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족쇄 이번엔 풀릴까
국회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논의대형마트 영업 제한 해제 초관심업계 “의무휴업 자체를 폐지해야”국회가 최근 대형마트의 야간·휴일 온라인 배송 제한을 풀어주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다시 논의하면서 유통가가 촉각을..
법치주의 훼손하는 노란봉투법
야당과 함께 독소조항 가득한 입법시도 민주노총 투쟁의 문제점10월 시작된 21대 정기국회 기간동안 노조법 제2조와 제3조를 개정하려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노력이 필사적이다. 이 노조법 2·3조 개정안은 일명 노란봉투법으로 ..
[자유발언대] 줄줄 새는 지방재정교육교부금, 이젠 효율적으로 개선해야
올해 학교에서 학생 1명당 얼마의 교육비가 들어갔을까. 최근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하 교부금) 중 수 억원이 교직원의 개인 문화생활비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이는 수년 전부터 반복돼 온 것으로, 과거에 행정상 낭비된 교..
자유기업원 “`잠재적 범죄자’ 낙인 불안 조장하는 중대재해처벌법, 대폭 완화 필요”
자유기업원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안`(이하 `중대재해처벌법’)이 과잉금지 원칙 위반 소지가 있다며 수십, 수백 하청업체와 거래하는 원청업체, 사실상 모든 중대재해 예방 조치는 불가능한 만큼 대폭 완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자..
대형마트가 국회 산자위만 쳐다보고 있는 이유 [언박싱]
국회가 최근 대형마트의 야간·휴일 온라인 배송 제한을 풀어주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다시 논의하면서 유통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2012년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의 야간·..
자본은 과잉이 없다
우리 사회는 절제와 중용을 미덕으로 생각해왔다. 그래서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의미의 과유불급([h]過猶不及[/h])을 생활신조로 삼은 이들이 많다. 그런 만큼 `과잉’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
반도체 의존 언제까지… ‘넘버원 산업’ 키우자
10년째 반도체에만 목매… 초격차 기술로 반전 필요이차전지·콘텐츠 유망… ‘제2 골드러시’ 승부 나서야전기차 전환 과도기 맞은 자동차… 지배 기술 필요한 석유·화학최근 세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MZ세대로 대표되는 신세대가 사회..
호실적분 내놓으라는 `노조 몽니` …노동법 개선으로 근절해야
HD현중 노조 무기한 총파업, 포스코노조 "기본급 13.1%↑"경총 "정부, 산업 현장 법치주의 확립·노동 시장 개선 나서야"조선·철강·중공업 등 중후장대 산업 전반에 걸쳐 하투를 넘어 추투까지 이어지는 모양새다. 산업계 전반이 경기 침체로 ..
많은 금융 위기는 국가 개입주의로 유발되었거나 오래 끌게 되었다
반자본주의자들이 있었던 만큼 오랫동안, 그들은 자본주의의 최종적이고 되돌릴 수 없는 붕괴를 일으킬 대위기를 예상해 오고 있다. 카를 마르크스는, “이윤율 하락 경향(tendency of the rate of profit to fall)” 혹은 프롤레타리아의 궁핍..
`잠재적 범죄자` 낙인 불안 조장하는 중대재해처벌법, 대폭 완화 필요
vol.10 중대재해처벌법.pdf`잠재적 범죄자’ 낙인 불안 조장하는 중대재해처벌법, 대폭 완화 필요▪ 모태 격인 영국 `기업살인법’에도 없는 징역형, 심지어 `하한형’ 도입해 과잉금지 원칙 위반 소지▪ 수십, 수백 하청업체와 거래하는 ..
미란다 원칙, 자유는 절차다
당신은 묵비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으며 모든 진술을 추후 법정에서 불리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말로 시작하는 미란다 원칙.우리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미란다 원칙은 왜 시작되었을까요?..
[자유발언대] 단통법, 누구를 위한 법인가?
단말기 통신법이 제정된 이후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실효성과 타당성에 대한 의문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정보 불균형과 과도한 경쟁 억제를 내세웠지만, 소비자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정 이후 10년이 지난 지금, 단통법을..
`국뽕`의 정치경제학
요즘 여기저기서 자주 들리는 말 중 하나가 ‘국뽕’이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이 말은 국가와 마약의 하나인 필로폰(philopon)의 일본어인 히로뽕의 합성어이다. 유튜브를 비롯한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유행하면서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무..
`함께 알아가는 시장경제` 6기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시장경제 싱크탱크 자유기업원이 주최하는 대학생 서포터즈 `함께 알아가는 시장경제`의 발대식이 8월 31일 오후 여의도 열림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함께 알아가는 시장경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유기업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
[포토] 자유기업원, 서포터즈 `함께 알아가는 시장경제` 발대식
자유기업원이 주최하는 대학생 서포터즈 `함께 알아가는 시장경제`의 발대식이 8월 31일 오후 여의도 열림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함께 알아가는 시장경제`는 시장경제 싱크탱크 자유기업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7월 서포터즈 5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