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의 유연성

도서명 노동시장의 유연성
저 자 박동운
페이지수 100
가격 -
수량 -

도서 소개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의 노동환경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노동환경 변화를 결정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가운데서 실업증가, WTO 출범, 그리고 기술발전은 대표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노동환경 변화에 대처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노동시장의 유연성이 제고되어야 한다.


상세 내용


노동시장의 유연성.pdf


한국경제는 급변하는 경제환경에서도 지난 4년간 연평균 7.5%의 고도성장을 이룩함으로써 1996년 GDP 규모는 세계 11위로 성장했고, 1996년말 OECD 가입으로 국제적 위상도 크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1996년부터 경기가 하강국면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반도체 가격폭락과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등의 수출부진과 국제경쟁력 약화 등으로 인해서 경상수지 적자는 1996년 한 해 동안 237억 달러에 이르렀고, 1997년 2/4분기에는 무려 102.8억 달러까지 기록했다. 


한편 실업률은 1997년 3월 말 현재 3년만에 최고치인 3.2%를 나타냈고, 1/4분기 실업자 수는 64만 2천 명에 이르렀다. 1997년 2/4분기 실업률은 2.3% 정도로 감소하고는 있지만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인해서 신규채용은 감소하고 명예퇴직자는 증가하고 있어서 앞으로는 한국에서도 고용불안이 사회문제로 부상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여기에다 노동환경의 빠른 변화는 고용불안에 대한 우려를 더욱 가중시켜 주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1995년 1월 1일부터 WTO(국제무역기구)가 출범함으로써 세계는 무한경쟁시대로 나아가고 있고, WTO 출범 이후 무역과 노동이 연계될 것으로 예상되는 Blue Round는 앞으로 노동환경 변화를 주도해 갈 것으로 전망된다. 


대내적으로는 경기침체에다 노동시장의 경직성과 고임금-저효율 구조까지 겹쳐서 실업해소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기술발전으로 인한 산업구조 변화는 전세계적으로 고용구조 변화에 영향을 미쳐 주로 노동집약적 제조업에서 실업증가를 가속화시켜 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 들어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한국경제의 구조조정은 불가피하게 고용조정을 수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노동환경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를 통한 생산성 향상이 주요 정책과제의 하나가 되어야 할 것이다.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는 결코 새로운 이슈가 아니다.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의 필요성은 선진국들이 1970년대 유가파동을 계기로 실업이 증가하자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고용보호를 강화한 결과 노동시장이 경직됨으로써 1980년대 노동시장은 그 기능이 오히려 약화되었다는 것을 인식한 데서 제기되었다.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란 경직된 노동시장에 경쟁원리를 도입하여 생산요소인 노동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생산성을 향상시키려는 방안이다.


세계는 지금 온통 경쟁분위기로 가득차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제는 노동시장도 경쟁원리를 바탕으로 운용되어야 한다는 논리는 당연하지 않을 수 없다. 산업혁명 이후 200여년을 지나는 동안 제도, 노사관계, 관행, 규제 등으로 인해서 왜곡되고 경직되어 온 노동시장은 이제 유연화되어야 할 시점에 이른 것이다.


한국에서는 1990년대에 들어와 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향상 차원에서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의 필요성이 전문가들에 의해서 활발하게 논의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현 정부가 1996년에 노동법 개정을 추진하여 우여곡절 끝에 1997년 3월 10일 국회가 여야 합의로 100여개 이상의 조항을 통과시킴으로써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장치는 어느 정도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노동환경 변화와 관련하여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는 보다 폭넓게 다뤄져야 하리라고 생각된다.


이 글은 한국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대내외 노동환경 변화와 관련하여 생산선 향상 방안의 하나로서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를 논의하기 위해서 쓴 것이다. 특히 이 글은 최근에 들어와 경기침체를 계기로 구조조정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외국의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한국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쓴 것이다.


이 글은 본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실업증가, WTO 출범, 그리고 기술발전으로 인한 산업구조 변화와 관련하여 외국과 한국의 노동환경 변화 내용을 정리할 것이다. 제3장에서는 노동시장의 유연성에 관한 기존이론이 단편적이고 체계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여 기존이론을 체계화시켜 종합적인 형태로 발전시킬 것이다. 제4장에서는 제3장에서 제시된 종합적인 노동시장의 유연성 항목에 맞춰 외국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여기에서는 특히 고용보호와 실업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일본과 미국을 대상으로 한 국가별 사례도 포함시킬 것이다. 제5장에서는 제3장에서 제시한 종합적인 노동시장의 유연성 항목에 맞춰 한국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6장은 이 글의 결론으로서, 여기에서는 이 글의 내용을 요약하고, 외국의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 사례가 한국경제에 주는 시사점과 특히 미국의 구조조정이 한국경제에 주는 교훈을 살펴본 다음,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관련하여 한국경제가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를 제시할 것이다.

     
  • 지방세제도의 개편방안
    김종순
    우리나라의 조세구조는 국세 위주로 편성되어 있어 대다수의 지방자치단체가 필요한..
  • 노동조합 정치세력화의 폐해
    윤봉준
    작년 가을의 외환대란이 금융위기, 산업위기로 이어지면서 올해의 경제성장률이 마..
  • 기업합병·분할과 조세
    이우택
    기업의 구조조정은 일상적인 경영정책의 하나로 기업의 자율적 의사 및 시장원리에 ..
  • 뉴질랜드 고용개혁 및 교훈
    유병남
    사회적 현상은 다양한 인과구조 속에서 그 원인과 변수들이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발..
  • 규제행정입법의 한계
    고영훈
    행정규제는 일반적으로 상위의 규범인 법률에서 그 근거를 마련하고 상세한 것은 하..
  • 오염배출권거래제
    곽승준 외
    일반적으로 환경규제는 오염물질의 배출량이나 배출양태 및 처리방법에 관한 규정을..
  • 회계규제와 시장원리
    이호열
    우리나라의 연결재무보고제도는 1974년 7월에 대통령령으로 공표된 `상장법인등의회..
  • 지방정부와 인사자치
    오성호
    다른 모든 조직과 같이 지방정부에서도 공무원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자원이다. 비용..
  • 은행자율과 법
    전삼현
    1997년 12월 3일 우리 정부는 긴급자금지원에 합의함으로써 한국경제는 최소한 향후..
  • 한국의 사립대학교
    안재욱
    한국의 사립대학교는 설립주체가 다르다는 것 말고는 국·공립대학교와 차이가 별로..
  • 시장경제질서와 헌법
    이진순.정순훈
    국가의 목적이나 정당성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지만 오늘날에 있어서의 국가의 존재..
  • 부실대출의 원인과 대책
    이종욱
    은행산업의 후진성에 대한 한국 학자들의 기존 연구의 결론들을 보면, 그 근원적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