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22대 국회를 향한 제안] 사립대학 구조개선법
vol 06 사립대학 구조개선법_22대 자유 입법 과제.pdf학령인구 급감에 시급한 대학 구조조정, `해산 장려금` 도입이 열쇠▪ 악화되는 대입 미달 사태, 부실대학 해산, 통폐합 등 `자발적 퇴로` 열어줘야▪ 해산, 통폐합, 재산 처분 모두 사립..
플로리다는 어떻게 경제 1위가 되었나?
플로리다는 왜 경제 1위가 될 수 있었을까요?우리나라의 모습과 비교하면서 플로리다가 경제 1위가 될 수 있는 비결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자본을 적대시하지 말라
자본은 좋은 성과가 쌓여서 이루어진 것이고, 그 자본은 근본적으로 삶을 이롭게 한다. 하지만 자본에 반감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축적된 자본으로 여러 이로운 활동을 해야 하는데 적대시하면 제대로 작동될 리가 없다. 자칫 자본을 억압하는 ..
선동정치 놔두면 ‘나치당’ 판친다
미국 유럽 일본 선진국에서도 자유민주주의 위협 요인 급증 대응의 토대는 자유사회 신뢰 자유와 책임은 동전의 앞뒷면 바이마르공화국은 타산지석 우파 정치권 각성 더없이 중요 지난 몇 년간 국제질서는 제1·2차 세계대전 사이 ‘간전기([h..
[h]尹[/h] 불법사금융 막는다더니···이용자는 어느덧 4만명 육박
저축은행, 소액신용대출 더는 못늘려 금리인상기에 `[h]年[/h]20%` 묶인 법정금리 제도권 대출시장서 3만8000명 배제 서민금융의 최후의 보루인 소액신용대출 취급액이 줄어들면서 불법 사금융으로 몰리는 이들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자유발언대] 스팀(STEAM) 학습으로 새로운 교육 경로를 열자
학교는 `시험 준비 공장’이 아니다. 획일화된 교육 프로그램에 수동적으로 따르는 학생들은 마치 공장에서 찍어내는 똑같은 부품들처럼 보인다. 개인의 개성이 곧 경쟁력이 되는 사회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교육과정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지는..
입법만능주의를 경계해야
법을 만들어 이상사회를 만들겠다는 생각이 오히려 사람들의 자유를 억압하고 사회 편익을 위축시킨다면 이는 잘못된 입법이다. 21대 국회가 저지르고 있는 잘못도 대부분 잘못된 입법을 밀어붙인 입법만능주의의 결과이다.입법을 많이 할수록 경..
애덤 스미스 탄생 300주년 기념 《자유롭고 위대하게》 발간
32명의 전문가, 현대적 관점에서 애덤 스미스를 재해석하다애덤 스미스의 탄생 300주년을 맞아 《자유롭고 위대하게》가 출간됐다. `애덤 스미스의 찬란한 유산`이라는 부제대로 《국부론》으로 근대경제학의 시작을 알린 애덤 스미스의 사상..
[오늘의 DT인] `자유주의`전파 앞장선 경제학자… "기업 규제완화 더 강도높게 이뤄져야"
실장급부터 원장까지 거친 `터줏대감`… 경제적 자유 확산 헌신"자유기업원 정체성은 시장경제… 방향 잃지 않게 나침반 역할""이번 국회, 노조 특권법만 강화" 쓴소리… 국민 위한 정치 당부최승노 자유기업원 원장"자유기업원(CFE·The Cent..
부채 증가가 위험하지 않다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 각국의 정부는 경제를 살리겠다며 돈을 마구잡이로 사용했습니다.자연스레 정부부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부채는 갚지 않고 잘 관리만 하면 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과연 그럴까요?..
자본과 `친숙해질 결심’을 하라
`노인 한 분이 돌아가시면 도서관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원시사회에서 나이 많은 사람들의 경험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뜻이다. 노인([h]老人[/h])의 `[h]老[/h]’자는 `늙다’ `익숙하다’는 뜻을 갖고 있다. 경..
[22대 국회를 향한 제안] 대북전단 금지법 대안 마련
vol 05 대북전단 금지법 대안 마련.pdf "표현의 자유 침해" 위헌 결정 난 대북전단 금지법, 대안 마련 필요 ▪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북한의 대북전단 중단 압박에 금지법 강행 처리 ▪ 대북인권단체 헌법소원 제기해 끝내 위헌결정…"표..
자유롭고 위대하게
라이얀 패트릭 핸리 편집 | 지식발전소 | 788쪽애덤 스미스에게 있어 좋은 삶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실제로 인간은 고립되어 살 때, 자의식이 발달할 수 없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으려면 다른 사람의 “거..
『자유롭고 위대하게: 애덤 스미스의 찬란한 유산』 출판기념회 성료
신간 『자유롭고 위대하게: 애덤 스미스의 찬란한 유산』의 출간을 기념하는 출판기념회가 11월 27일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북콘서트 형식으로 개최되었으며, 최승노 자유기업원 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안재욱 자유..
[신간산책] 자유롭고 위대하게: 애덤 스미스의 찬란한 유산
탄생 300주년을 맞은 그의 찬란한 유산을 다양한 시각으로 꿰뚫어본다애덤 스미스에 대해, 보다 다양하고 넓은 분야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자유롭고 위대하게: 애덤 스미스의 찬란한 유산`이 출간됐다. 아무리 경제에 대해 흥미가 없는 사..