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이뤄지지 않는 꿈: 미국의 내 집 마련
CFE_해외칼럼_24-01.pdf`내 집 마련’은 미국 중산층 사이에서 꿈이자 목표로 여겨진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와 의회 출범 이후 이 꿈은 꾸고 싶지 않은 악몽으로 변해갔다.2006년부터 아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은 주택 소유 가능성 지수(Home Ow..
자유기업원, “22대 국회, 노동시장 유연화로 양질의 일자리 확보해야”
자유기업원 윤주진 정책전문위원은 1일 ‘월급루팡 방지법’에 대한 정책 제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2016년부터 꾸준히 논의되어왔던 ‘노동개혁’과 관련해 현행 법 제도의 내용과 입법 대안을 분석하고 있다.윤주진 정책위원..
[22대 국회를 향한 제안] 우버 허용법
vol 14 우버 허용법_22대 자유 입법 과제.pdf기사 감소·택시 대란, 우버 허용으로 탄력적 공급 대책 마련해야•여객자동차법 `유상운송` 금지에 막혀 좌초한 한국형 우버…시간 지날수록 필요성 고개•운송플랫폼 도입했지만 정치적 부담, ..
‘매주 주말 영업’ 가능해진 대형마트, 웃을 수 있을까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①주말 영업 매출, 평일 대비 `두 배’ 이상실적 개선 기대감…“규제 사라지면 영업이익 증가 전망”12년간 이어진 대형마트 영업 규제가 드디어 풀리는 분위기다. 정부가 대형마트의 매주 일요일 영업과 새벽배..
자유기업원 “비대면 진료 위해 약 배송 허용 논의돼야”
자유기업원이 지난 24일 ‘약 배송 허용법’에 대한 정책 제안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해당 보고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한시적으로 허용됐던 약 배송과 관련한 정책을 분석하고 있다.자유기업원 윤주진 정책전문위원에 따르면 코..
인구소멸 위기를 피할 수 있을까
인구소멸 위기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들린다. 주민이 계속 줄어들다가 도시가 사라질 것을 우려하는 지역이 있다. 일할 사람을 구하기 어려운 시대를 대비해 자동화를 서두르는 기업인들이 늘고 있다. 어느 지역이 과연 인구소멸 위기를 ..
기업가적 경제들
대학 기관들은 기업가 정신이 한 경제의 성과에 중요함을 더욱더 인식하고 있고, 이에 대응해서, (나의 기관, 플로리다 주립 대학교를 포함하여) 많은 대학 기관은 학생들에게 그들이 기업가로서 성공하도록 도울 수 있는 몇몇 기술을 제공할 기..
V. I. 레닌은 100년 전에 죽었다 “러시아 땅에서 모든 사회 해충을 추방하는 것”
레닌(Lenin)으로 더 잘 알려진, 러시아 혁명 지도자 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야노프(Vladimir Ilyich Ulyanov)가−100년 전−1924년 1월 21일에 죽었다. 설사 거의 누구도 오늘날 스탈린(레닌의 후계자)을 옹호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레닌과 ..
선택할 자유는 인류를 번영시킨다.
선택할 자유는 시장경제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인류 번영의 상징입니다.연필을 만드는 방법을 몰라도 소비할 수 있는 이 놀라운 힘을 카드뉴스로 확인해보겠습니다...
[22대 국회를 향한 제안] 월급루팡 방지법
vol 13 월급루팡 방지법_22대 자유 입법 과제.pdf노동개혁 1순위는 노동시장 유연화, 저성과자 통상해고 규정 마련해•근로기준법 23조가 말하는 해고의 `정당한 이유`는 추상적으고 모호해서 예측가능성부족•`해고는 살인` 감정적 구호에 묻..
JTBC 자막사고…"[h]尹[/h] 발언 왜곡, 즉각 사죄 책임자 문책하라"
국민의힘이 지난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중 `매출`을 `배추`로 자막 표기한 JTBC 제작진을 상대로 발언을 왜곡했다며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시민단체에서도 비판성명을 내놨다.대한민국언론인총연..
서초구 대형마트 일요일 영업 시작…“매출 두배 이상” 기대감
서초구, 28일 의무휴업 평일로…점포 34곳 적용동대문·성동구 전환 추진…노조·소상공인은 반대“일요일에 산책도 할 겸 마트에 오니 너무 좋습니다. 쉬는 날 급하게 살 것들도 많았는데 이제 걱정할 우려도 사라졌습니다.”서초구가 대형..
자유기업원 “노선버스 차령연장 신중하게 접근해야”
차령연장은 `소비자 피해’ 우려자유기업원이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노선버스의 차령을 연장하는 `여객 자동차 운수 사업법 일부 개정 법률안’에 우려의 의견을 발표했다.개정안은 노선버스 차량의 내구연한을 늘리는 것이 골자다.현행..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 `초읽기`…무엇이 문제인가
윤석열 대통령 “야당, 무책임한 행위에 강력한 유감”50인 미만 사업장 공장 비롯해 동네 식당·찜질방·카페 등까지 적용경제계, 인력난·재정난 등으로 사업장 폐업·근로자 실직 우려인건비·관리감독 비용 증가…피해는 소비자윤석열 대..
옥스팸 보고서: 아니, 초부자들에 더 많은 것이 가난한 사람들에 더 적은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주류 매체는 모두 최근의 옥스팸 보고서에 관해 보도하고 있다. 세계에서 다섯 가장 부유한 사람이 2020년 이래 자기들의 부를 두 배 이상으로 늘렸다고 옥스팸은 말한다. 옥스팸(Oxfam; 옥스퍼드를 본부로 하여 발족한, 세계 각지의 빈민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