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적자 공영언론에 빨대 꽂은 성기홍은 당장 물러나라" 〔공정언론국민연대 성명〕
연합뉴스TV 주주총회에서 가공할만한 방만경영 행태가 폭로됐다.2011년 창사이래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연합뉴스TV의 경영진들이 매년 2-5억대의 월급과 최대 8억이 넘는 퇴직금을 챙겨온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이같은 `날강도 경영`은 ..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필수과제, 상속세 개혁
높은 상속세율로 인해 청년들의 희망이 사라지고 있다.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요즘, 우리의 삶이 팍팍해진 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이런 현실에서 내 집 마련, 결혼, 연애, 출산 등 여러 가지를 포기해 `N포 세대’라 불리는 청년들에게 ..
상속세 개편으로 청년 부담 덜어 줘야
청년들은 지적하고 있다. 과도한 상속세에 팔다리가 묶여 있다고. 그들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상속세로 12조 원을 내는 것을 보고 부의 재분배라고 여기지 않는다. 한목소리로 과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전되는 재산에 부과되는 조세였던 상속..
[알립니다] `법률방송뉴스` 사이트를 개편했습니다
`법률방송뉴스’가 2023년 11월17일부터 독자 여러분에게 보다 깊이 있고 풍성한 뉴스를 전달하고 가독성과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사이트를 새롭게 개편했습니다. 사이트 개편에 맞춰 오피니언 코너를 대폭 확대했습니다. 법조계는 물론, 정치,..
국회 위상 높이려면
국회에 대한 우리 사회의 평가는 상당히 낮다. `막말’이나 `비리’, `폭행’ 등 좋지 않은 단어가 떠오르는 것이 보통이다. 사회적으로 지탄받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단어들이 연상되기도 한다. 인식만 나쁜 것이 아니라 실적도 초라하다. ..
좌파가 경제적 불평등에 관해 하는 세 가지 가정
너무나 자주, 경제적 재분배에 관한 공공 정책 토론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목표와 불평등을 줄이는 목표 사이를 명백하게 구별하지 않는다. 암묵적 가정은 불평등을 줄이는 정책들이 또한 아주 곤궁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돕기도 한다는 것이..
베트남은 경제자유지수에서 13등 올랐다
최근 1990년만 해도,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였고, 심지어 아프리카의 가장 가난한 나라들보다도 더 가난했다. 전쟁 동안, 1,400만 톤에서 1,500만 톤의 폭탄과 폭약이 베트남에 떨어졌−는데,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독일에 투하된 ..
기후위기 공포에서 벗어나려면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갖는 것은 필요하지만 공포심을 조장해 자신들의 정치적 이득이나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세력을 경계해야 한다.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합리적 자세가 요구된다.기후변화에 대한 극단적 주장이..
[칼럼] 대형마트 규제 완화, 시대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나?
대형마트의 `족쇄법’이라 불리는 공휴일 의무 휴업 규제가 폐지되고, 영업시간 제한 역시 해지되며 온라인 배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는 유통법 개정 이후 약 12년 만에 변화이다.대형마트 의무 휴업은 소비자 보호, 지역 상권 보호의 목적..
공언련 "김장겸 반대?…민노총 언론노조 MBC-YTN 비판부터"
민주노총이 김장겸 전 MBC 사장의 국민의힘 비례후보 선출을 반대한다는 주장과 관련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는 "민노총 언론노조는 현재진행형인 MBC-YTN의 노동탄압부터 비판하라!"는 비난 성명을 20일 발표했다.공언련은 "민노총 언론..
자본 활용해야 성장하고 수익 오른다
경험도 자본, 여러 경험 속에서 능숙한 분야 찾아라자본 활용하면 수익성↑ 수익 못 내면 투자자본 빠져나간다시대와 시장의 흐름을 살펴보며 미래 대비하라세상은 결코 혼자 살아갈 수 없는 곳이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험한 세상을 헤쳐..
상속세 90%는 ‘노예의 길’
공산국가 수준으로 세금 올려서는 안 돼자본주의 국가답게 상속세를 개편해야상속세를 90%로 높이자는 정치 이슈가 논란이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주장이라 놀랍다. 우리가 살아가는 시장경제하에서 개별 주체들이 일궈놓은 ..
끊임없는 우상향, 사우스다코타 주 성공 비결: 경제적 자유
CFE_해외칼럼_24-07.pdf미국 중서부 지방에서 가장 성공적인 주로 자리 잡았다. 케이토 연구소 (Cato Institute)의 연구에서는 그 이유를 자유 특히, 경제적 자유에서 찾을 수 있었다.사우스다코타(South Dakota)는 지방세와 주세를 합쳐도 세금..
북한과 남한: 시장의 지혜
북한과 남한 사이 대조는 이보다 더 뚜렷할 것 같지 않다. 2023년 ≪경제자유지수(Index of Economic Freedom)≫에 따르면, 후자는 15번째로 세계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나라인데(2024에는 14위−옮긴이 주), 영국(28위)과 미국(25위)..
불평등: 자본주의의 가장 큰 도전
자본주의의 비판자들이 열거하는 자본주의의 가장 빈번한 단점들 가운데 하나는 불평등이다. 경제 사다리의 정상에 있는 사람들은 바닥에 있는 사람들보다 아주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다. 불평등은 자본주의의 가장 큰 도전인데, 왜냐하면 [불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