP의 적어도 2퍼센트를 방위에 지출하는 자기의 목표를 충족할 “돈이 없(no money)”었지만, 그것은 개발 원조 지출에는 세계 챔피언이다. 공식적으로, 독일은 2023년에 개발 원조에 거의 370억 달러를 써서, 자기를, 660억 달..
[소통광장-민생지원금]② 당장 매출 올라도...구조적 문제 해결은 언제?
박혜림 자유기업원 선임연구원 인터뷰민생지원금으로 재정건전성 악화 우려"일회성 대신 근본을...신산업 규제 완화""기회 확장 지원하는 방향으로 설계돼야"새 정부가 집권 초부터 과감한 정책을 내세웠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최소 15만원에서 ..
잘 가라, 1센트짜리 동전
CFE_해외칼럼_25-23.pdf현금을 사용할 때 거슬러 받는 1센트 동전은 무척 번거롭다. 이 작은 동전은 소비자에게도, 판매자에게도 귀찮은 존재일 뿐이며, 결국 동전통이나 쓰레기통으로 직행한다.최근 미국 재무부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1센트..
상법 개정, 균형 잃은 개입이 기업을 위축시킨다
지난 7월 15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상법 개정안이 최종 공포되었다. 핵심 내용은 이사의 주주 충실의무 확대, 사외이사 명칭 변경 및 의무 선임비율 확대, 전자주주총회 도입, 감사위원 선·해임 시 최대주주의 의결권 3% 제한 등 이른바 `3%..
공공배달앱 땡겨요…“투입 재정 고려 시 민간보다 더 비싼 플랫폼”
최근 다양하게 입법화되고 있는 플랫폼 규제와 관련하여 배달수수료 상한제 도입은 선의의 개입처럼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시장의 자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자유기업원은 최근 발표한 이슈리포트 「이슈와자유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