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서는 지금도 시장경제의 시계가 활성화되고 있다

정원호 / 2024-05-09 / 조회: 258

편의점은 요즘 현대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소비 공간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바쁜일상 속에서 식사를 대신하기 위해 편의점을 찾거나 필요한 물건을 빠르고 저렴하게 구입하기위해 편의점을 들리곤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물건을 준비함으로써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편의점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 편의점에서의 우리는 조금 더 깊게 찾아보면 시장경제의 다양한 원리들이 어떻게 지금도 작용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선 편의점에서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중요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편의점을 방문할 때, 우리는 대체로 어떤 특정 상품을 필요로 하는 상태도 들어가게 됩니다. 가령 아침에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시리얼, 샌드위치, 삼각 김밥, 음료수, 커피 등이 필요할 것이고, 점심이나 저녁에는 더욱 배가 부를 수 있는 식사를 위해 도시락이나 핫바와 같은 냉동식품을 찾게 될 것입니다. 혹은 급하게 생필품이 필요할 때 우리는 가까운 편의점이 어디있는지 찾곤 합니다. 편의점은 이러한 다양한 사람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조화는 시장경제가 원활하게 작동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중 하나로 편의점에서는 24시간 이러한 모습을 지켜 볼 수 있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에서의 가격 결정은 철저하게 시장경제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커피의 가격은 원두의 원가, 유통비용, 가공과정, 경쟁사의 상대적인 가격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고 결정되곤 합니다. 그 결과 한 편의점에서의 커피 가격이 다른 편의점보다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의 경쟁과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 가격이 조정되는 것을 보여주는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리고 편의점은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편의점은 제한된 공간과 자원 안에서 많은 종류의 상품을 보관하고 판매해야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품의 배치, 재고 관리, 직원의 근무 일정 및 뽑아야 하는 직원의수와 임금 등을 효율적으로 조정하여 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이윤을 극대화하려는 특성을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 자유와 효율성의 극대화라는 시장경제의 기초적인 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더해, 경쟁과 혁신은 편의점 업계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편의점은 다른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혁신하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편의점업체 중 한곳인 'GS25’는 올해 간편식 운영 전략인 '한 끼 혁명’의 첫 프로젝트로 기본 속 재료를 리뉴얼한 새로운 김밥을 선보이기 위해 새로운 음료나 스낵 상품을 개발하고, 특별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서 'CU’는 올해 상품 전략으로 '분야별 전문가와의 맛남(맛있는 만남)’을 내세우고 각 분야 전문가 및 식품업체와 손잡은 협업상품을 출시해 경쟁력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븐일레븐’은 mbc '나혼자산다’라는 프로그램에서 먹는 것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배우 이장우와 손잡고 '맛장우’ 콘셉트의 도시락 등 간편식 5종을 출시해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흐름에 맞는 치열한 경쟁과 혁신을 통해 편의점은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시장경제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하는 메커니즘을 잘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선택은 편의점에서 볼 수 있는 시장경제의 핵심입니다. 소비자는 편의점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연예인이 홍보하는 브랜드의 과자나 음료를 선택하거나, 혹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간편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을 통해 소비자는 자신의 선호와 가치를 실현하며 시장경제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가 타 제품들에 비해 크게 성공하게 되는 현상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메스미디어의 시대에서 더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 편의점 업체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는 지금 이 순간에도 위와 같이 시장경제의 원리가 실제적으로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러한 시장경제의 이해를 통해 우리는 경제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 편의점은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대체 불가능한 존재이고 편의점을 단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사람은 찾기가 정도로 일상 속에서 빼놓을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TOP

NO. 수상 제 목 글쓴이 등록일자
41 우수상 PC방 복합화 : 수요와 공급의 일치
여지민 / 2024-05-09
여지민 2024-05-09
우수상 편의점에서는 지금도 시장경제의 시계가 활성화되고 있다
정원호 / 2024-05-09
정원호 2024-05-09
39 대상 희생에는 대가가 따른다 - 의사 부족 문제의 진짜 원인
김미르 / 2024-05-10
김미르 2024-05-10
38 최우수상 독점 : 새로운 정의의 필요성
최성준 / 2024-05-10
최성준 2024-05-10
37 최우수상 플랫폼의 자사우대 - 왜 나쁘다고만 생각해?
최서윤 / 2024-05-10
최서윤 2024-05-10
36 최우수상 유니폼의 재탄생으로 본 시장경제의 선순환
김진아 / 2024-05-10
김진아 2024-05-10
35 최우수상 오피스 공실로 본 부동산 시장 경제
김성용 / 2024-05-10
김성용 2024-05-10
34 최우수상 미래세대를 위한 재정준칙
공무종 / 2024-05-10
공무종 2024-05-10
33 우수상 "사유재산 "사익추구" "민영화"의 중요성 - 학교 화장실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준규 / 2024-05-10
이준규 2024-05-10
32 우수상 참여 및 경쟁을 위한 기본: 적정한 보상
이종명 / 2024-05-10
이종명 2024-05-10
31 우수상 무인매장의 부상과 혁신: 경제 생태계서의 역할과 영향
정동민 / 2024-05-10
정동민 2024-05-10
30 우수상 말년의 고뇌할 자유
김범수 / 2024-05-10
김범수 2024-05-10
29 우수상 아이유 vs 암표 : 암표가 시장을 살린다?
최현종 / 2024-05-10
최현종 2024-05-10
28 우수상 살인적인 밥상물가의 원인과 한국 농업의 구조적 문제
이진규 / 2024-05-10
이진규 2024-05-10
27 우수상 약 권하는 사회
이태경 / 2024-05-10
이태경 2024-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