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기업원, 2020년 여름휴가 추천도서 34권 선정

자유기업원 / 2020-06-29 / 조회: 3,809


[보도자료] 2020 자유기업원 여름휴가 추천도서.hwp


이제 곧 있으면 여름휴가가 시작하는데요!




지금 당장 산으로 바다로 놀러가고 싶군요!

맑은 공기의 산속 그늘에 누워 여유를 즐기고,

차가운 물속에 뛰어들어 물놀이도 즐기고 싶어요!


빡빡한 일정으로 신나게 노는 것도 좋지만...!


몸과 마음 모두 힐링 받고 싶은 휴가에, 빠질 수 없는 게 독서 아니겠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여름휴가 추천도서 34권입니다!

힐링도 하고 지식도 충전하는 여름휴가! 기대가 됩니다ㅎㅎ







<경제 현상의 경제학적 이해>

경제 현상은 정교한 경제학적 논리로 무장하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다. 잘못된 이해에 근거 없는 정의감이 더해지면 더욱 이해할 수 없다. 머리로는 애써 이해하더라도 가슴으로 받아들이는 데는 불편함을 느낀다. 우리 인간의 뇌세포를 장악하고 있는 원시 감정에 친숙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상에서 가장 먼 거리는 인간의 '머리에서 가슴까지’이다.

 

<경제학: 시장경제의 원리>

지금까지 많은 경제학자들의 노력으로 많은 경제이론들이 나왔다. 문제는 경제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그것들을 어떻게 체계화하고 일관성 있게 전달하느냐에 있다. 『경제학』은 그러한 점에 초점을 맞춰 서술한 책이다.

 

<라이브 경제학: 강성진 교수의 고쳐 쓰는 경제원론>

깊어지는 좌우 대립, 기업과 자영업자 몰락… 위기의 한국경제를 살릴 비책은 무엇일까? 올드한 이론은버리고 최신 경제학으로 풀어야 한다. '소득주도성장 성과 있다’ '노동소득분배율 하락했다’ '최저임금 상승 효과 있다’… 진흙탕 싸움은 그만하자. 이론과 팩트로 답을 제시하자.

 

<보이는 경제학 안 보이는 경제학: 지금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곳을 길고 넓게 봐야 경제가 제대로 보인다>

“눈앞의 결과만 보겠는가, 보이지 않는 진실까지 보겠는가?” 동전의 앞만 보는 오류에서 벗어나 경제 원리와 현상을 입체적으로 바라보는 통찰력을 제시하는 책이다.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세계를 바꾼 사건 이면에는 '돈’이 있다. 돈의 흐름을 이해하면 세계의 흐름이 보인다. 국내 최고의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쓴 '돈의 역사’ 역사를 알려면 돈을 알아야 한다. 역사 이면에 있는 돈의 역사를 각종 자료를 통해 재조명하다. 돈과 역사를 함께 배울 수 있는 경제역사교양서.

 

<기적의 한국경제 70년사: 농지개혁에서 K-POP까지>

한국경제가 성취한 것은 기적이었다.

 

<미국 자본주의의 역사>

세계를 호령한 경제 대통령 앨런 그린스펀의 일갈- 위기를 깨치는 기업을 응원하는 국가, 그것이 자본주의의 성장 동력 최초의 벤처캐피탈 고래잡이부터 실리콘밸리 너머 미래까지- 미국의 과거와 미래에서 혁신의 길을 찾는 지적인 여정을 담은 책.

 

<노예의 길: 사회주의 계획경제의 진실>

경제 전체를 조직화하려는 사상적 흐름이 궁극적으로는 독일에서 나치의 등장에 이르게 하였고, 소련에서는 레닌주의와 스탈린주의에 도달하도록 하였음을 직시하였던 하이에크는, 영국의 지식인들과 정치인들에게, 특히 이 책을 바친 모든 정당의 사회주의자들에게 이런 사회주의의 길이 '자유’의 길이 아니라 '독재’와 '노예’로 가는 길임을 밝히기 위해, 이 책《노예의 길》(Road to Serfdom)을 썼다.

 

<자유를 위한 계획이란 없다>

오늘날 한국 사회와 70여 년 전 미국의 상황은 정부의 간섭과 개입이 점차 확대된다는 점에서 매우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다. 급속한 최저임금 인상, 획일적인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법인세 인상 등의 정책들은 우리 사회에 경제 위기란 결과를 초래했다.

 

<시장의 기억>

“역사는 예측의 강력한 도구다!” 경제 저널리스트의 심층 취재와 치밀한 분석으로 일궈낸 탐사기획 한국 자본시장의 역대 사건들 대추적, 경제위기의 패턴 집대성.

 

<우리는 왜 매번 경제위기를 겪어야 하는가? : 중앙은행에 대한 불편한 진실>

진짜 경제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야 할 필수도서! 미국 900여 개의 대학에 자유와 진정한 경제학에 대한 돌풍을 일으킨 책. 2009년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면 돈의 흐름이 보인다” '돈의 세상’을 제대로 살아가기 위해 꼭 키워야 할 부의 감각.

 

<금융지식으로 부자되기>

우리가 추구하는 삶의 목표는 저마다 각양각색이겠지만, 궁극적으로는 행복해지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그렇다면 행복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이 바로 '돈’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돈의 속성 : 최상위 부자가 말하는 돈에 대한 모든 것>

유튜브 1,100만 명이 시청한 <돈의 속성> 완결판 최상위 부자 김승호 회장이 직접 밝히는 돈에 통찰과 철학 맨손에서 종잣돈을 만들고 돈을 불리는 75가지 방법.

 

<부자는 매일 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 부자의 언어 '경제’를 배우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 300>

주어진 환경에서 벗어나 부자가 되려면 부자의 언어 '경제’를 배워라 현금을 손에 쥐고 있어도 불안한 초불확실성((hyper-uncertainty)의 시대.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든 누군가는 돈을 벌기 마련이다. 99%의 실패 확률을 이겨내는 경제계 리더들의 대화를 살펴보자.

 

<코로나 빅뱅, 뒤바뀐 미래: 코로나 시대에 달라진 삶, 경제, 그리고 투자>

코로나19로 도래한 새로운 질서 불확실성과 위기 사이에서, 미래의 가능성과 기회를 찾는 법.

 

<타일러 코웬의 기업을 위한 변론>

기업에 대한 혐오와 불신으로 가득한 시대. 기업을 둘러싼 오해와 비난을 바로잡는 한 경제학자의 변호.

 

<카이스트 미래전략(2020): 기술과 인간의 만남>

기술과 인간의 만나는 2020년, 트랜스 휴먼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린다. 카이스트 미래전략연구센터가 제언하는 메가트렌드 전망과 STEPPER 전략.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국가의 성패를 결정적인 요인, '제도'의 힘! 번영과 빈곤의 기원부터 시작하여 그의 이해까지 도달한다!

 

<국가란 무엇인가: 자유주의 국가철학>

나라다운 나라를 찾아서-위대한 자유주의 사상가 12인의 국가철학.

 

<위대한 7인의 정치가: 국가와 세계를 바꾼>

나라와 세계의 발전은 정치가들의 통치가 결정한다. 저자는 이승만 초대 대통령부터 문재인 제19대 대통령까지 80여 년 동안 살아오면서 이를 절실하게 느꼈다.

 

<낭만적 애국심>

민족주의는 사람들을 분열시키고 개인들의 자유를 억압하는 속성을 지녔다. 민족주의는 가족들을 씨족으로 통합하고, 씨족들을 부족으로 통합하고, 부족들을 민족국가로 통합한 원리와 반대 방향으로 향한다. "민족주의는 소아병이다. 그것은 인류의 홍역이다(Nationalism is an infantile disease. It is the measles of mankind)”라는 아인슈타인의 얘기는 널리 알려졌다.

 

<딱 맞게 풀어쓴 국부론>

『딱 맞게 풀어쓴 국부론』은 경제학의 기초가 없거나, 경제학에 대한 기초는 있지만 시장경제의 원리를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부유한 자본주의 가난한 사회주의: 그들이 인정하지 않아도 역사가 말해주는 것들>

국가의 시장 개입이 경제 위기를 부른다! 자유 시장경제는 문제가 아니라 답이다! “자본주의인가, 사회주의인가?”라는 중대한 질문에 이 책의 저자 라이너 지텔만 박사는 세밀한 논증과 철저한 사실 조사로 자본주의의 우월성을 입증한다.

 

<왜 결정은 국가가 하는데 가난은 나의 몫인가>

사회주의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보여주는 책이다. 이 책에 실린 총 26편의 글들은 사회주의의 근본적인 동기와 실제적인 결과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주의가 표면적으로 호소하는 것의 이면을 보여준다.



국제정치, 군사, 국방


<팩트풀니스: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빌 게이츠가 미국 모든 대학 졸업생에게 직접 선물한 화제의 책. 강력한 사실을 바탕으로 세상을 정확하게 바라보는 방법을 담은 혁명적 저작.

 

<위대한 중국은 없다 : 시진핑이 모르는 진짜 중국>

“그들이 '위대한 중국’을 외칠 때, 우리는 '진짜 중국’에 대해 말하다!”

 

<예정된 전쟁 :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그리고 한반도의 운명>

패권국과 신흥 강국이 부딪칠 경우, 전쟁 확률은 80% 미-중 전쟁은 생각보다 가까이 있다! 한반도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클라우스 슈밥, 헨리 키신저, 니얼 퍼거슨 등 전 세계 전문가들이 극찬한 화제작!

 

<전쟁과 국제정치>

이 책에서 저자가 목표하는 바는 전쟁에 관해서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실들은 실제와 다른 부분이 상당히 많다는 현실을 일반 독자들은 물론,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부해 보자는 것이다.

 

<보수주의자의 양심>

'보수주의자’는 누구이며, 그의 양심은 무엇에 상처 받는가? 미국 보수주의의 기반이자, 공화당 노선의 전범이 된 미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대통령 낙선자’의 정치적 선언문!

 

<소유와 자유: 자유주의 시리즈>

소유권에 대한 보장과 개인의 자유 사이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가설이 『소유와 자유』의 출발점이다. 즉, 자유가 없어도 어떤 형태로든 소유는 존재할 수 있지만 그 반대는 상상할 수 없다는 것이다.



<부부의 사계절>

부부란 무엇인지 묻는 감성 에세이, 마음을 두드리다.


<몽블랑, 하늘로 가는 길목: 마터호른과 몽블랑, 함께 끝까지 걷는 길>

저자를 비롯한 고교 동창생 60대 8명이 1년 반 동안 준비를 거쳐 마터호른과 몽블랑 트레킹에 나섰다. 먼저 이들은 마터호른을 걷는다. 고르너그라트, 글라시에 전망대, 마터호른 베이스캠프을 걸으면서 일어난 에피소드와 마터호른의 힘을 진솔하게 그려내고 있다. 마터호른을 통해 지난 삶을 돌아보고 자신만의 색깔과 열정을 되찾는 모습을 감동적으로 보여준다.

   

<에이트: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하버드·스탠퍼드·NASA·구글…… 아이비리그와 실리콘밸리의 천재들은 인공지능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세계 상위 0.01%가 실천 중인 '에이트’를 만나라!


       

▲ TOP

NO. 제 목 글쓴이 등록일자
92 자유기업원, “아이들을 위해 유치원에 자유를!” 북콘서트 개최
자유기업원 / 2022-01-11
자유기업원 2022-01-11
91 자유기업원, 2022년 추천도서 50권 선정
자유기업원 / 2021-12-30
자유기업원 2021-12-30
90 [논평] SK실트론 사건, 공정위의 과징금 부과는 부당하다
자유기업원 / 2021-12-24
자유기업원 2021-12-24
89 자유기업원, “최태원 회장의 SK실트론 지분 인수 무혐의로 판결해야”
자유기업원 / 2021-12-21
자유기업원 2021-12-21
88 자유기업원, 메타버스를 활용한 제26회 시장경제칼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자유기업원 / 2021-12-17
자유기업원 2021-12-17
87 한국, 동북아 안보협의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자유기업원 / 2021-12-08
자유기업원 2021-12-08
86 자유기업원, ‘2021 자유의 밤’ 시상식 개최…‘자유경제입법상’ 등 시상
자유기업원 / 2021-12-07
자유기업원 2021-12-07
85 자유기업원·윤창현 국회의원, 세미나 <새정부의 세재개편방향과 정책과제> 개최
자유기업원 / 2021-11-26
자유기업원 2021-11-26
84 지식발전소, 신간 <개인주의와 시장의 본질> 발간
자유기업원 / 2021-11-16
자유기업원 2021-11-16
83 자유기업원, 신중섭 강원대학교 교수 정년퇴임기념 행사 개최
자유기업원 / 2021-11-15
자유기업원 2021-11-15
82 대장동 공영개발, 특권과 비리의 전형적 실패사례일 뿐
자유기업원 / 2021-11-12
자유기업원 2021-11-12
81 인식조사 결과, 안보는 보수적, 경제는 이익 중심적으로 밝혀져
자유기업원 / 2021-11-07
자유기업원 2021-11-07
80 2022 대선정책 연속 토론회 3차: 새로운 시대정신, 무엇을 담아야 하나
자유기업원 / 2021-10-13
자유기업원 2021-10-13
79 2022 대선정책 연속 토론회 (2차) 새로운 시대정신, 무엇을 담아야 하나
자유기업원 / 2021-10-06
자유기업원 2021-10-06
78 국가 정책, 자유주의 원칙에 입각해 수립해야
자유기업원 / 2021-10-05
자유기업원 202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