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자유기업원 “노선버스 차령연장 신중하게 접근해야”
차령연장은 `소비자 피해’ 우려자유기업원이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노선버스의 차령을 연장하는 `여객 자동차 운수 사업법 일부 개정 법률안’에 우려의 의견을 발표했다.개정안은 노선버스 차량의 내구연한을 늘리는 것이 골자다.현행..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 `초읽기`…무엇이 문제인가
윤석열 대통령 “야당, 무책임한 행위에 강력한 유감”50인 미만 사업장 공장 비롯해 동네 식당·찜질방·카페 등까지 적용경제계, 인력난·재정난 등으로 사업장 폐업·근로자 실직 우려인건비·관리감독 비용 증가…피해는 소비자윤석열 대..
옥스팸 보고서: 아니, 초부자들에 더 많은 것이 가난한 사람들에 더 적은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주류 매체는 모두 최근의 옥스팸 보고서에 관해 보도하고 있다. 세계에서 다섯 가장 부유한 사람이 2020년 이래 자기들의 부를 두 배 이상으로 늘렸다고 옥스팸은 말한다. 옥스팸(Oxfam; 옥스퍼드를 본부로 하여 발족한, 세계 각지의 빈민 구..
규제적 포획을 재고하기
노벨상 수상자 조지 스티글러(George Stigler)가 한 논문에서 대중화한, 규제의 포획 이론은 규제 기관들이 자기들이 규제하는 기업들에 의해 “포획되게(captured)” 된다고 결론짓는다. 규제 기관들은 일반 공익에 봉사하기보다는 자기들이 ..
자유기업원, “국민 안전 위해 차령 연장 법안 재검토해야”
자유기업원이 노선버스의 차령 연장에 우려를 표하는 논평을 냈다. 차량 사용 연한 연장을 위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다. 차령 연장 범위를 현행 2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며, 환경친화적 자동차는 ..
"노선버스 차령 연장, 서비스 질 고려 신중해야"
재단법인 자유기업원 논평서 주장추진중 개정 법안에 안전 등 우려택시 차령 연장에 이어 대중교통 수단인 노선버스 차령 연장을 추진하는데 대해 국민 안전과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재단법인 자유기업원은 25일..
자유기업원, 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재검토 요구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이 25일 버스 차령을 연장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해 재검토를 요구했다.자유기업원에 따르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차령 연장 범위를 현행 2년에서 5년..
자유기업원 “노선버스 차령연장, 안전 및 서비스 질 고려해야“
자유기업원은 국토부가 지난 1월 15일 발표한 노선버스의 차령을 연장안에 대한 논평을 발표했다.논평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는 현안 차령 연장 범위를 현행 2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며 환경친화적 자동..
[논평] 노선버스 차령 연장 `국민 안전·대중교통 서비스` 고려해야
기존 노선버스 운행 한도 2년→5년누후 부품 수리·교체 막대한 비용 예상일부 버스 경우 안전장치 미착용현재 노선버스 차령을 연장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에 계류돼 있다. 차령 연장 범위를 현행 2년에서 5년으로..
‘노선버스’ 차령 연장 여객운수법 개정안 신중 고려 촉구
자유기업원 25일 논평, "국민 안전과 대중교통 서비스 질 제고라는 근본적 목표에 맞는 지 의문"시내 및 광역버스 등 노선여객자동차(노선버스)의 차령 연장과 관련, 녹색교통운동 등 시민단체들이 반발하는 가운데 자유기업원도 ‘노선버스’ ..
자유기업원 “22대 국회, 전력시장 민간 참여 확대해야”
자유기업원이 차기 국회에서 전력시장의 민간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과 보고서를 발표했다.자유기업원 윤주진 정책전문위원은 지난 17일 정책 제안 보고서 11호 ‘민간 전력시장 활성화법’을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사실상 공기업 독..
자유기업원, 입법 회색지대에 놓인 공유숙박업 합리적 제도화 필요
자유기업원 윤주진 정책전문위원은 지난 4일 ‘공유숙박 양성화법’에 대한 정책 제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에어비앤비 등 공유숙박 규제에 관해 분석하고 있다.실제 국내 공유숙박의 대부분은 ‘불법’이다. 그 원인은 현실과 ..
표현의 자유에는 한계가 존재할까?
최근 넷플릭스에서 각광받고 있는 `래리 플린트`를 아시나요?이 영화를 통해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한번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커스이슈] "노동자 우선이냐 매출이냐"…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에 갈등 본격화
지난 22일 `생활규제 개혁` 주제로 민생토론회 열려대형마트 의무휴업 공휴일 지정 원칙 제도 폐지안 발표온라인 새벽배송 불가 규제 개선마트·소비자 `주말쇼핑` 환영 vs 노동자 `건강법 침해` 반발대형마트 의무휴업 공휴일 지정 원칙 제도 폐..
대형마트 일요일 영업 가능해진다…업계 “상권 활성화 기대”
정부 의무휴업 폐지 추진에 업계 반응“휴업일 평일전환한 지자체 긍정 효과”영업제한 시간 온라인 배송도 허용“소비자 편익 가장 먼저 향상될 것”정부가 대형마트의 공휴일 의무휴업을 폐지하고, 영업제한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허용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